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부. 안경원 성장 동력은 교육이다

② 검안실 있는 안경원이 곧 경쟁력이다

현재 안경계의 가장 큰 숙원 중 하나는 바로 안경사와 안경원의 위상제고이다.

최근 눈 건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고 그동안 안경사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안경원은 과거에 비해 시력교정센터로 안경사는 안건강 전문가로서의 인식이 확산되고 있지만 여전히 안경원을 단순한 안경류 ‘판매처’로, 안경사는 ‘판매원’ 정도로 여기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은 것 또한 현실이기 때문이다. 사실 이런 외부의 부정적인 인식은 안경사들이 자초한 측면이 크다. 고객을 응대함에 있어 상세한 문진과 정확한 검진보다는 제품판매에 치중해 고객들에게 검안을 소홀히 함으로써 단순한 요식행위라는 인식을 심어준 것이다.

안경원과 안경사에 대한 이런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데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안경업계 스스로 검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검안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다. 그리고 그 시작은  학습을 통한 안경사의 전문성 강화와 검안실의 마련이다.

검안은 안경사와 안과전문의만이 할 수 있는 전문의료행위로 제품이 진열되는 공간과 별도로 독립적인 장소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안경사와 고객의 대화는 엄연한 의료정보이기 때문에 안경사가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여기에 검안실에서는 외부조명의 영향과 다른 고객의 방해 없이 심도있게 문진과 검안에 집중할 수 있다. 이런 제대로 된 검안은 고객에게 ‘자신이 제대로 된 검안을 받고 있다’는 점을 어필해 안경업계의 이미지 개선은 물론 각 안경원의 경쟁력을 한 층 더 높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 주게 된다.

검안실 마련은 선택이 아닌 필수
소비자에게 전문성 알리는 빠른 방법

안경원 운영에 있어 검안은 고객들의 정확한 시력을 측정하고 안경을 처방함으로써 밝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이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검안이 실제로 안경원에서는 소홀히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자동굴절측정기로 불과 몇 분 만에 검안을 마친는 것이다. 이는 고객에게 단순한 요식행위를 진행하는 듯한 느낌을 주게 된다.

이런 고객응대는 안경사를 눈 전문가로 인식하기보다는 안경을 판매하는 단순 판매자로 여기게 만든다. 더욱이 검안 장소와 진열대, 출입구, 계산대 등이 한 공간에 존재할 경우 고객들은 검안행위를 의료행위가 아닌 일련의 서비스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만일 안경원이 별도로 독립적인 검안실을 구축했을 때에는 고객 신뢰는 물론 전문성까지 인정받는데 더욱 유리하다. 

완벽한 검안실과 검안시스템을 갖추고 고객들에게 상세한 설명과 함께 독립된 공간에서 전문가로서 검안을 실시할 때 안경원이 단순한 매장에서 눈 건강의 상태를 점검하고 완벽한 시생활을 위해 처방받는 ‘시력교정센터’로 탈바꿈하게 되는 것이다.

검안은 우리나라에서 안경사와 안과전문의만이 할 수 있는 전문영역이다.
미래를 준비하고 고객들의 신뢰를 중요시하는 안경원이라면 검안실 마련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손쉽게 과시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안경원 관련 제도 개선해 경쟁력 키워야
검안장비 구축은 고객신뢰로 이어져

안경업계 일각에서는 업계 전문성 확보의 일환으로 검안실 마련과 안경원 면적에 대한 규정, 필수장비 확대 등 안경원 관련 제도의 개선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행 안경원 개설 관련 법규는 비교적 손쉬운 편이다. 기본적인 요건만 갖추면 안경원 개설이 가능해 자칫 안경업계의 전문성 높이기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에 안경원이 고객의 눈 건강을 위한 최적의 처방을 제공하고, 스스로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검사장비들이 구비된 검안실이 필요하다. 또 독립 공간의 검안실을 갖추기 위해서는 일정크기의 안경원 면적이 확보돼야 하며 첨단장비의 구비 역시 고객의 신뢰를 얻는데 한 몫 할 것이다.

안경원에는 현재 시력측정을 위한 필수장비들이 구비되어 있다. 하지만 안경업계의 전문성 강화와 특화된 안경원 구축을 위해서는 안경원이 필수적으로 갖춰야할 장비를 보다 확대,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기본적인 장비만으로 점차 까다로워지는 고객들의 시 생활 욕구를 충족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누진렌즈 같은 여러 기능성렌즈들이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보다 세심하고 정확한 검안이 더욱더 중요시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를 지원할 첨단장비의 구축은 매출증대 뿐만아니라 안경사의 업무영역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긍정의 이미지 심어주는 검안실

다양한 장비들이 구비된 넓은 검안실은 안경원을 단순히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만을 판매하는 곳으로 바라보는 고객들에게 안경원이 진정으로 고객의 눈 건강을 생각하고 알맞은 처방을 제공한다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안경원에 체계적이고 근사한 검안실이 존재한다면 안경업계의 이미지 개선은 물론 각 안경원의 경쟁력을 한 층 더 높일 기회요소로 삼을 수 있다.
전문성을 갖춘 검안실,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안경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첫걸음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