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차별화된 콘텐츠·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최근 안경계가 안경렌즈 및 콘택트렌즈 업계를 중심으로 안경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세미나와 교육 프로그램 진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안경원의 수준 높은 검안 서비스 제공은 고객만족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각 안경관련 업체들 역시 기존 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편하는 등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와 다양한 프로그램의 안경사 교육서비스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여기에 신제품 및 고부가가치 제품과 관련한 세미나 또한 활발히 갖고 있어 안경사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안경업계의 안경사 교육 프로그램과 세미나는 신제품과 같은 제품정보 습득부터 마케팅 전략 수립, 전문적인 검안능력 함양 등 안경사들의 지적욕구 충족에 한 몫 담당한다.

이에 2012년 안경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 세미나를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가 2005년부터 운영하는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교육센터(TVCI)’에서는 정규교육과정과 특강이 마련되어 있다.

TVCI의 교육프로그램은 △난시렌즈 검안과정 △양안시와 콘택트렌즈 △난시렌즈 피팅 등 정규교육과정 △안경원 상담기법 △콘택트렌즈 검안과정 △뷰티렌즈 트렌드 및 상담 △기초 영어 C/L 검안 특강 등으로 나눠져 있다. TVCI는 15명이 항시적으로 교육을 맡는다.

● 바슈롬코리아

바슈롬코리아는 콘택트렌즈 분류 및 특징, 소프트 구면렌즈 및 난시교정렌즈 피팅 및 평가, 토릭렌즈 문제점 해결 등을 내용으로 한 ‘토릭렌즈 전문가 과정’과 노안교정용 렌즈의 이해, 다초점렌즈 피팅실습 및 평가, 콘택트렌즈의 사용 방법 및 부작용 사례에 대한 내용 등으로 구성된 ‘멀티포컬렌즈 전문가 과정’을 진행 중이다. 서울에서는 월 2회, 부산지사 교육장에서는 월 1회씩 진행된다.

특히 올해부터 ‘바슈롬 교육교실’을 ‘바슈롬 비전케어 아카데미’로 그 명칭을 변경하고, 국제콘택트렌즈 교육자협의회 IACLE이 인정한 교육위원자격인 FLACLE을 취득한 콘택트렌즈 교육 전문가를 초청해 강의를 진행한다.

● 쿠퍼비젼코리아

쿠퍼비젼코리아는 ‘SiHy 렌즈의 특성 및 CL 관리법’, ‘토릭렌즈의 성공적인 피팅전략’ 등의 교육을 준비했다. 지난달 16일 서울 대치동 SETEC 컨벤션홀에서 ‘미래를 보자(look at the future!)’는 주제로 쿠퍼비젼코리아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한바 있다.

● 시바비젼

시바비젼은 ‘토릭렌즈’와 ‘멀티포컬렌즈’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강의는 이군자 을지대 안경광학과 학과장, 마기중 을지대 안경광학과 교수, 변장원 공안과 콘택트렌즈실 실장이 맡는다. 시바비젼은 ‘온라인 아카데미’도 운영중이다. ‘온라인 아카데미’는 실무 중심의 기초적 내용이 담긴 5단계 프로그램이다.

● 한국호야렌즈

한국호야렌즈는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로 안경전문가를 위한 교육서비스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2012년 교육 일정을 확정한 한국호야렌즈는 안경전문가들의 전문성 함양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누진다초점렌즈 전문가 과정(HOYALUX Expert Course)과 양안시 전문가 과정(Vision Care Expert Course)을 매월 전국 주요 도시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누진렌즈 전문가 과정은 정확한 문진과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한 최적의 제품 추천으로 고객 만족도 극대화를 위해 마련했으며 양안시 전문가 과정은 정확한 시기능 검사법을 통한 양안시 이상자 구분 및 적합한 맞춤 처방으로 고객의 클레임을 예방하기 위해 준비됐다.

