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보정에서 자외선 차단까지 기본 패션스타일 완성

들로 산으로 소풍하기 좋은 계절이다. 그러나 제 딸 아닌 며느리를 앞세워야 할 만큼 지독한 봄볕도 함께다.

평소 안경착용자는 도수있는 선글라스를 고르는 것보다 콘택트렌즈와 선글라스의 조합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눈은 피부보다 자외선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봄철, 기존의 안경렌즈를 그대로 착용하고 야외 활동을 할 경우 자칫 백내장, 검열반 등 심각한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저시력자들이 좀 더 똑똑하고 에지 있게 봄을 날 수 있는 다양한 Tip을 알아보자.

C/L로 시력교정, 선글라스 멋 창출

따뜻한 봄날에 자외선 걱정, 눈 걱정 없는 나들이를 위한 선글라스 연출은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 보는 아이템이다. 그러나 이때도 저시력자들은 낮은 시력 때문에 선글라스의 선택조차 쉽지 않다.

이럴 땐 시력 보정과 동시에 자외선 차단까지 가능한 콘택트렌즈와 선글라스의 겸용을 추천할만하다.

최근 안경 트렌드가 실용성보다는 패션성으로 기울면서 저시력자들이 콘택트렌즈 제품을 착용한 뒤 일반적인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도수가 있는 선글라스 제품만을 착용할 경우 간혹 어지러움증을 느낄 수 있고 색이 진한 선글라스일수록 오히려 동공이 확장되어 자외선을 흡수할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저시력자들에게는 선글라스 제품에 대한 선택의 폭이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원하는 선글라스 착용을 위해 콘택트렌즈 착용을 병행하는 추세가 늘고 있는 이유다.

이는 시력 보정과 함께 보다 완벽한 자외선 차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개성 있는 분위기 연출에도 도움이 된다. 또 시력이 나쁠수록 콘택트렌즈를 먼저 착용한 후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봄철 나들이 시력 보호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최근에는 착용감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다양한 콘택트렌즈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안경만 고집해 온 소비자라도 빠른 적응이 가능하다.

강원도 춘천의 한 안경원에서 근무하는 안경사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안경 트렌드가 패션과 개성을 위한 도구로 폭이 넓어진 만큼 콘택트렌즈와 함께 선글라스 착용을 원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자외선 차단 C/L도 간편•효율성

최근에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베이스 툴로 제공되는 콘택트렌즈 제품군이 많다. 또 일반 병렌즈부터 원데이렌즈, 한 달 착용렌즈까지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자외선 차단 콘택트렌즈의 경우 유해광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기존 콘택트렌즈에 배합한 제품들이다.

기존 콘택트렌즈에 비해 80%까지 자외선 차단이 가능하고 산소 투과율을 높이기 위해 두께를 줄임으로써 산소 결핍증으로 인한 각막 부종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렌즈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함은 물론 순목까지 유연하게 해 안경만 착용해 온 초보자들도 비교적 쉽게 착용할 수 있다.

존슨앤드존슨비젼케어(대표 정병헌)는 최근 런칭한 원데이 아큐브 트루아이부터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 아큐브 어드밴스 등 거의 모든 제품이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미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UV차단 효과를 인정받았으며 자외선A는 82%, 자외선B는 무려 97%를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 출시된 원데이 아큐브 디파인은 눈동자를 또렷하게 보이게 하는 서클라인 도입으로 아름다운 눈동자 연출까지 가능해 소비자들의 호응이 높다.

국내 콘택트렌즈 제조업체인 인터로조(대표 노시철)는 유해광선으로부터 눈을 보호 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 콘택트렌즈 Morning-Q A Plus30을 출시, 현재까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제품이다.

특히 자외선 지수가 높아지는 봄철과 여름철에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 Morning-Q A Plus30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안전성을 인정한 자외선 차단제를 배합하여 제작했다. 렌즈가 작기 때문에 상안검의 걸림 현상도 없을 뿐더러 눈물 순환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로조의 한 관계자는 “자외선 차단을 최대로 하고, 불편함을 최소로 줄인 자외선차단 전용 콘택트렌즈”라며 “자외선 효과가 큰 만큼 콘택트렌즈를 즐겨 착용하는 소비자들에게는 봄철에 더 없이 유용한 제품”이라고 전했다.

또 “무엇보다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시기인 만큼 콘택트렌즈 착용을 원한다면 안구 건강을 위해 자외선 차단 기능을 꼼꼼히 살피고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