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진렌즈 거부 고객, 쉬운 적응의 ADDPOWER 추천”

자연스러운 착용감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시 생활의 제공은 누진다초점렌즈 선택의 이유이다. 안경원의 고부가가치 제품군이기도 한 누진렌즈에 대해 많은 안경사들이 안경원의 불황 극복은 물론 안경사의 사회적 위상까지 제고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손꼽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안경업계에서는 교육을 통한 누진렌즈의 임상사례 및 처방 노하우 등의 공유가 절실한 분위기로 누진렌즈 성공 기회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상당수 안경원에서 습득한 누진다초점렌즈의 판매경험과 노하우 즉, 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안경 착용자, 특히 노안을 겪고 있는 고객 가운데 상당수가 가격적인 부담과 함께 누진다초점렌즈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적응이 쉽지 않고 불편하다는 주위의 이야기를 자주 접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누진렌즈에 부정적인 고객에게는 적응이 손쉽고 편안한 제품이 있음을 설명, 직업과 취미에 알맞은 누진처방의 필요성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 서초동에서 안경원을 운영하고 있는 A안경사는 누진렌즈에 거부감을 지니고 있는 고객에게 안경사의 적절한 대처를 강조하고 있다.

노안 고객들에게 누진렌즈는 종류와 가격이 아주 다양하며 시력과 용도에 맞는 누진렌즈를 선택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사례1=근거리 조절성 내사위 발생

단초점 1.56 구면렌즈를 착용한 47세 남성이 노안을 호소하며 A안경사를 찾았다. 서울 여의도에 거주하며 금융회사 사무직에 종사하는 이 고객은 원시성 난시안을 가지고 있었다.

또 40세 이전에는 안경을 착용하지 않았지만 40세 이루 노안이 시작되면서 원거리 시력도 저하돼 원용안경을 착용하기 시작했다.

근용안경을 가지고 있었지만 자주착용하지 않은 이 남성 고객은 최근 원거리 시력 저하를 느껴 지장 근처의 안경원에서 안경을 새로 구입했다.

그러나 근거리는 잘 보이지만(우안) 원거리를 볼 때 어지러움을 호소했다. 또 다시 안경을 맞춘 이 고객은 두 번째 안경 역시 원거리는 잘 보이나 좌안에 안통이 발생, 근거리가 잘 안 보이는 불편함을 전했다.

거리에 따라 잘 보이는 눈이 바뀌는 양안시력 불균형 상태로 인한 불편함이 새로 구입한 두 안경에서 교차해 발생한 것이다.

안과에서 시력검사를 받았으나 장용검사에서 별다른 효과를 느끼지 못했고 안과의사로부터 단순히 나이에 따른 시력저하라는 설명만 들었다.

이에 A안경사는 고객이 도수를 기억하고 있었지만 보다 정확한 검안이 필요했으므로 다시 한 번 검안을 실시했다.

양안에 가입도 +1.00D로 장용하고 근거리 시표를 볼 때 우안 흐림을 호소해 A안경사는 동적 검영법으로 조절래그 확인했으나 도수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

이어 A안경사는 프리즘 커버 테스트를 실시했고 원용 교정 상태에서 원거리는 정위이지만 근거리(40cm)에서 약도 내사위를 발견했다.

동시에 우안에 3? BO 처방하면 우안에 가입도 +1.00D를 장입한 상태에서도 양안시력 균형상태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다.

근거리에서만 발생하는 조절성 내사위로 판단한 A안경사는 누진다초점렌즈를 추천했다. 그러나 누진렌즈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고 가격부담을 느낀 고객에게 A안경사는 한국호야렌즈의 ADDPOWER를 제안했다.

최근 두 차례나 안경을 구입해 비용적인 면에서 부담을 느낀 고객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ADDPOWER를 추천했으며 근거리 주시시 가입된 도수(S+0.75D)에 의해 조절 부담을 줄여주고 효과는 작지만 과도한 조절성 폭주의 감소를 기대했다. 또한 ADDPOWER의 상도수를 원용도수로 처방했다.

근거리에서 발생하는 내사위를 일부 보정할수 있고 근거리 주시시 시선을 놓쳐 발생하는 우안의 흐림 증상 완화 역시 ADDPOWER를 추천한 이유다.

A안경사는 시야 체험차트를 이용해 고객의 눈 상태를 설명 했으며 누진렌즈의 거리별, 용도별 봉류를 전달했다.

ADDPOWER를 착용한 이 남성 고객은 컴퓨터와 서루 작업 시 근거리 시력이 향상되고 원근거리 모두 양안균형시력을 얻어 시 생활에 만족했다는 것이 A안경사의 설명이다.

A안경사는 ADDPOWER를 착용한 이 고객에게 사용하던 근용안경이 불편해지면 ADDPOWER를 본래 용도로 처방, ADDPOWER 원용과 ADDPOWER 근용 2가지 안경을 구분해 착용하도록 제안했다.

그리고 상용 누진렌즈를 너무 늦지 않은 시기에 시도하도록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