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아궁이세(hearth tax)
올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으로 서민생활의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과거 정부의 부족한 재정을 충당하기 위해 내놓은 세제로 아궁이세가 꼽힌다. 아궁이세는 1662년 중세 영국에서 집안의 아궁이 하나당 2실링의 세금을 내도록 한 조세제도다. 아궁이가 많은 집에 사는 사람일수록 부유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런 세금이 도입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사람들이 세금을 안 내려고 아예 아궁이를 없앰에 따라, 1688년 영국정부는 아궁이세를 폐지했다.

[증권]
반락(reaction)

최근 코스피 지수 상승세에도 오르지 않는 주가를 두고 개미투자자들이 속을 태우고 있다. 또 갑자기 주가가 떨어지는 변수도 투자를 어렵게 한다. 오르던 주가가 갑자기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을 반락이라고 한다. 반발의 반대 의미로서 주가가 급격하게 큰 폭으로 하락할 때에는 급락이라고 한다.

[신조어]
나우족(New Old Women ; NOW)
‘New Old Women’의 약자로, 40~50대에도 여전히 젊고 건강하며 경제력이 있어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여성들을 일컫는 말이다. 유행의 선두주자인 이들은 다른 여성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크지만 남편과 자녀까지 자신의 취향대로 바꾸는 특성이 있어 가족관계에까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산업]
디팩토스탠더드(De Facto Standard)

디팩토 스탠더드는 어떤 제품이나 물질이 최초로 개발되거나 발견되면 그것이 곧 모든 네트워크에 파급되어 사실상의 표준을 이룬다는 것을 말한다. 사실상의 표준화라고도 한다. 디지털화·정보화·통신의 글로벌화가 진행될수록 표준화의 중요성이 급속도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는 경제 뿐 아니라 언어·조직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