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전략 비축유

중동의 정세 불안으로 유가가 급등하고 있다. 각국 정부는 이같은 비상사태에 대비, 전략비축유제도를 시행중이다. 이는 석유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비상 방출하기 위해 비축한 원유를 말한다. 미국은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1973~1974년 대미 석유수출을 중단한 것을 계기로 전략 비축유 시스템을 도입했다. 

[펀드]
액티브펀드(active fund)

주식시장 전체의 움직임을 상회한 운용 성과를 목표로 하는 펀드로 종합주가지수와 같은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인덱스 펀드보다 공격적이다. 받아들여질 수 있는 위험수준 하에서 최대의 수익을 얻고자 한다. 액티브펀드의 주식투자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투자를 예상하고 있는 회사를 몇 회에 걸쳐 방문하고, 프로의 눈으로 성장력이 높은 기업을 엄선하는 상향식(bottom up)방법, 기업의 재무 데이터에 근거한 분석에 의해 기업의 실제 가치와 현재의 주가를 비교하여 주가가 낮은 기업을 선정하는 하향식(top down)방법이 있다.

가계저축률  

가처분소득에서 소비지출을 제외한 '순저축'을 '가처분소득'으로 나눠 계산한 비율이다. 일반적으로 플러스를 기록하지만 신용을 통한 차입이나 예금인출, 투자자산의 매각 등을 통해 가처분소득을 상회하는 지출을 하면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도 있다.

[기업]
이노비즈(INNO-BIZ)
 
OECD가 1992년 제시한 중소기업 기술혁신성 평가 모델인 ‘오슬로 매뉴얼 ’을 바탕으로 200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제도. 이노비즈 인증을 받으려면 ‘오슬로 매뉴얼’에 수록된 혁신성 측정 방법에 따라 만들어진 기술혁신시스템 평가에서 700점(1000점 만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