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광학용어는 아직 우리말로 적절이 바꿔 부르는 것보다 영어 등 원어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안광학용어는 시과학 선진국의 각종 자료를 해석하는데 필수적이다. 앞으로 자주 쓰이는 안광학용어를 차례로 소개한다.

 

 

▲abducens nerve: 외향신경 제6뇌신경. 뇌교의 아래쪽 경계부와 수질의 피라미드의 외측부에 있는 외향신경핵으로부터 시작하며, 상안와열을 통해서 안와 속으로 들어간다. 외직근의 신경지배를 담당한다.

 

▲abducens nucleus: 외향신경핵 뇌교의 아래쪽 부위에 위치하는 외향신경의 핵.

 

▲abduction: 외전눈이 정중선으로부터 멀어지도록 바깥쪽으로 회전하는 상태.

 

▲aberration: 수차 점광원으로부터 나온 광선이 광학계를 통과한 다음, 완전한 점상(point image)을 형성하지 못하도록 하는 광학계의 결함상태.

 

▲aberroscope: 수차경수차를 측정하기 위한 기구. 체르닝(Tscherning)이 자신의 구면수차를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한 것으로, 평볼록렌즈의 평면 위에 정사각형의 바둑판 무늬를 그려 넣은 것이다.

 

▲abnormal retinal correspondence: 이상망막대응 한쪽 눈의 중심와가 다른쪽 눈의 중심와 이외의 부위와 연관돼 하나의 물체가 하나로 지각되도록 하는 망막대응의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현상이 사시에서는 흔하지만 황반부에 병변이 있더라도 나타날 수 있다. 약어로 ARC라고 한다.

1. 이상대응각(angle of anomaly)이 타각적 편위각과 동일한 경우를 조화성(harmonious)라고 한다.

2. 이상대응각이 타각적 편위각보다 작은 경우를 불화성(unharmonious)이라고 한다.

3. 이상대응각이 타각적 사시각보다 큰 경우를 모순성(paradoxical)이라고 한다.

이상망막대응은 대약시경(major amblyoscope)이나 잔상전이검사(afterimage transfer test)로 발견할 수 있다.

 

▲abrasive: 연마제 렌즈 등의 광학면을 연마할 때 사용되는 입자성 물질, 산화알루미늄, 산화세륨, 카보랜덤 등이 있다.

 

▲absolute glaucoma: 절대녹내장 녹내장이 치료되지 않거나 충분히 치료되지 못했을 때의 마지막 상태를 말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