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워크(Smart Work)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스마트 워크를 들고 나왔다. 스마트 워크는 IT 인프라 등을 이용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일하는 제도. 자택에서 일하는 재택 근무와 자기 집 근처의 원격 사무실에 출근해 일하는 '스마트워크 센터' 근무, 그리고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현장에서 업무를 하는 이동 근무를 총괄하는 개념이다. 정부가 2010년 7월 발표한 개념으로 정부는 2015년까지 전체 공무원의 30%를 스마트워크 시스템으로 바꿀계획이다. 

와이파이(Wi-Fi)

정보통신 관련 국제 전문가 조직인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는 97년 무선랜과 관련한 기본적인 표준을 정했다. 이때 정해진 표준이 바로 Wi-Fi이며 표준안은 IEEE802.11로 표기된다. 무선랜의 기본이 되는 802.11의 정보전송 용량은 1M 및 2Mbps (초당 전송되는 비트수)였다. 그 이후 모든 통신장비 회사와 소프트웨어, 서비스 회사들이 이 표준에 맞추어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잠재적GNP(potential gross national)

완전고용의 조건하에서 국민경제가 생산가능한 산출고를 말한다. 잠의적 GNP는 인플레이션의 압력을 수반하지 않고 달성할 수 있는 최대생산량이다. 이것은 생산능력의 대체적인 척도의 일종으로 완전고용의 기준으로서 4%의 실업률을 사용하고 있다. 잠재적 GNP의 산정방법 중의 하나는 오컨(Okun. A. M)에 의해 제시되었다. 그는 실업이 4%를 넘었을 때의 산출고가 감소되는 정도를 측정하였다. 이 관계는 평균적으로 지금까지 실업률이 4% 이상으로 증가하면 그 초과분 1%에 대해서 실질 GNP의 3% 하락이 수반되는 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