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새로운 시장 개척이 미래다

최근 아웃도어 시장의 성장세에 안경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무서울 만큼 급성장 하고 있는 아웃도어 시장과 함께 안경시장 역시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아웃도어 시장의 확대에 따라 가장 먼저 스포츠글라스의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선글라스 시장 역시 덩달아 확대되는 동시에 변색렌즈와 컬러렌즈 등 안경렌즈 시장의 파이 또한 커질 공산이 크다. 다음으로 스포츠글라스와 선글라스를 착용하려는 저시력자의 증가는 콘택트렌즈의 판매 증가로도 이어지는 등 아웃도어 시장의 성장은 안경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아웃도어 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춘 안경업계의 대응이 곧 우리업계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아웃도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아웃도어 업체들의 매출이 매년 사상최대치를 기록하며 아웃도어 시장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어느 한 경제신문 자료에 따르면 아웃도어 시장의 매출 성장률은 매년 전년대비 40~50%씩 늘어나고 있다. 가파른 성장세 때문에 아웃도어 용품은 백화점업계의 효자노릇을 담당하고 있는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2011년 기준으로 4조 3700억 원이라는 매출을 기록한 아웃도어 시장은 올해에도 예상 매출을 5조원 이상으로 바라볼 만큼 큰 시장이 됐다.

이처럼 아웃도어 시장의 높은 성장세 원인은 웰빙을 중요시 여기는 시대적 트렌드와 주5일 근무제의 일상화로 운동 및 휴식 등 자기생활을 즐기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1박2일’ 등 여행을 주제로 한 TV프로그램도 여행을 즐겨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를 일으켰고 아웃도어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평상복으로도 아웃도어 용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한 것 또한 아웃도어 시장의 확대에 한 몫 했다.

여가활동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은 이제 ‘아웃도어는 곧 산행’이라는 개념을 넘어 캠핑, 트레킹, MTB, 걷기 등 다양한 형태의 레포츠 활동을 추구한다. 따라서 관련 의류 및 장비의 매출도 크게 증가해 앞으로 아웃도어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웃도어 전성시대,

아이웨어 시장도 동반성장 ‘기대’

이 같은 아웃도어 시장 확대와 관련해 안경업계 또한 그 혜택을 기대하고 있는 눈치다. 아웃도어와 아이웨어를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기 때문에 아웃도어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안경업계 관계자들에게 기대감과 더불어 흐뭇한 미소를 짓게 하는 것이다.

아웃도어 시장의 상승세에 힘입어 국내 아이웨어 시장도 동반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스포츠 활동에 빼놓을 수 없는 스포츠글라스는 물론 선글라스와 컬러렌즈 등이 아웃도어 시장의 확대와 맞물려 그 시장 규모 또한 점점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콘택트렌즈 역시 스포츠글라스와 선글라스 등을 온전히 활용하기 위한 아이템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안경업계에 스포츠글라스 브랜드가 대거 출시된 점은 아웃도어 시장 급성장에 따른 안경시장의 확대를 증명하고 있다.

전문분야에서 일상생활로 그 영역이 확대된 아웃도어 시장처럼 스포츠글라스도 스포츠 활동은 물론 일상생활에서까지 선글라스 대용품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정성과 함께 편안함과 완벽한 착용감을 선사하는 스포츠글라스는 정확한 시각정보를 제공해 등산 및 하이킹, 야구, 골프, 테니스 등 모든 아웃도어 스포츠에 실용적이다.

이 때문에 운동선수들과 아웃도어 운동을 즐기는 모든 스포츠인들에게 눈 건강을 위한 최고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스포츠글라스가 패션소품으로 전 연령층의 인기를 끌면서 성장하는 것은 아이웨어 업계가 환영할 만한 일이다. 안경업계를 리드해 가고 불황을 타파할 마땅한 아이템이 없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스포츠글라스는 돌파구가 되기 때문이다.

이런 스포츠글라스가 최근 렌즈에 도수를 삽입하는 기술의 활성화와 하이커브 렌즈의 출시 등으로 레저나 스포츠용, 일반 선글라스와 안경의 장점을 살린 패션 소품으로 급부상하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판매 자세가 요구된다.

이미 스포츠글라스를 구비해 유통하고 있는 안경원들은 “선글라스보다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스포츠글라스가 소비자 선호도와 맞물리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소아용 선글라스 시장의 확대도 눈여겨 볼만하다.

어린이 선글라스는 외출이나 레저활동 시 패션 아이템으로도 역할을 톡톡히 한다. 소비자들은 따가운 햇볕과 자외선으로부터 아이들의 눈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선글라스를 선택하고 있다. 자외선 차단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어린이용 선글라스 시장 또한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아웃도어 붐이 일면서 스포츠글라스 및 선글라스뿐만 아니라 안경렌즈업계도 그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각종 레포츠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스포츠글라스 및 커브가 심한 패션 안경테를 찾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그에 적합한 하이커브렌즈 등 기능성렌즈의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커브가 심한 프레임에 커브가 낮은 일반 안경렌즈를 가공할 경우 강제적 피팅이 불가피해 렌즈 가변부의 왜곡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지만 하이커브렌즈는 이런 손상을 방지해 선명한 시야를 제공한다.

패션테 및 선글라스 등 고커브 안경테에 적합한 하이커브렌즈는 변색렌즈 및 컬러렌즈와 함께 다양한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 전망이다.

 스포츠글라스와 기능성 안경렌즈 및 콘택트렌즈 등은 수많은 아웃도어 용품 중에서 아웃도어 라이프를 좀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줄 최적의 제품으로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이 예상된다.

아웃도어 시장의 성장과 함께 관련 안경제품의 매출을 높이기 위한 안경업계의 노력이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한 시기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