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논문

김인숙 초당대학교 안경광학과

신진아 여주대학 안경광학과

 

·서론

PMMA 소재인 Hard contact lens를 선두로 현대의 soft contact lens는 처음 겔 물질을 발명한 체코의 화학자 Otto Wichterle와 Drahoslav Lim에 의해 개발 된 후 콘택트렌즈는 눈의 각막(cornea)에 부착하여 시야조절(vision correction)), 안구칼라 조절을 통한 미용(cosmetic)과 안과 치료 (therapeutic)등의 목적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1억 3천만 명이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지고 있다. 미국에서만 3천만명 이상 그리고 일본에서 천3백만 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음으로 도입된 콘택트렌즈는 유리로 만들어져 눈에 대한 자극이 커서 장시간 부착하여 사용하기가 힘들었다.

재료의 꾸준한 개발로 인하여 현재는 R.G.P 콘택트렌즈까지 만들어져 교정이 더욱 우수해 졌으며, 최근 25년 동안의 소프트 하이드로겔 물질을 이용한 콘택트렌즈의 개발은 산소 투과성 (oxygen permeability)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에 집중되어 1999년 실리콘 하이드로겔 콘택트렌즈가 개발됨으로서 높은 산소 투과성을 가진 렌즈가 개발되었다.

실리콘 하이드로겔렌즈는 산소 투과성이 매우 높은 실리콘 물질과 함수율이 매우 높은 종래 연성 하이드로겔 콘택트렌즈 물질의 조합 혼합으로 만들어져 상당히 높은 산소 투과율과 함수율을 가지도록 고안된 것이다.

이와같이 재료의 획기적인 개발로 우수한 시력을 확보하고는 있으나 콘택트렌즈는 공산품과는 달리 안경사의 철저한 검사와 환자에 대한 사전 교육과 사후 aftercare가 요구 되는 것으로서 인구 30~50만 사이의 중·소도시 안경원에 근무하고 있는 안경사를 대상으로 콘택트렌즈를 처방 시 어떠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학교의 교육과정에 참고하고자 설문 조사하였으며 실질적으로 교육의 현장인 대학에서 졸업 후 안경사를 대상으로 현장 콘택트렌즈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목포, 순천지역 안경사들의 콘택트렌즈에 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하기위하여 20~60대까지 남녀 안경사 100명(20대 35명, 30대 47명, 40대 15명, 50대 3명)을 대상으로 콘택트렌즈 fitting에 필요한 예비검사 및 Slitlamp 사용 실태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현재 안경원 매출에서 안경과 콘택트렌즈가 차지하는 비율은 7:3으로 총매출에서 약 20~30%를 차지하였으며, R.G.P fitting시 재교육이 필요하다라고 답변한 사람은 50%를 차지하였다.

Slit lamp 사용여부에 관해서는 반드시 시행하여야 한다고 대부분의 안경사들이 답변하였다. 본 실태조사는 이상적인 콘택트렌즈 fitting을 위하여 반드시 행하여야할 여러 가지 검사를 나열하였으며 현장에 근무하는 안경사들의 콘택트렌즈 부분의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교육의 지표로 삼고자 하였다.

 

·결과 및 고찰

1.안경원에서 콘택트렌즈가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으며 20대 15%, 30대 20%, 40대 8%, 50대 3% 순으로 이는 현장에서 5-8년 정도의 경험을 가진 안경사가 판매를 더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령이 젊을수록 대학을 졸업한 연도가 짧을수록 보다는 현장경험이 5-8년차가 많다는 것은 대학에서의 교육보다는 현장교육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한다. 이로써 대학은 이론위주의 교육보다는 현장 실습을 통한 교육의 기회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2.안경원에서 전체 contact lens 판매 중 R.G.P. 렌즈가 차지하는 비율은?

20대와 30대에서 R.G.P. 렌즈의 판매비율이 비슷한 것으로 볼 때 20대가 10~17%로 안경광학과 졸업년도가 짧아 학교에서 R.G.P. 렌즈의 교육을 많이 받았을 가능성이 높으며, 30대 15~19%로 경험상 R.G.P. 렌즈 판매를 많이해 일반적으로 전체적인 콘택트렌즈 판매율은 현장경험이 풍부한 30대의 안경사가 많아 보이지만 졸업년도가 짧을수록 R.G.P. 렌즈 교육의 기회를 많이 받은 20대가 판매를 잘한 것으로 사료된다. 즉 졸업년도가 10년을 넘어가는 안경사는 재교육의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3.R.G.P. 렌즈에 대한 교육은 주로 어디에서 받았는가?

R.G.P. 렌즈 교육은 전 연령에 걸쳐 모두 제품회사에서 받았다는 것으로 볼 때 대학에서 콘택트렌즈의 비중을 더 높여 더 많은 교육을 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4.안경원에서 취급하는 구면 R.G.P. 렌즈의 판매가격은?

20~30대의 안경사가 판매하는 구면 R.G.P. 렌즈의 판매가격은 9~15만원으로 이는 김(2007)등이 연구한 대도시인 인천. 경기지역의 R.G.P. 렌즈 판매가인 13~20만원보다는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도시 지역의 판매가는 9~12만원 18%, 5~8만원 9%, 17~20만원 7%로 나타난 것과 비교된다. 이 가격은 결코 낮지 않은 가격이므로 제품을 판매 할 때는 좀 더 적극적인 검사와 사후 교육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5.안경원에서 취급하는 R.G.P. 렌즈중 비구면 렌즈 판매가격은?

