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 규모는 작아도 매출은 ‘탄탄’- ②

콘택트렌즈 특화, 전문성 추구

서울 신촌 ‘독수리 안경콘택트’

▲안경원 입지 = 서울에서도 손꼽히는 젊음의 거리 신촌, 연세대학교 정문에서 현대백화점 방향으로 100여 미터 즈음에 ‘독수리 안경콘택트’가 자리하고 있다.

신촌은 지하철 2호선 신촌역의 역세권으로 서울 서북부 지역의 최대 상권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주변에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홍익대 등이 위치한 대학가인 만큼 10~20대 젊은 연령층의 유동인구를 보이고 있다.

▲안경원 특징 = 독수리안경콘택트의 간판은 일반적인 안경원 상호가 아닌 대표적인 콘택트렌즈 브랜드를 강조하고 있다.

안경관련 전 제품을 취급하는 것보다 몇몇 제품만을 선별, 취급해 차별성을 확보하고 있는 독수리안경콘택트. 이런 독수리안경콘택트의 운영은 지역 상권의 주요 고객인 대학생들 겨냥한 경영전략으로 맞아 떨어지고 있다.

▲안경원 경영노하우 = 독수리안경콘택트의 내부에 전시돼 있는 콘택트렌즈의 종류와 양은 안경테만큼이나 보유하고 있어 전문성이 강조되고 있다.

독수리안경콘택트 김호진 원장은 “우리는 특정 브랜드를 공략, 남들보다 이 제품만큼은 최고라는 전문성을 강조 한다”고 밝혔다.

집중 공략 아이템으로 콘택트렌즈를 선택한 독수리안경원은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충분히 설명해 전문화된 안경원으로서의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지역상권 겨냥 경영전략 적중

소규모 안경원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안경원의 전문화를 통한 새로운 경영을 선보이고 있는 독수리안경콘택트 김호진 원장.

김 원장은 “1%의 고객을 잡으려고 필요이상 투자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며 “선글라스 판매를 하지 않는 것은 전국에서 아마 우리가 최초일 것”이라고 전한다.

콘택트렌즈를 안경원 특화 품목으로 선택한 김 원장 행보는 지역 상권의 주요 고객인 대학생들을 겨냥한 경영전략으로 맞아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특화전략이 지역상권과 절묘하게 맞아 떨어져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편안한 안경처방 최우선

경기 수원 ‘쓰리에이(AAA) 안경’

 ▲안경원 입지 = 수원시 권선구 삼성아파트 상가에 자리 잡은 ‘쓰리에이 안경원’의 상권을 살펴보면 삼성아파트를 비롯한 대단위 아파트들이 주변에 위치해 있다.

더불어 대형할인마트와 버스터미널 등 생활편의 시설이 가까이 위치해 있어 전형적인 주거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단골고객 확보에 유리한 위치가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안경원 특징 = 쓰리에이 안경원의 중점 운영전략은 ‘실용적인 안경 추구’로 대변하고 있다. 고객에게 실용적인 측면의 안경을 고려해 추천하고 있는 쓰리에이 안경원. 안경원 매출보다는 전문인으로서 능력을 강조해 고객에게 편안한 안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쓰리에이 안경원은 Ace-Credit 최고의 신용, Ace-Quality 최고의 품질, Ace-Accuracy 최고의 정확을 모토로 안경사 전문성을 확보해 나아가고 있다.

 ▲안경원 경영노하우 = 쓰리에이 안경원은 단골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일환으로 고객의 경조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초중고 학생들에게는 6개월에 한 번씩 검안을 받도록 권유하는 문자메시지를 실시하고 있다.

 단골고객 중심의 영업전략을 선보이고 있는 쓰리에이 안경원은 매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많이 미치는 제품으로 누진다초점렌즈를 꼽고 있다.

 

 ▲철저한 시력검안 ‘신뢰’ 구축

 쓰리에이(AAA) 안경원의 장영식 원장은 “가격이 비싸고 화려하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안경이 아니다”라며 무엇보다 편안한 안경 제공을 추구하고 있다.

편안하고 정확한 안경의 처방을 안경원 운영의 최우선으로 꼽고 있는 장 원장은 스타일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무겁고 불편한 안경은 특유의 고집으로 바로잡아 나간다.

