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안경원 경영 개선이 미래다!

안경사의 전문성 강화가 안경계 위상정립 및 경쟁력 향상의 밑바탕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안경원의 검안실 구축이 필수요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안경업계 일각에서는 전문성 확보의 일환으로 안경원 면적에 대한 규정, 필수장비 확대 등 안경원 관련 제도의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검안실의 마련을 선결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지금과 같이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요건만 갖추고서는 안경업계의 전문성 높이기는 요원한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안경원이 고객의 눈 건강을 위해 최적의 처방을 제공하려면 다양한 검사장비들이 구비된 검안실이 필요하다. 또 모든 안경원이 일정크기의 독립된 공간으로서 검안실을 갖춘다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안경계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제고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편집자 주>

“지금 안경업계는 안경원의 클리닉화가 필요한 시점으로 안경원에 검안실이 없다면 전문성을 보여줄 수 없다”

최근 안경업계가 안경원의 전문성 강화와 관련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가운데 그 실행방안 중 하나로 검안실 설치를 강조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검안 시스템 구축이 안경시장 미래비전으로 제시, 안경원 고객 검안서비스에 대한 전문성 확보의 일환으로 별도의 검안실 마련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안경원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는 점차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시 환경에 따른 복잡한 눈 상태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전문가적인 안경사 자질향상 및 자기계발이 선행돼야만 고객만족은 물론 치열한 경쟁에서 앞설 수 있다.

검안 전문화 노력에 소홀히 하고 고객에게 이제까지의 관행적인 단순 굴절검사와 예상 비용에 맞춘 안경렌즈·테 추천을 계속한다면 안경원의 가치는 제자리에 머물 수밖에 없다.

안경원의 전문성에 대한 고객신뢰 확보는 직접적인 안경원 매출향상은 물론, 안경사의 업무영역 확대를 통한 위상제고 효과로도 이어질 수 있다.

깊이 있는 검안서비스의 개발로 고객만족 혁신을 이뤄야 선진 안경산업 창출로 이어질 수 있고 누진렌즈와 같은 다양한 기능성렌즈의 매출 향상 역시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검안도 안경원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지금, 안경업계의 수익 증대 및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철저한 검안의 시행은 꼭 필요하다.

이에 따라 안경원의 검안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안경원 내 별도의 독립적 공간을 활용한 검안실 마련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안경원 전문성 강화, 검안실은 필수조건

고객에게 밝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기 위한 검안은 정확한 시력을 측정하고 안경을 처방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하지만 이런 검안이 상당수 안경원 현장에서 다소 소홀히 진행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동굴절측정기로 불과 몇 분 만에 검안을 마치는 것은 고객에게 단순한 요식행위를 진행하는 듯 한 느낌을 줄 공산이 크다.

이는 안경사를 눈 전문가로 인식하기보다는 안경을 판매하는 판매원으로 여기기 쉽다. 여기에 검안 장소와 진열대, 출입구, 계산대 등이 한 공간에 존재할 경우 고객들은 검안행위까지 단순 서비스로 받아들이기 쉽다.

반면 안경이 진열된 공간과 별도로 독립적인 검안실이 구축됐을 때에는 고객신뢰와 전문성을 인정받는데 수월하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안경원의 절반 이상이 검안실 없이 고객들의 시력검안을 안경원 한 켠에 마련된 검안장비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안경업계 일각에서는 안경원의 검안실 설치를 의무화해 안경원 개설시 필수요건으로 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검안실 필수 설치에 대해 상당수의 안경사는 물론 대부분의 안경업계 관계자들 역시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화가 안경계의 화두로 자리한 만큼 내부 반발은 크지 않을 것이다. 검안실이라 해도 불과 4㎡ 공간이면 가능하다.

여기에 더 나아가 한 개의 검안실에 만족하지 않고 누진렌즈와 맞춤형렌즈, 콘택트렌즈 등을 더욱 세분화한 각 부문별 검안실 구축 또한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지금보다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검안을 위한 부문별 검안실 설치는 보다 전문적인 검안 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한다. 이는 선진 안경시장과의 경쟁 토대를 만드는 것이다.

실제 다비치안경체인의 경우 각 부문별 검안실 마련을 통한 안경원 전문성 강화의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다비치안경은 현재 ‘비전 컨설팅 시스템’을 구축하고 누진렌즈와 콘택트렌즈, 양안시 검사, 단초점렌즈 등 전문 검안실을 별도로 갖추고 있다. 이에 맞는 안경사 교육 역시 활발하게 진행해 능력을 갖춘 안경사가 검안을 맡고 있다.

다비치안경은 ‘비전 컨설팅 시스템’ 활성화에 따라 검안실의 규격을 확대하고 7개의 검안실을 별도로 설치 등 안경사가 고객에게 좀 더 전문화된 검안·처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이런 부문별 검안실 구축은 보다 검안 서비스의 전문화를 도모, 고객의 클레임을 줄이는 등 고객신뢰 향상에 한 몫을 톡톡히 담당할 것이다.

또 안경원의 검안실 구축으로 고객에게 보다 전문성을 어필한다면 기능성 렌즈, 누진렌즈 등 고부가가치 시장을 키울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