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차이나플레이션(Chinaflation)

중국발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그동안 값싼 물건을 생산해 전 세계 물가안정에 기여했던 중국에서 저임금시대가 끝나가면서 전세계에 수출하는 물건가격이 올라 각국의 물가를 자극하는 현상.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도 소득 재분배와 도농(都濃)격차 해소를 위해 임금 인상을 독려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이 앞으로는 인플레이션 수출 국가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사회]
모라토리엄족

휴학이나 일부러 F학점을 맞아 사회 진출을 미루는 학생들을 뜻하는 신조어. 채무상환기간에 외채가 많아 채무상환기간을 일시적으로 연기시킨다는 뜻의 모라토리엄에서 따왔다. 청년실업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게 모라토리엄족이 생겨나는 배경이다.

[IT]
테더링(tethering)

인터넷에 연결된 휴대폰이나 스마트폰 등의 기기가 인터넷모뎀 역할을 하고 이와 연결된 전자책이나 태블릿PC, 노트북 등이 이들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정책]
행복지수(HPI)

Happy Planet Index 영국의 신경제재단(New Economics Foundation)에서 국민의 기대수명, 국민이 느끼는 행복감, 환경파괴 현황 등을 고려해 작성 발표하는 지수. 이 지수는 지속가능한 성장(sustainable growth)을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이 높으며 자연파괴가 적은 친환경적 삶의 방식을 가질수록 높은 행복지수를 얻도록 설계돼 있다.

[복지]
사회서비스 바우처제도

노인, 장애인, 산모, 아동 등의 계층이 다양한 사회보장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도. 서비스 이용자는 현금이 아닌 이용권을 발급받아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바우처 금액의 일부는 정부가 지원하고 나머지는 서비스이용자가 부담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