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콘택트렌즈 선택에 있어 안 전문가가 고려하는 기준은 무엇이 있을까요? 함수량과 산소 전달량은 적절한 수치인지, 난시 등의 시력 교정은 가능한 제품인지, 재질이나 기타 디자인 등의 특성이 대상자에게 적절한지 등 여러 가지 요소가 고려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그 제품을 사용하게 될 대상자들이 고민하는 중요한 렌즈 선택 기준은 과연 무엇일까요? 여러 소비자 대상 조사에 의하면 이에 대한 답변은 신규 착용자나 기존 착용자 모두 ‘착용감’을 1위로 꼽았다고 합니다.(JJVC Korea 신규 소비자 조사- 07~10년 & AC Nielsen 기존 소비자 조사-2009).

또한, 착용감에 이어 대상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눈 건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소프트 콘택트렌즈 착용자에게 제품을 설명을 할 경우, 두 가지 요소를 충분히 알려주는 것이 대상자의 관심도에 눈높이를 맞춘 성공적인 정보 제공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착용감’이 좋고 ‘눈 건강’에 좋은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제공하기 위한 업계의 연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009년 영국 콘택트렌즈 협회 (British Contact Lens Association) 주최로 열린 한 임상 컨퍼런스 에서 발표된 유로렌즈 리서치의 연구에 의하면 실리콘 하이드로젤 재질을 매일 교체(daily disposable)하는 방법으로 좋은 착용감과 눈 건강에 좋은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유로렌즈 리서치 기관은 영국 맨체스터 대학에 소속된 콘택트렌즈 관련 임상 연구 센터로서 필립 모건 박사와 폴 챔버린 교수가 책임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발표한 2009년의 연구가 흥미로운 것은 기존 콘택트렌즈 재질에 대한 연구에서 관습처럼 해오던 A 재질과 B 재질의 임상적 비교가 아닌 나라필콘 A 라는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에서 출시한 신 재질의 임상적 결과와 렌즈를 착용하지 않은 맨 눈인 상태를 비교했다는 점입니다.

비젼케어라는 영역에 있어 외과적 시술을 거행하지 않고 단순히 소프트 콘택트렌즈 착용만으로 맨 눈과 같은 착용감과 안구의 생리적 변화를 거의 유발하지 않는다는 점은 단연 획기적인 연구 결과이며, 이로 인한 비젼케어 대상자에 대한 혜택은 매우 유익하리라 생각됩니다.

이 연구에 참석한 피검자들은 콘택트렌즈 경험이 전혀 없는 시력 교정 대상자로 각각 35명씩 무작위로 나뉘어 한 그룹은 나라필콘 A 라는 재질의 콘택트렌즈와 또 한 그룹은 기존에 사용해 오던 안경을 동일하게 사용토록 하였습니다.

실험의 모든 과정은 검사자와 피검자 모두 엄격한 눈가림 방식을 선택하여 통계적 편중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1년간 진행 된 이 연구에서 피검자들은 매월 첫 닷새 동안 2시간마다 발송되는 SMS 문자에 현재 눈의 편안한 정도(Comfort) 를 1~5 수치로 표기해야 했으며, 이의 평균치를 비교했을 때 콘택트렌즈를 처음 착용하고 요구되는 1주 정도의 적응기를 제외한 나머지 기간 동안의 편안함 정도는 두 그룹이 동일하였습니다.

또한, 결과에서 보여준 맨 눈과 흡사한 착용감 정도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12시간 동안 유지되는 점 또한 콘택트렌즈 대상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참고: 그래프 A) 근래 상용되는 대부분의 소프트 콘택트렌즈는 습윤인자를 사용하거나 함수량의 조절 등으로 매우 훌륭한 첫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편안함의 정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며, 장시간 착용 후 여러 소프트 콘택트렌즈 착용자는 불편을 호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 사용된 나라필콘 A 재질이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며 불편함을 유발하는 건조감 혹은 이물감 등의 요소가 많은 부분 해소해 줄 수 있음을 입증하는 임상적 연구라고 생각됩니다.

동일 연구에서 발표한 피검자들의 세극등 현미경 결과 또한 이러한 불편함을 최소화 해줄 수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실험 기간 동안 확인된 피검자들의 윤부 및 결막 충혈도, 각막 염색도, 유두결막 형성도 등의 부분에서 두 그룹은 역시 유사한 측정치를 보였습니다. 이는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였다 하더라도 맨눈이 갖는 안구의 건강 상태를 유사하게 보존할 수 있다는 결과를 뜻합니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 확인된 매일착용 방법의 나라필콘 A 재질인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의 원데이 아큐브 트루아이 제품이 소프트 콘택트렌즈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눈 건강에 좋고 편안함을 현실화시키는 제품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결과라 생각됩니다.

오늘 날 소프트 콘택트렌즈 임상에 있어 편안한 착용감을 위한 필요성과 그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착용감을 향상시키고 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물론 단순한 재질적인 발전만이 충족시킬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밖에도 숙련된 임상자의 경험적 기술, 착용자에 대한 올바른 선택과 착용자의 사용지침 준수(compliance) 등이 최상의 착용감을 제공하는데 이바지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제공하고 고객을 유지하는 이상적인 소프트 콘택트렌즈 임상자의 꿈의 현실에 있어 매일착용 실리콘 하이드로젤 렌즈인 원데이 아큐브 트루아이가 단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또한, 소프트 콘택트렌즈와 관련된 고객의 불편함 호소로 인한 여러 안 전문가들의 ‘스트레스’ 또한 많이 줄여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참고 문헌: P Chamberlain, P Morgan, et al., Comfort and physiological response of neophytes with a daily disposable silicone hydrogel contact lens, BCLA Research Presentation, May 2009.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학술개발부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