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유류세
김황식 총리는 지난 5일 유류세 인하를 검토하겠고 밝혔다. 정부는 물가 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정유사를 압박했고 이에 따라 SK에너지가 리터당 100원 인하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작 정부는 지난 1·4분기 유류관련 세금을 전년 같은 기간보다 1조원 이상 더 거둬 국민들의 등골만 휜다는 지적을 받았다. 유류세는 유류 소비를 줄이기 위해 휘발유 경유 등유 등에 부과하는 세금으로, 제품 별로 교통세, 주행세, 교육세, 부가세 등이다. 정부는 유가가 오르든 내리든 상관없이 이들 세금을 정액으로 부과하고 있다.

[유통]
플랫폼 비즈니스(platform business)

사업자(공급자)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여기에 소비자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형태를 말한다. 스마트폰, 컴퓨터, 게임기 제조업체들은 각종 소프트웨어 공급자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준다.

[산업]
바이폴라 전략(bipolar policy)

상반되거나 상호 조화가 어려운 모순된 가치를 동시병행으로 유연하게 추구함으로써 사업의 총체적 성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전략.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산비용 증가가 필연적이라는 것이 기존의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바이폴라적 사고는 품질이 개선되면 최종적으로 비용이 절감된다는 사고다.

[부동산]
용도지역제

토지의 이용과 건축물의 용도,건폐율, 용적률, 높이 등을 제한하기 위해 책정해 놓은 구역을 뜻한다. 용도 지역에 따라 용적률 차이가 있다. 용도지역은 △도시지역 △관리지역 △농림지역△자연환경보전지역 등 크게 4종류로 구분한다. 도시지역은 다시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 등으로 구분되고, 주거지역은 1~2종 전용주거지역, 1~3종 일반주거지역, 준주거지역으로 분류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