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교육 투자, 안경사와 안경업계가 함께 성장하는 길

안경사와 렌즈 제조사가 함께 하는 비즈니스 동반성장 전략

올 한해도 안경업계에는 기능이 향상된 제품들이 쉴새없이 쏟아졌다. 또 새로운 기술도 지속적으로 개발됐다. 안경사들이 수시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공부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시장 상황이 빠르게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다. 똑똑해진 소비자들도 시장변화와 함께 안경사에게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올 한 해 스마트폰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으로 소비자들은 예전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인터넷 웹사이트와 소셜 네트워크 같은 다양한 매체를 접하게 됐다. 덕분에 네티즌끼리 적극적으로 눈 건강과 콘택트렌즈 제품들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게 되어 예전에 비해 소비자의 눈 건강과 콘택트렌즈에 대한 지식이 상당히 높아졌다. 따라서 안전문가인 안경사에게는 온라인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적인 정보를 요구하게 되었다.

정보와 의견교환 활발해져

시대가 바뀌면서 안경사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안경사들은 다양한 전문지식과 제품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보다 노력하고 있다.

또 렌즈 제조사들은 안경사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에 보답하고자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노력을 시작했다.

안경업계의 대표적인 전문교육기관인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교육센터(TVCI)에서는 올 한해 교수진, 교육 커리큘럼, 방문지원 확대, 센터 내 시설확충 등 다방면에서 교육지원을 크게 강화했다.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 학과장을 역임한 김재민 교수를 학술원 원장으로 초빙한 것은 물론, 학계뿐 아니라 현장에서 안경사로서의 근무경험이 풍부한 석학들을 교수진으로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덕분에 교육내용도 일상업무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전문지식을 얻을 수 있는 교육이 보다 강화됐다. 또한 해외세미나 참석을 지원하고, 해외의 시장 트렌드를 보다 빠르게 안경사들에게 전달해 한국 안경사들의 글로벌화에도 힘쓴 한 해였다.

그리고 안경원 업무로 바빠 제조사에서 이뤄지는 교육에 참여하지 못했던 안경사들에게 적극적으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방문지원팀(JJVC 콘택트렌즈 어드바이저)도 크게 확충됐다.

방문지원팀은 안경업계에서 다년간 실무를 쌓은 것은 물론 국내 유수대학에 출강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돼, 직접 안경원을 방문하여 소규모 세미나 및 실습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처음에는 방문지원팀의 교육에 대해 ‘제품 영업교육이나 하러 오는 거겠지’라고 의구심을 가졌던 안경사들도 체계적인 교육내용에 만족하며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지난 10월 방문지원 교육을 받은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참여 안경사의 94%가 방문지원팀의 교육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다.

똑똑한 소비자 많이 늘어날 것

안경사, 제품지식의 빠른 습득 요구돼

내년은 올해보다 더 안경업계 교육이 활발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이제 접어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작은 컴퓨터까지 개발된다고 하니 소비자는 더욱 많은 정보 속에 노출될 것이다.

그만 큼 더 소비자들은 똑똑해지고 까다로워 질 것이다. 그리고 콘택트렌즈 업계의 소비자층도 많이 변화하고 있다. 우선 처음 렌즈를 시작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어 더욱 자세하고 철저한 제품교육이 필요해 지고 있다.

또 안경시장 못지않게 렌즈시장도 남성고객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남성 소비자들은 여성 소비자들과는 다른 소비패턴을 보일 뿐 아니라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여러 가지 제품을 다양하게 느껴보기보단 한가지 마음에 드는 제품을 꾸준히 사용한다던가, 소프트렌즈는 너무 부드러워 잘 접히고 찢어져 관리가 어렵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이처럼 변화하는 소비자와 시장에 따라 안경사들은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의 흐름을 읽어야 하고, 그에 따른 필요한 임상정보와 제품지식의 빠른 습득이 점점 더 필요해질 것이다.

제조사들도 변화하는 시장에 맞는 신제품 개발뿐 아니라 점점 다양해지는 콘택트렌즈 소비자와 접하는 안경사들을 위해 관련 전문지식과 임상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더욱 다양한 정보전달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제조사가 제공하는 전문 교육프로그램

적극 참여 활용

전문 교육에 대한 투자는 안경원과 제조사를 비롯한 안경업계 전체가 동반성장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소비자의 늘어나는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제조사와 안경사는 더욱 협력해야 할 것이다.

안경사들은 쏟아지는 검안 기술과 새로운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자 한다면, 제조사가 제공하는 효율적인 전문교육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자. 또 제조사는 올해보다 한 단계 더 발전한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해야 하겠다. 업계의 흐름을 발맞추어 읽어나가는 것은 안경업계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장을 키워나가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