비록 안경원 매출에는 큰 성과가 없을지 몰라도 고객 눈 상태에 걸 맞는 안경테와 렌즈를 권유하고 있는 것이다.

정확한 검안과 고객에게 개인마다 알 맞는 안경을 선사하려는 이런 장 원장의 원칙은 곧 고객신뢰로 이어지고 있으며 안경 A/S 역시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지름길이 되고 있다. 장 원장은 철저한 A/S가 고객 신뢰와 직결되기 때문에 등한시할 부분이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다.

고객을 응대 할 때에도 고객에게 가볍고 편안한 실용적인 안경을 권유하는 장영식 원장은 “고객이 진정 필요로 하는 것을 추구하면 고객과 신뢰가 쌓여 믿고 찾는다”며 안경사의 전문성을 강조한다.

한편 쓰리에이 안경원은 노안시장에 대비해 누진다초점렌즈와 같은 기능성렌즈의 비중을 높여나가고 있다.

 

기본에 충실, 꼼꼼한 검안 주력

부산 초이스안경콘택트 구서점

 

 ▲안경원 입지 = 초이스안경콘택트 구서점은 부산 구서전철역 출입구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상당한 유동고객을 자랑한다.

또 아파트 단지 및 주택가가 인접해 있어 3차 상권까지의 인구가 충분히 확보돼 있다는 분석이다.

안경원 주변지역의 인구분석 결과 40~49세까지의 인구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나 소득수준이 높은 편인 중·장년층 눈 건강을 위한 누진렌즈 등의 안경관련 제품 비중을 높이는 것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안경원 특징 = 초이스안경콘택트 구서점의 검안 서비스는 철저한 고객문진과 과감한 시설투자, 기본에 충실한 자세한 설명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초이스안경콘택트 구서점은 문진을 통해 고객의 직업, 생활환경, 시 습관, 경제력 등을 파악한 후 각 고객에게 최적의 제품을 선정, 권유한다.

고객 문진은 클레임을 미연에 방지하는 처방을 가능케 하고 고객에게 “꼭 이 안경원에서 안경을 구매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각인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초이스안경콘택트 구서점은 기본에 충실한 꼼꼼한 검안을 바탕으로 고객의 눈 상태를 정확히 설명하고 고객이 검사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유도하고 있다.

 ▲안경원 경영노하우 = 초이스안경콘택트 구서점은 고객관리에 있어 안경원의 변수와 고객분석을 강조한다.

고객이 안경원을 선택할 때 매장크기, 인테리어, 이용편이성, 검안 또는 친절도, 상품구색, 가격 등을 고려한다고 여기고 안경원의 변수로 작용하는 부분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가고 있다.

또 체크리스트 검토 후 시행에 따른 결과 데이터가 나올 때 까지 지켜보며 주변 경쟁 안경원을 의식하지 않고 경쟁보다는 동료의식을 추구하고 있다.

여기에 고객의 나이, 매출, 신규 고객방문율, 재방문율 등을 분석해 안경원이 제대로 성장하고 있는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운영 시스템화·고객 분석 철저

초이스안경콘택트 최원호 원장은 15년 정도의 경력을 지닌 안경사지만 내세울 만한 경력이 아니라며 자세를 낮추고 있다.

언제나 안경에 대해 배워나간다는 최 원장은 어려운 순간일수록 멀리보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2명의 동료안경사와 함께 초이스안경콘택트 구서점을 운영하고 있는 최 원장은 고객응대와 판매, 결제 등 운영부분에 있어 시스템화를 구축, 이를 분석하는데 힘쓰고 있다.

안경원 경영전략 중심으로 항상 직원 안경사를 꼽는 최원호 원장. 최 원장은 “나를 맞추는 직원보다는 나와 다른 점이 많은 직원과 함께 일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또 “응대하는 사람 또한 상품만큼이나 중요하고 고객입장에서 다양한 색깔의 사람이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안경원은 고객의 방문주기가 짧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장기간 근무하는 직원이 많아야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최 원장은 안경사 고용 안정화를 추구하는 한편 안경사 재교육의 기호를 제공해 성장발전의 기회로 삼고 있다.

또 과감한 시설투자로 안경의 조제가공 자동화를 구축해 시간을 절약, 보다 깊이 있는 문진 및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