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렌즈RIS사업단 명태식 단장

기술개발&품질관리, 안경사·소비자 신뢰 얻는다

‘더욱 맑고 선명한 시야 제공, 편안한 눈 선사’

대전렌즈RIS사업단이 선보이고 있는 국산 명품 안경렌즈 브랜드 ‘OVIUS(오비어스)’가 최근 시장공략을 위한 행보에 가속도를 내고 있어 안경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대전렌즈RIS사업단은 현재 추진 중인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의 자립형 법인으로 (주)오비어스를 설립, 철저한 품질관리 및 검사를 통해 첨단 기술력의 안경렌즈만을 취급하고 있다.

단초점렌즈를 비롯해 누진다초점렌즈, 프리폼 가공렌즈, 각종 기능성렌즈 등의 신제품을 출시해 전국 안경원을 대상으로 공급망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기존 출시된 제품의 시장 정착과 신제품의 시장 진입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OVIUS 유통망 구축과 신제품 개발 및 출시 등을 바탕으로 안경사와 함께 상생·발전해 나아가는 것을 사업목표로 삼고 명품 안경렌즈를 육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전렌즈RIS사업단 명태식 단장으로부터 ‘오비어스’ 안경렌즈의 영업유통전략과 안경업계 발전방향 등에 대해 이야기 들어봤다.

 

- 현재 안경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오비어스의 주력제품은 무엇이며 안경사 및 소비자들의 반응은?

“저희 오비어스의 주력제품은 OVIUS 단초점렌즈(50, 60, 70)와 OVIUS RX렌즈 입니다. 특히 OVIUS-70렌즈와 OVIUS Freeform RX렌즈는 안경시장에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 직접 안경사들의 검정과 소비자 테스트를 통해 제품의 우수성 및 신뢰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향후 오비어스 안경렌즈는 철저한 품질 관리 만큼이나 소비자와 안경사님들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안경렌즈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오비어스 제품의 특징 및 강점과 안경사들에게 제공하는 혜택은?

“현재 오비어스 모든 제품에는 HMC코팅뿐만 아니라 Primer 코팅 및 초발수 코팅이 기본 적용돼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눈을 보호하기 위한 내충격성이 향상되었으며 더욱 맑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해 눈을 편안하게 한다는 것이 오비어스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또한 안경원에서는 조제가공이 용이해 안경사님들로부터 크게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오비어스는 출시 1주년을 맞이해 소비자 품질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안경원에도 오비어스의 판매에 따른 경품지급 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오비어스의 궁극적인 사업목표와 구체적인 유통 및 판매 전략에 대해…

“OVIUS의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합니다. 안경사와 소비자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회사가 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끊임 없는 기술개발과 품질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 유통 및 판매에서는 현재 전국적인 유통망 구축을 위해 새로운 유통시스템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안경원에서는 굳이 소비자에게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소비자가 먼저 믿고 찾는 제품이 되어 자연스럽게 안경원의 매출증대에 기여하는 제품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올해에는 이 같은 유통채널을 구축하고 기반을 조성하는 원년으로 삼을 계획이며 일부 계획은 벌서 실행에 옮겨지고 있습니다.”

 

- 국내 안경렌즈 시장 전망에 대한 견해는?

“국내 안경렌즈 시장은 그동안 국산제품과 외국제품으로 나뉘어 심각한 양극화 현상을 보여 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시장상황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그동안 일부 해외제품에만 의존했던 고가시장을 국내기업들의 기술력 향상과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시장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시장에서도 반응이 일어나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그만큼 국산제품들도 소비자와 안경사에게 신뢰를 받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앞으로 점차 확대되는 시장수요와 더불어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 판단됩니다. 또한 이러한 시장분위기는 당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 종래에는 안경렌즈 시장 평준화 달성도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 국내 안경렌즈 업계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면?

“국내 안경렌즈 산업은 우수한 기술과 품질로 세계시장에서도 인정받는 안경렌즈 생산국입니다. 다만 획일화된 제품 생산과 가격정책으로 인해 사실 국제사회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약점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국내 안경렌즈 산업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극 대처해야 함과 동시에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시장에 새로운 수요를 선행적으로 창출해 내는 산업으로 탈바꿈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국내는 인구동태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각해지는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 등을 통해 눈 건강을 저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극 보호하는 선제적 제품개발이 필요하며, 산업적 측면에서도 타 산업과의 연계협력을 통해 제3시장으로의 진입을 위한 기능성 안경렌즈 개발에도 서둘러야 할 것입니다.”

 

- 현재 오비어스가 추구하는 안경사, 안경원과의 상생 방안은?

“안경 산업은 제조자-유통채널-안경원-소비자에 이르는 평범한 유통구조를 가진 것으로 보이지만 실상 내부구조는 복잡한 유통채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뿐만 아니라 각 채널별 독립된 마케팅 방법으로 인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향후 안경사, 안경원과의 상생발전을 위해서는 상호 보완적 의사결정과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각 채널별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안경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오비어스는 상생발전을 위해 안경사님들과 함께 성장해 나아가겠습니다. 최고의 기술, 최상의 품질, 합리적인 가격으로 오비어스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 안경사님들과 동반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가 안경원을 찾아갈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며 이러한 전략을 통해 상호 win-win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