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바세나르체제
(the wassenaar system)
미국이 추가 대북제재 방안을 발표했다. 이러한 국가에 대한 제재는 당초 공산권 전략물제 통제를 위한 서방국가들의 협력 체제인 바세나르체제에서 시작됐다. 1949년부터 대공산권 전략물자 수출 통제를 지탱해 온 서방 선진국의 COCOM을 대신하게 될 새로운 체제. 공산권체제가 와해되면서 새로운 전략물자 수출통제의 규범을 만들 필요성이 절실해지자 서방선진국들이 1996년 4월 네덜란드 바르세르에서 이 체제를 출범시키고 11월부터 공식적으로 발효했다. 바세나르체제는 종전의 통제 대상국가를 공산권 국가라고 지정한 COCOM과는 달리 ‘국제평화와 지역안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모든 국가’로 규정하고 있다.

[유통]
찍기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업체들이 자기 스스로 매출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입점업체가 자기 돈을 판매직원들 통장으로 입금해주고 그 돈으로 자기 상품을 사게 함으로써 매출을 일으키는 식이다. 입점업체는 가매출만큼 고스란히 손해를 떠안는 대신 백화점은 35% 안팎인 수수료를 거저먹게 된다.

[IT]
카니보어시스템(carnivore stsrem)


인터넷서비스 회사의 네트워크에 연결해 모든 e메일 내용을 감시할 수 있는 장치. 카니보어는 육식동물이란 뜻이다. 네트워크를 흐르는 거대한 양의 데이터 속에서 흥미롭거나 의심이 가는 표적(고깃덩어리)을 순식간에 찾아내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미국 수사국(FBI)이 범죄 예방을 이유로 e메일 감시에 사용해 개인 사생활 침해 여부로 미국 내에서 논란이 가열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