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링허우세대

중국의 1980년대 이후 태어난 부유층 자녀들을 말한다. 이들은 중국에서 개혁 · 개방이 본격화에 이은 경제 발전의 혜택을 받고 자랐을 뿐 아니라 1가족 1자녀 정책으로 대부분 독자라는 특징도 갖고 있다.
이들은 신소비계층으로 떠올랐지만 취업난과 치솟는 물가, 3D업종 회피등으로 안정된 삶을 살지 못하고 있다. 바링허우 세대는 과거 왕자처럼 떠받들여진다고 해서 샤오황디로도 불렸다. 그러나 요즘은 대학졸업장을 들고도 힘없고 할 일 없이 몰려 산다는 뜻에서 이쭈로 불려지고 있다.

아이언플레이션(ironflation)

최근 원자재 값 상승이 기업의 발목을 잡는 것과 관련있는 경제용어. ‘철강(iron)’과 ‘물가상승(inflation)’의 합성어로 철강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뿐 아니라 거의 모든 산업부문에서 쓰인다. 따라서 철강가격 인상은 제조업체들의 원가 상승 압력으로 이어지게 되고 최종적으로 소비자 물가가 오르게 된다.

로젠탈 효과(Rosenthal Effect)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였던 로버트 로젠탈 교수가 발표한 이론으로 칭찬의 긍정적 효과를 설명하는 용어다. 그는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20%의 학생들을 무작위로 뽑아 그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능지수가 높은 학생들이라고 말했다. 8개월 후 명단에 오른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았다. 교사의 격려가 큰 힘이 되었기 때문이다. `피그말리온 효과'와 일맥상통하는 용어다.

스토리슈머(storysumer)

이야기란 뜻의 스토리(Story)와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이야기를 찾는 소비자’라는 뜻이다. 이들은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에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와 사연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특성이 있어 이들을 활용한 마케팅도 유행하고 있다.

가상광고(virtual advertising)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실제 현장에는 없는 가상의 이미지를 만들어 이를 프로그램에 삽입해 상품을 광고하는 텔레비전 광고기법.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