구면 R.G.P. 렌즈의 가격에 대비하여 16~25만원 사이의 가격이 형성 되어 있으며 구면에 비하여 7~10만원의 높은 가격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원래의 제품 공장도가 비싼 이유도 있지만 비구면이 각막과 렌즈사이에 일정한 두께의 눈물 층이 형성되기 때문에 압박감이 고르게 분포되어 적응기간이 짧고 비구면이 각막에 유리하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환자에게 설명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이 판매가를 높게 받기 위해서는 안경사가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6. R.G.P. 렌즈 피팅 평가 방법은?

R.G.P. 렌즈 동적 피팅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fluorescein을 투여한 Slitlamp 검사가 거의 전무한 상태인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로서 의료기사법을 시급히 수정해야할 사항이다. 조사결과 육안으로 R.G.P. 렌즈를 관찰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버튼램프, push-up test 순으로 나타났다.

 

7. R.G.P. 렌즈 피팅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

콘택트렌즈는 정기적인 재교육이 가장 필요한 부분인데 대부분의 안경사들은 정기적인 재교육 받기를 강력하게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회사의 교육은 회사의 제품에 초점을 맞추어 받는 일방적 교육으로서 이보다는 졸업 후 정기적인 안경사 교육을 대학에서 기회를 확대하여 시행해 나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8. Contact lens에 대한 교육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다면 어떤 부분을 원하는가?

재교육 관련에서는 fitting 문제해결법이 가장 많은 요구였는데, 피팅 관련 임상부분이 현장에서 가장 큰 애로로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와 관련 교육을 자주 시행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9. Contact lens 피팅을 위한 검사들 중 평소에 시행하고 있는 검사는?

검사항목으로 15가지를 제시해보았다. 콘택트렌즈 예비검사인 동공직경검사, 가시홍채직경검사, 안검열 높이검사, 눈물막 파괴시간검사, 눈깜박임 검사 등 30대의 안경사가 주로 검사를 시행하고 있었으며 콘택트렌즈의 광학적인 면을 좀 더 추가하여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

시력교정용 및 미용용 soft 콘택트렌즈는 전 세계 약 1억 3천만 명이 착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젊은 여성의 경우는 34%가 사용하고 있다. soft콘택트렌즈의 연간 성장률은 약10%에 달하며 2,000억 정도의 시장으로 빠른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가빠른 증가세에 비례하여 일선에서 담당하고 있는 안경사들의 콘택트렌즈 피팅 관련 예비검사 및 환자들의 사후교육에서도 철저하게 시행하여야 할 부분이다. 이상의 조사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중·소도시 지역의 안경사들의 콘택트렌즈 판매율은 전체 안경원 총매출에서 20%를 차지하였고 연령이 젊을수록 판매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안경원 총 매출에서 R.G.P. 렌즈가 차지하는 비율은 경험이 많은 30대에서 약간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지만 20대의 안경사도 비슷한 비율을 보인 것은 현재의 안경광학과에서 R.G.P. 렌즈의 교육을 많이 받고 졸업한 것으로 보였다.

 

3.R.G.P. 렌즈에 대한 교육은 주로 제품회사에서 받았다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볼 때 학교 교육이 재강조 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4.안경원에서 취급하는 구면 R.G.P. 렌즈의 가격은 9~15만 원 선으로 대도시지역의 안경원과 비교할 때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5.안경원에서 취급하는 R.G.P. 렌즈중 비구면렌즈의 가격은 16~25만 원 선으로 제품자체 단가가 비싼 점도 있지만 구면보다는 비구면이 각막에 유리한 점을 환자에게 잘 설명하였으며 판매에 비중을 높게 둔 것으로 나타났다.

 

6.R.G.P. 렌즈에서 피팅은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안경사들은 대부분 육안으로 관찰한 것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시급히 개선해야할 것으로 나타났다.

 

7.R.G.P. 렌즈 피팅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정기적인 재교육이 가장 필요하였으며 제도적인 문제점도 큰 것으로 나타나 안경사협회와 학과가 공동으로 개선해야할 부분으로 나타났다.

 

8.콘택트렌즈 관련 교육부분에서는 피팅 관련 교육을 가장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것으로 정기적인 교육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9.콘택트렌즈 관련 검사들 15가지를 나열하였다. 원·근거리 시력검사, 순목, 동공직경검사, 외안부 검사 등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외에도 TBUT test, Shirmet test 등을 시행하고 있는 안경원도 있는 것을 볼 때 피팅 관련 부분교육만 좀 더 중점적으로 한다면 더 나은 콘택트렌즈 피팅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에서 9가지 항목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중.소도시 지역 안경사들의 실태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산.학면에서 살펴보았다. 학교는 이론을 위한 이론보다는 실무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부분을 양을 늘려 수업하기보다는 질적인 면을 강조하여 학교 교과과정상 변경을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1. 마기중, 이군자, 콘택트렌즈, 대학서림 서울,pp 35-147(1995).

2.Nathan efron, "Contact lens practice", BH Ltd., pp100-150(2003).

3.김인숙, 김영필, 김정희, “인천.경기지역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한 R.G.P.렌즈 착용실태조사, 한국안광학회지 제12권3호 pp27-34(2007).

4.김인숙, 류근창, 채수철, 전창진, “구면과 비구면 RGP렌즈 장기 착용시 각막상피, 내피에 미치는 영향, 주사전자현미경적 관찰:, 한국전자현미경학회지 36(3):227-234(2006).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