안경원 경쟁력 제고의 한 방안으로 안경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이 대두되고 있는 지금, 안경사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다가오고 있다.

안경사 재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는 고객의 신뢰와 함께 궁극적으로 안경시장을 확대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관련업계는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로서의 안경사 입지 확보는 물론 안경원의 매출 향상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안경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

이에 따라 각 안경체인 및 광학기기 업체에서 안경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먼저 다비치안경체인은 대전에 위치한 옵토메트리 아카데미에서 매주 신규자 교육과 한국식검안법의 예약제 검안에 따른 비전 트레이닝 매니저 과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초급과 중급, 점주반으로 나뉘어 실시되고 있는 예약제 비전 트레이닝 교육 과정은 임상에서 실질적으로 바로 사용 가능한 커리큘럼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비전 트레이닝 교육에서는 한국식 검안법 테스트 및 가입도 처방 이론과 실습, 양안시 검사 이론, 양안시 검사 실습(커버 테스트) 등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다비치 전략 정책, 판매 가이드 EYE-BOOK, 다비전 공지 사항, PB 제품 교육, 고객 졸도 서비스 방안 토론과 양안시 검사 중간 평가의 내용으로 짜임새 있게 진행되고 있다.

다비치안경체인 측은 비전 트레이닝 교육이 안경업계에 충분한 활력소와 처우 개선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변화와 경쟁의 시기에 열정적인 안경사들의 미래를 밝힐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노티안경체인도 전 가맹점의 안경사를 위한 교육으로 필수과정과 선택, 특별과정의 교육계획을 수립, 안경사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영역량계발의 필수과정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조직관리, 현장교육, 고객서비스, 검안심화, 누진렌즈, RGP 렌즈와 관련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제품이해, 판매전략, 포럼 등의 커리큘럼으로 선택과정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자OJP, 신규자 교육과 같은 특별과정의 교육 또한 실시하고 있다.

이노티안경체인 측은 안경사 대상 교육목적으로 △고객과 함께하는 따뜻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고객에게 정감 있고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마케팅, 고객서비스, 고객관리 등의 철저한 운영을 바탕으로 한 발전적 이노티 안경 등을 꼽고 있다.

이노티안경체인은 현재 가맹점 역량 극대화를 위한 ‘Power up 이노티안경’ 교육 프로그램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감동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다짐하고 있다.

이노티안경체인의 한 관계자는 “올해 모든 이노티안경원은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매출향상 전략을 수립, 역량을 극대화하는 한 해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안광학기기 전문기업인 (주)휴비츠 역시 재교육과 안경광학과 재학생 교육 프로그램 진행 등 활발한 교육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휴비츠는 최근 서울, 경기지역 안경사 20여명을 대상으로 ‘안경사 안기능 검사 교육’을 진행하는 등 정기적인 안경사 대상 교육을 마련하고 있다. 휴비츠의 안경사 재교육은 자동 포롭터를 이용한 검안방법 및 시기능 훈련에 관한 교육으로 이뤄졌으며 ‘미국식 21가지 안기능 검사법’ 등의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휴비츠의 안경사 대상 교육은 실습위주의 교육을 중심으로 안경사들의 검안지식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톱콘 또한 안경사를 대상으로 한 ‘톱콘 검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톱콘 검안교육은 자동포롭터와 차트프로젝터 등을 이용한 사위 검사 및 양안시 검사 방법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진다.

이론과 실습 위주로 진행되는 톱콘 검안교육에 대해 교육 참석자들은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톱콘의 검안교육은 고가인 광학기기를 구입하고서도 100% 활용하지 못하는 안경사들에게 적절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기기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고 나아가 안경원 운영에도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