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경원에 맞는 기능성렌즈 선택 가이드’

우리나라 국민 절반이상이 착용하고 있는 안경. 그만큼 안경은 국민 시 생활 개선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됐다.

지속적인 안경착용 인구 증가와 함께 안경렌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과 인식도 예전에 비해 많이 달라졌다.

단순히 ‘잘 보이는 것’에서 눈 건강을 고려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른 여러 안경을 보유하기도 한다. 자신의 다양한 시 환경에 적합한 기능성렌즈의 선택으로 최적의 시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여러 품목의 기능성 안경렌즈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이다.

기능성렌즈는 안경착용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최고의 만족 제공이 가능하도록 특화한 제품이다.

누진렌즈부터 색파장까지… 다양한 시 환경에 안성맞춤

현재 안경시장에는 여러 기능의 안경렌즈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누진다초점렌즈는 기본으로 어린이 근시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부터 변색렌즈, 편광렌즈, 오피스렌즈, 골프용렌즈, 스포츠렌즈, 내충격강화렌즈, 백내장 환자를 위한 제품까지 종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다. 여기에 올해 초부터 안경렌즈 컬러를 활용한 색파장렌즈 역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누진렌즈는 오래전부터 노안고객을 대상으로 처방돼 지금은 어느 정도 보편화 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내 누진렌즈 처방률은 여러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이 사실이다. 성장 가능성이 큰 품목 중 하나인 누진렌즈는 원·중·근거리의 자연스러운 시야를 동시에 제공한다. 더욱이 프리폼 가공기술의 적용으로 개인 맞춤형렌즈 등 한층 향상된 품질의 누진렌즈가 선보여지고 있어 노안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어린이용 근시완화 기능성렌즈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 건강 및 시력관리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소비자 및 안경사의 관심도 크다.

특히 학부모와 학생들의 눈길을 모으고 있는 어린이용렌즈는 임상실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첨단 설계기술과 더불어 넓고 안정된 근거리 시야, 밝은 주변시야 제공 등을 장점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변색렌즈는 눈 건강과 착용자의 스타일을 동시에 충족하는 아이템으로 실내에서는 투명하게, 실외에서는 선글라스처럼 색이 변하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

다양한 시 환경에 따른 다양한 고객의 욕구에 발맞춘 각종 기능성렌즈는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안경원의 매출 향상을 불러온다. 여기에 안경사의 전문성 또한 고객들에게 어필 할 수 있어 안경업계의 위상제공에도 한 몫 한다.

기능성렌즈의 시장 확대와 관련해 한 안경체인 대표는 “현재 기능성렌즈에 대한 안경업계의 관심과 처방확대의 노력이 절실하다”며 “안경업계의 미래비전 구축을 위해 전문성 확보와 제반장비 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고품질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상품개발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여러 기능성렌즈의 보급은 다양한 시 환경에 놓은 안경착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안경시장 확대에 한 몫하고 있어 그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에 각 기능성렌즈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더불어 생산·유통 기업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