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협력기본협정(ECFA)


경제협력기본협정(ECFA•Economic Cooperation Framework Agreement)은 지난 6월29일 중국과 대만이 중국 충칭에서 체결한 경제협력체제를 말한다. 관세 등 무역장벽을 없애는 자유무역협정(FTA)과 유사하지만 중국이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 용어를 사용한다. 기본협정체결로 양안 800개 항목의 상품 관세가 2년 안에 단계적으로 철폐될 예정이다. ECFA는 자유무역협정(FTA) 수준의 협정이자 사실상의 중•대만 경제통합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전망된다.

[IT]
4세대 이동통신 (4th generation mobile telecommunication)

정지상태에서 1 Gbps, 60km이상 고속 이동 중에 100Mbps의 전송속도를 내는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 이 속도는 고속이동 중에는 3세대 이동통신(WCDMA)의 50배, 정지 중에는 초고속인터넷의 10배에 달하는 것이다. 1Gbps의 전송속도는 MP3 음악파일(300MByte) 100곡을 2.4초에, CD 1장(800MByte)짜리 영화 1편을 5.6초에, 그리고 20M급 HDTV 방송은 12.5초 만에 전송받을 수 있다. 또한 유무선 전화망, 위성통신망, 무선랜망, 디지털 방송망 등, 성격이 다른 여러 개의 망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동시켜서 사용자가 있은 위치에 관계없이 하나의 단말기로 음성통화, 고화질TV 시청,인터넷 접속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사회]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SNS는 인터넷 웹을 통해 인맥을 쌓을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한다. 사진, 메시지, 블로그 등으로 사람 간의 관계 맺기를 통해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정보검색에서 한걸음 나아가 사람을 찾고 인맥을 쌓는 데 들이는 시간, 노력을 줄일수 있도록 한다. 최근 ‘트위터’와 ‘페이스북’, `포스퀘어', 네이버의 ‘미투데이’ 등이 SNS의 일종으로 꼽힌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