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사용자경험디자인(UXD)

User eXperience Design은 사용자가 서비스나 제품을 접하며 느끼는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다. 사용자와 서비스 또는 사용자와 제품간의 정보구조와 상호작용 측면까지 고려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을 뜻한다.

[증권]
가장매매(wash sale)


동일인이 같은 종목의 주식에 대해 매수와 매도주문을 동시에 내 거래가 활발한 것처럼 꾸미는 거래 유형을 말한다. 이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매매거래가 활황인 듯이 보이게 조작하여 주가를 조작하거나 투자자 자신의 손실을 회피할 목적을 갖는다. 사고 파는 행위를 혼자 했을 경우를 가장매매,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다른 경우를 통정매매라 한다. 가장매매는 법으로 금지돼 있다.

[마케팅]
컬덕 (Culduct)

문화(Culture)와 제품(Product)의 합성어로 브랜드와 상품에 문화적 속성이 덧 입혀지는 문화융합상품을 뜻한다.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브랜드 차별화 마케팅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제]
마셜의 K(Marshalian K)


한 나라의 명목 GNP(국민총생산)에 대한 통화공급량 잔고의 비율. 통화공급의 적정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통화공급의 범위는 현금통화, 예금통화, 준통화(정기성예금), 양도성예금(CD)의 합계액인데 정기예금을 제외하거나 우편예금 등을 더한 숫자가 사용되기도 하고, 명목 GNP 대신 명목국민소득이 쓰이기도 한다. 마셜의 K는 시중유동성이나 금융정세를 판단하는 자료로 사용되는데, 공급량이 늘어나면 마셜의 K 수치는 올라가고 인플레, 물가상승 등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