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경운·대구산업정보·광주보건대 우수안경사 배출

우리나라 안경광학과는 전국적으로 약 50여개에 이른다. 2년에서 4년까지의 학제로 운영되는 각 대학 안경광학과는 미래 안경계를 밝게 만들어갈 차세대 안경사 양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예비안경사의 산실로 심도 있는 이론 교육과 임상 실습 등을 커리큘럼으로 제시하고 있는 ‘안경광학과’. 이에 본지는 안경업계의 미래를 짊어질 성공적인 예비안경사를 길러내는데 총력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50여 안경광학과의 면면을 살펴보는 자리를 창간 10주년 특집호에 마련했다. 안경계 재도약을 위한 초석이 되고 있는 각 대학 안경광학과의 자료를 4주간에 걸쳐 소개함으로써 안경업계 또 하나의 소중한 데이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게재 순서는 무순임

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

전문지식·기술 갖춘 인재 양성

2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가 현재 활발한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재학생들의 전문지식 및 기술 함양에 경주중이다.

‘국민의 시기능 보호 및 증대를 책임질 안경사 양성’을 슬로건으로 내건 을지대 안경광학과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 배출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시각 정보처리 기능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눈 건강을 책임질 안경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안광학 지식 습득은 물론 안기능 검사법, 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처방 및 조제가공 등의 교육을 통해 전문 안경사를 길러내고 있다.

또 안경산업 현장과 연계해 현장감 있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안경업계와 학계와의 산학협력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직업 추구형 실용교육을 실시, 여타 안경광학과 보다 높은 면허 취득율 및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자기 주도적 교육을 위해 홈페이지를 이용한 학습시스템 운용과 가상 굴절검사 실습 프로그램 운영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또 을지대 안경광학과는 안경사 글로벌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제 콘택트렌즈 인증시험 교육 프로그램과 미국 청각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용 중이다.

경운대학교 안경광학과

기초 이론부터 현장실무까지… 전문가 배출

경운대학교 안경광학과는 지난 1999년 영남권 최초로 개설된 4년제 학과로 2009년 제1회 대학원생을 배출하는 등 현재 안광학 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진리와 창조, 인덕을 교육이념으로 체계적이고 조화로운 이론 강의 및 실습을 통해 탁월한 능력의 전문 안경사를 배출하고 있는 경운대 안경광학과.

이를 위해 경운대 안경광학과는 심도 있고 내실을 다지는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신기술·신지식 습득을 강화하고 있으며 광학 및 안경관련 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재학생들의 실무능력 또한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경운대 안경광학과는 교양과목은 물론 전공교육 및 실습과정까지 전 교육 커리큘럼을 알차게 구성, 안경광학에 관련된 이론적 내용뿐만 아니라 광학적 기초이론, 교정원리, 생체기능 등 기초부터 현장응용까지 학습토록 한다.

지난 2004년 정부지원의 지방대학 혁신역량 강화사업(NURI)에 지정된 바 있는 경운대 안경광학과는 보다 많은 장학혜택과 첨단 실습실을 확충했다. 또 재학생들의 외국연수 및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생들의 혜택을 강화해 나가고 있고 이를 통해 자부심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가고 있다.

대구산업정보대학 안경광학과

전문기술 습득, 국민 시력보호·관리에 기여

지난 1991년 첫 입학생을 시작으로 20여년의 전통을 지니고 있는 대구산업정보대학 안경광학과는 전문 안경인 양성으로 유명하다.

세계 유수의 검안대학과의 자매결연은 물론 여러 차례 정부의 지방대학 혁신역량 강화사업 수행 학과로 선정된바 있는 대구산업정보대 안경광학과는 현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 안경사 배출에 경주중이다.

대구산업정보대 안경광학과는 단순히 안경만을 만드는 사람이 아닌 의학과 광학을 접목시킨 현장에 강한 안경사를 길러내고 있다.

현장 실습 강화를 통해 실무를 키워나가고 있으며 풍부한 실습실과 실습기자재를 갖춰 관련 장비의 사용법과 마케팅을 학습시키고 있다.

또 안경관련 면허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목을 설치해 진정한 안경·검안인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국민 시력보호를 위해서는 시력의 정확한 처방과 함께 안경조제 및 가공의 과학성과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대구산업정보대 안경광학과는 안광학 및 안경학, 안과학 등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과 기술을 습득시켜 국민 안보건 향상과 시력보호 관리에 기여할 유능한 안경사를 양성하고 있다.

광주보건대학 안경광학과

안경계 미래 선도할 우수 안경사 배출

국민의 안 기능을 보호하고 안경광학 분야의 미래를 선도할 선진 국제적 감각과 수준을 갖춘 안경사 육성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는 광주보건대학 안경광학과.

광주보건대 안경광학과는 호남지역 최초의 안경광학과로서 오랜 전통과 끈끈한 동문간의 협력이 자랑거리로 손꼽힌다.

전국 안경광학과 학과 평가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는 광주보건대 안경광학과는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최고 수준의 교수진 및 기자재 등이 강점이다.

또한 재학생들은 동무 안경사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해 국민 안 보건 향상에 이바지 하는 우수한 안경사 인력 배출에 한 걸음 다가가고 있다.

특히 광주보건대 안경광학과 출신 안경사들은 전국 각 안경광학과에서 미래 안경사들을 가르치는 교수로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으로 지역거점대학으로 도약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광주보건대 안경광학과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21세기 국민 눈 건강을 책임지고 안경업계의 요구에 부응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 안경사 양성으로 최고의 안경광학과로 발돋움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