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유니소재(Uni-material)

제품 본래의 성능과 기능은 유지하면서,제품의 설계 · 생산 단계부터 수거 · 재활용 등을 고려해 유해물질사용을 저감하고,사용 후 제품의 재활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존 제품의 재질을 단일화하거나 단순화한 것을 지칭한다. 유니소재는 금속(Metal),세라믹(Ceramic),플라스틱(Plastic) 분야의 통합성(Unity),독창성(Unique),범용성(Universe)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주력산업 전반에 첨단 유니소재기술을 적용하게 되면 자원과 에너지사용량은 줄이면서 온실가스 배출도 저감하는 등 에너지 자원 이용의 패러다임을 혁신하게 된다.

[금융]
테라(terra)

‘지구'를 뜻하는 라틴어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통용되는 화폐'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용어다. 벨기에의 버나드 리테어 전 루벵대 교수가 글로벌 통화로 ‘테라(terra)' 창설을 주장했다. 세계 기축통화로서의 위상이 약화된 미국 달러화 대신 테라를 사용하면 각종 거래비용이 줄어들고 투기행위를 차단, 세계경제 안정과 성장이 동시에 달성될 수 있다고 리테어 교수는 주장했다.

[시사]
BOP(BOP)

Bottom of Pyramid. ‘피라미드의 맨 밑바닥’,즉 소득계층의 최하위에 있는 연간소득 3000달러 미만의 저소득층을 뜻한다. 기업들에게 이들은 기부의 대상이었지 의미있는 소비자는 아니었다. 그러나 낮은 소득수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인구의 7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형성하는 소비시장 크기가 5조 달러에 이를 정도로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빠른 경제 성장을 보이는 중국과 인도 등에서 이 시장이 커지고 있다. BOP 계층은 2010년대 중간소득 계층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넥스트 볼륨 존(next volume zone)’ ‘넥스트 마켓(next market)’으로 불리며, 글로벌 기업일수록 이 사업에 주도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