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렌즈와 같은 의료기기가 식약청에서 정식으로 허가된 제품인지 여부를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최근 일반 소비자들에게 의료기기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기기 제품정보방’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제껏 일부 의료기기 업체의 허위·과대광고에 대해 소비자가 손쉽게 제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확인할 수 없어 잠재적인 피해가 우려돼 온 것이 사실이다.

식약청 ‘의료기기 제품 정보방’은 의료기기의 ▲식약청 허가 여부 ▲사용목적 ▲수입제조 업체 및 주소와 연락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의료기기 제품 정보방’은 품목명별, 제조사별, 형명별, 분류코드별로 제품 검색이 가능하며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의료기기 제품확인 이렇게 하세요’라는 메뉴를 통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의료기기 검색의 한계를 보완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제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유사어 검색 기능’도 마련했다.

이밖에 일상생활에서 다빈도로 사용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품목별 제품해설서를 제공하고, 의료기기 안전성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일반 소비자들이 다양한 의료기기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