⑥ 업권보호 강화에 전력을 다하라

지금으로부터 22년 전인 1989년 9월 28일. 서울 88체육관에서는 안경사제도의 도입과 업권 수호를 위해 전국 1만여 안경인이 한마음으로 모여 ‘범 안경인 전국 궐기대회’를 가졌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안경사들은 9월 28일을 안경사의 날로 정했다. 그날의 궐기대회를 통해 전국의 안경사가 하나로 뭉쳐 안경사제도를 다지고 업권을 확보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했다. 미래의 안경사 제도와 안경업계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할 지표를 제시한 역사적이고 뜻 깊은 사건이 됐다.  <편집자 주>

2012년 11월 9일.
20여년 만에 전국의 안경사들이 서울역 앞에 또다시 모였다.

이번에는 이마트라는 대형 유통 마켓의 ‘반값 할인 안경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분연히 일어났다. 20여년 만에 처음으로 안경사들의 힘을 보여주는 결집의 장이었다.

우리의 업권은 우리가 지키겠다는 안경사들의 의지를 확인하는 공간이었다.

직능단체들의 업권보호 활동 눈물겹다
대안협, 치과협·병원협 벤치마킹해야

최근 고유업권과 회원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각종 직능단체들의 활동이 그 어느 때 보다 뜨겁다.
특히 이들 단체들은 고유업권의 현안문제를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시켜 대국민 홍보 활동을 펼치는 장면은 감동적이기 까지 하다.

업권 수호를 위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단체를 꼽자면 대한치과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다.
치과의사협회의 경우 ‘영리병원 반대’를 기치로 내걸었다.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의료윤리를 무너뜨리는 영리병원을 반대한다는 치과협회측은 정부의 영리병원 도입 시도를 적극적으로 방어하고 있다.

이들은‘국민건강 위협, 의료윤리 파괴’를 가장 큰 무기로 대국민 호소를 하고 있다. 높은 의료사고율, 영리병원의 진료행태 등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 주장들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대한병원협회 역시 ‘환자의 약국선택권 회복’에 대해 적극 알리고 있다. 병원협회측은 “병원내 약국을 이용하면 불편해소, 시간절약, 연간 6천억원 약제비 절감, 처방조제 원스톱 서비스를 통한 병원 서비스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한다.

두 단체의 대국민 호소가 밥그릇 챙기기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안경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최근 안경업계도 안경사 고유의 업권에 대한 침해를 받고 있다. 

‘밥 그릇 싸움’ 아닌
정당한 권리찾기 이미지 심어야

최근 대형 유통업체인 이마트의 반값 안경테로 인한 유통질서 교란과 안과의사들은 콘택트렌즈 판매를 두고 의료행위로 주장하며 입법을 반대 하는 등 다양한 업권 침해 행동에 나서고 있다. 특히 ‘미용렌즈의 안전한 착용을 위한 최소한의 법률’에 대해 환영해야할 안과의사회는 소비자의 알권리와 정당한 입법 활동을 가로막았다.

또 안경사의 판매에 의해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등 근거없는 내용들로 여론을 호도하기까지 했다. 안경사의 주업무는 정확한 검안에 따른 시력보정용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판매하는 것이다.

이처럼 안경사들의 권익 신장과 업권 수호를 위해 여러가지 사업이 눈앞에 산재해 있다.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지만 안경조제기술료 인정, 안경테 의료기기화 추진,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하, 인터넷 판매 근절 및 과대광고 상호 지양, 대국민 홍보 활성화 등등 실로 이뤄내야 할 사업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동업자 의식’ 가지고 한 곳으로 뜻을 모으자

이런 숙원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동업자 의식’을 가지고 한 곳으로 뜻을 모아야 할 때라는 의견들이 대두되고 있다.

건전한 비판여론을 서로 수용하되, 함께 발전하는 방향에서는 서로에게 베풀어야만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번 이마트 반값 안경테 건으로 인해 안경사들은 안경가족 모두를 위하는 일에는 너, 나 구분없이 대동단결의 자세를 보여야 하는 이유를 절실히 깨달았다. 작은 일에는 서로 티격태격하다가도 공동의 선 앞에서는 어깨동무를 굳건히 짜고 보조를 맞춰가면서 당당하게 행진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국내에는 여러 직능단체가 있다. 우리 안경계보다 큰 조직도 있고, 작은 조직도 있다. 안경계는 그래도 직능단체 가운데에서 상위권에 속하는 방대한 조직이다.

일반 기업도 자기회사 상품이나 기업이미지가 실추되는 사항을 보도할라 치면 물불을 안 가리고 막으려고 총력을 쏟는다.

이제 산학을 포함한 범안경계가 나서서 이번 기회에 반값 안경테 사건 수습 대책회의를 열면 어떨까.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이라고 해도 좋으니 계속 반복되는 유사한 사안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이번 기회에 좋은 선례를 남겨야 한다. 모두가 안경계 업권보호를 굳건히 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