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미 팀장 (한국시바비젼, 프로패셔널 매니져)
김정미 팀장 (한국시바비젼, 프로패셔널 매니져)
노안을 교정하기 위해 안경원을 찾는 인구는 2010년도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46%이다. 이렇듯 노안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서 안경사에게 노안을 처방하는 일은 흔한 일과이기도 하다.

현재 소비자 관점에서 노안이란, 정시인 사람인 경우 태어날 때부터 안경을 한 번도 착용해보지 않았던 사람이 안 질환을 앓는 것처럼 예기치 못한 큰 걱정이 생기는 것이다. 소비자는 어느 순간 불편해진 근거리 시력의 불편함을 호소하며 안경원 및 안과에 방문하여 완벽한 시력 교정을 요구하지만 현실적으로 불편함을 감수하고 적응해야 하는 다양한 방법에 어쩔 수 없이 수긍하며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림1참조>

노안인 고객이 안경원에 방문했을 때 안경사는 원거리 및 근거리 시력검사, 입체시 검사를 동반한 전문적인 다양한 검사 방법을 통해 적절한 교정방법을 제시하고 각각의 교정 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이해시켜서 보다 나은 시생활이 가능하도록 상담을 한 후 고객의 직업 및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여 교정 방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노안은 싱글비젼 돋보기 또는 다초점 안경렌즈로 교정하거나 안과적 수술방법을 통해 교정하는 방법이 있다. 각각의 교정 방법에 따라 전문가의 숙련된 경험과 노하우가 요구되는데 특히 ‘누진콘택트렌즈의 성공적인 처방’을 위한 검사 방법과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도 경험이 부족한 실태이다.

본인은 ‘누진다초점 콘택트렌즈의 성공적인 처방’을 위해 안경사가 어떤 방법으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예측 및 평가하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그림2 참조>

노안이 되면 시력 교정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증가한다. 그러나 기존 콘택트렌즈 착용자가 노안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콘택트렌즈를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다. 이 이유는 누구나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콘택트렌즈 착용을 포기하는 주요 이유는 건조함에서 비롯되는 불편함이다. 특히 나이가 들면 눈물의 양과 질에 변화가 있기 때문에 현저히 불편해 진다. 또 다른 이유는 기존 콘택트렌즈 착용자가 노안이 되는 경우 추가적으로 돋보기를 착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다초점 안경렌즈 또는 싱글비젼 안경과 추가적으로 돋보기를 착용하면서 불편함을 호소하곤 했다. 특히 40대 이후의 소비자는 시력 교정에 대한 문제로 콘택트렌즈를 포기한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3 참조>

안경원에 방문한 노안 고객에게 적절한 교정 방법을 선택하여 처방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노안용 콘택트렌즈 처방은 누진 안경렌즈와 다른 원리로 교정이 되고 고객이 요구하는 시력의 질에 대한 결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더 요구되는 사항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