누진렌즈 전문가 과정은 월 1회, 총 6시간 교육이 이뤄지고 양안시 전문가 과정은 1회 코스 6시간씩, 모두 12시간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 에실로코리아

에실로코리아는 안경사의 전문지식 향상과 성공적인 안경원 비지니스 성장을 위해 최근 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편했다. 새로운 에실로코리아의 교육 프로그램은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화됐으며 바리락스 마스터 코스와 랩투어, 인숍 교육으로 분류된다.

여기에 바리락스 마스터 코스는 파운데이션 및 옵토메트리, 비지니스 코스로 나눠진다. 파운데이션 코스(구 VMC 바리락스 마스터 코스)는 모든 교육의 기본과정으로 성공적인 누진다초점렌즈의 판매를 통한 고객 만족도 극대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제품교육과 테크니컬 교육, 하이엔드 챌린지로 구성됐다.

옵토메트리 코스는 양안시 위주의 교육을 원하는 안경사를 위한 심화교육과정이며 비즈니스 코스는 안경원 운영자 및 관리자들을 위한 코스로, 호주의 안경원 전문 컨설팅 회사인 앱솔루트 리테일 사의 선진 프로그램을 접목시킨 새로운 콘셉트의 교육이다.

● 한미스위스

한미스위스광학은 2년여 동안 지속적으로 프리폼 개인별 맞춤형 렌즈의 크고 작은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C3렌즈 홍보의 일환으로 외부 세미나 개최 및 안경사 초청 생산라인 견학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한미스위스광학은 DIOPS 전시회 이후 5월부터 매월 정기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으며 정기 세미나 중간에도 소규모 그룹을 위한 찾아가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미스위스 교육은 프리폼 개인별 맞춤형 렌즈에 대한 올바를 이해를 돕고 기존 외면 CONVENTIONAL PAL과의 차이점과 기능, 특히 소프트웨어의 차이점에 대해 중점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방침이다.

또 교육 강사로 나서는 배미영 이사는 이론 교육과 더불어 처방사례를 중심으로 한 실무교육에 집중 할 예정이다.

● 칼자이스비전코리아

칼자이스비전코리아는 올해 새롭게 개편한 안경사 교육 프로그램인 ‘자이스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칼자이스 패밀리숍 안경사를 대상으로 이뤄지는 ‘자이스 아카데미’는 Meister Course 1·2·3로 구성돼 있다.

‘누진렌즈 상품지식 및 양안시 기본’을 주제로 한 Meister Course 1에서는 △누진렌즈의 기본설계 및 종류, 분석 △개인맞춤형 렌즈의 이해 △프리폼의 이상적인 접근 △ZEISS 누진렌즈의 이해 및 비교에 대한 교육이 이뤄진다.

Meister Course 2에서는 누진렌즈 임상적용 및 양안시 검사법에 대해 △양안시 이상의 접근법 △양안시 검사법 개요 △인셋의 이해와 임상적용 △노안교정렌즈, 안정피로방지렌즈, 근시조절렌즈의 임상적용 등의 교육이 진행된다.

안경원 마케팅 및 근시진행 완화렌즈를 다루는 Meister Course 3에서는 바람직한 안경원 마케팅에 대해 △안경원의 바람직한 수익구조 분석 △전문가 중심의 판매프로세스가 교육되고, 근시진행 완화렌즈와 관련해 △중심망막이론과 주변망막이론의 이해 △근시진행의 고찰 △근시조절렌즈의 비교 및 임상적용 등의 교육이 실시된다.

● 토카이렌즈

지난 10일, ‘Neuroscience(뉴로사이언스)’와 ‘CCP(Clear Cut Plastic)’렌즈에 대해 전국 안경사 세미나를 진행한 바 있는 토카이렌즈는 앞으로 안경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국내·외 제품 세미나 개최에 주력할 방침이다.

토카이렌즈의 여러 기능성렌즈에 대한 소개는 물론 한국 내에서의 활용 방안과 세일즈 기법 등에 대해 강의를 펼쳐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