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진렌즈 착용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자신의 눈 상태와 함께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제공이 가장 중요하다.

고객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누진렌즈에 대한 정보 제공이 이루어져야만 고객에게 보다 쉽게 어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산에 위치한 A안경원은 코팅소재 및 렌즈특성 등을 판촉물로 만들어 고객들의 시선이 한 번씩 꼭 가도록 비치해 눈길을 끌고 있다.

고객들에게 누진렌즈에 대해 자연스럽게 기억에 남도록 하는 경영전략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A안경원의 주요 고객층은 초·중·고 학생층과 함께 40~50대 연령의 고객으로 안경원 주변에는 학교와 아파트단지,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다.

그리 좋지 않은 상권이라는 평가 속에 불리한 입지조건에도 불구하고 입소문을 통한 고객들이 많이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례=또렷하고 밝은 시야 제공

직업이 건축설계사로 2005년부터 누진렌즈를 착용하고 있는 한 50대 중반의 여성고객이 A안경원을 방문했다.

기존 안경도수는 오른쪽 S-2.75*C-1.00Ax:180, 왼쪽S-3.25*C-0.50Ax ADD:+2.00으로 브라운이 25%정도 들어간 국산 고굴절렌즈 14mm용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 여성고객은 건축설계사인 관계로 장시간 근업시 시야가 점점 좁아지고 작은 글씨나 도면이 흐려 보이는 증상을 호소했다. 또 도면이나 주위 배경의 명도가 어두워 보인다고 말했다.

처방을 위한 검안으로 원용 측정시 도수변화는 없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용 부분은 이전의 가입도 보다 2단계 조정돼야 했다.

근거리 조절력이 쇠퇴해 30cm와 50cm를 두고 측정한 결과 ADD +2.50으로 수정을 결정했다.

A안경원은 이 고객에게 한국호야렌즈社의 GPW1.6(근용부시야 확대)과 SP1.6(회선각의 완화로 좀 더 편하고 흔들림과 일그러짐을 최소화)을 설명, 권유했다. 결국 고객은 개인적인 경제사정상 SP1.6을 선택했으며 1년 후 다시 조정하기로 했다.

전체 프레임은 35mm정도 하부림에서 시작돼 원용포인트까지의 OH는 23.5mm, 고객의 회선각 및 하방시가 아주 양호해 기존과 같은 14mm누진대로 A안경원은 결정했다.

근용포인트는 하부림쪽 하단 1mm정도 여백의 여유공간을 만들었으며 프레임 다리각과 프레임 전면부각 또한 상방시와 하방시 경우 직각이 되게 피팅했다. 또한 A안경원은 프레임에 있어 원근양용으로 쓰지만 근업작업이 많은 관계로 하부림이 없는 프레임 즉, 반테를 권유했다.

안경렌즈 역시 명도가 뚜렷하고 밝은 시선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하이비젼을 포함하고 있는 SFT코팅을 선택, 좀 더 설계 및 도면 작업시 도움이 될 수 있게 화이트로 추천해 처방했다.

이 같은 처방 결과 고객은 기존에 착용하고 있던 고굴절렌즈와 비교해 “선명하게 잘 보이고 먼 곳도 잘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A안경원에서는 원거리 도수는 같지만 근거리를 약간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코팅도 호야에서 나오는 최상급으로 선택했으며 기존에 있던 색상도 무색으로 선택해 보다 밝고 선명하게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여성 고객은 SP1.6을 착용한지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누진렌즈를 하나 더 새롭게 장만하기 위해 A안경원을 다시 방문했다.

이에 A안경원은 호야 프라임아카데미에서 HOYALUX FD에 대해 교육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FD를 고객에게 추천했다.

이전 SP1.6 처방을 통한 고객과의 신뢰로 인해 HOYALUX FD를 설명하기에는 더욱 쉬웠다고 A안경원 측은 전하고 있다.

상하폭 및 좌우 폭까지 시야를 넓게 볼 수 있는 양면복합누진이 좋은 가격에 출시됐다고 권유한 A안경원은 HOYALUX FD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전했다.

A안경원은 “중·근용 영역 양 주변부의 흐릿함이 최소화 됐으며 외면과 내면이 각각 가공돼 시선과 렌즈가 가까워져 상방시는 물론 하방시까지 흔들림이 적고 시야가 더 넓어 졌다고 생각이 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 결과 이 여성고객은 A안경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HOYALUX FD를 선택했으며 “시선도 편하고 주변도 덜 어지럽다”며 “모든 것이 크게 보이는 기분”이라고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A안경원은 이 여성고객에 대해 프레임 사이즈나 양안시가 좋고 폭주력 및 회선각 또한 양호해 가장 적합한 누진렌즈 고객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한층 업그레이드 된 누진렌즈가 더 효율적으로 반응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