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백마진

대형 안경유통업체들이 제조업체들로부터 상품을 구입할 때 시중 유통단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성사시킬 수 있는 수단 가운데 백마진이 있다. 백마진은 리베이트의 하나로 판매자가 일정 조건 이상의 거래를 성사시켰을 때 받아야 할 상품단가 중 일부를 사전에 깎아주기로 약정하는 것을 말한다. 백마진은 판매자가 큰 손해를 보지 않고 해당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 시키는 경향이 강하다.

[증권]
체리피킹(cherry picking)


원래는 고객이 기업의 특정 서비스나 제품만을 골라 구매한다는 마케팅용어였으나 최근에는 가치에 비해 과도하게 떨어진 기업의 주식이나 상품을 골라 투자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로도 사용된다. 주가 같은 가격변수가 경제 여건에 비해 크게 떨어지면 언젠가는 반드시 제자리를 찾는 속성을 감안해 주가가 떨어진 국면을 오히려 투자 관점에서 체리가 무르익은 상황에 빗대 나온 용어다.

[사회]
버스정보시스템(BIS)


최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서울 시내버스 정류장 안내판에 각 노선버스의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같은 기능은 BIS가 있어 가능하다. BIS(Bus Information System)란 위성항법장치(GPS)로 현재 운행 중인 버스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무선이동통신(CDMA)을 통해 각 정류장과 버스 내 단말기에 도착 예정시간, 운행노선 들의 정보를 문자와 음성으로 알려주는 첨단 버스정보 안내 시스템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