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스타안경사 키우고, 분위기부터 띄우자

안경원의 구조적인 불황을 극복할 수 있게끔  안경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안경사 주도로 안경시장을 탈환하는 방안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다. 안경사 중심의 시장 재편을 위해서 본지는 ‘안경사의 실력 배양’에 방점을 찍고, 캠페인을 전개하려 한다. 본지는 안경원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현재 안경원이 갖고 있는 불만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안경계에 큰 흐름이 되고 있는 나눔경영, 소통경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안경사들 사이에 귀감이 되고 있는 봉사활동을 안경계 전체에 제시하려고 한다. 1부에서는 실력있는 안경사로 바로서기, 2부는 안경원 성장이 최우선이다. 3부는 안경원 나눔경영 소통경영, 4부는 안경산업 정책을 제안하는 매니 페스토로 구성해 우리나라 안경산업 발전에 공헌하고자 본 캠페인을 진행한다.  
<편집자 주>

‘실력 있는 스타안경사를 키우고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화두를 안경인들에게 던지는 것 자체가 어쩌면 우문일 수 있다.
안경사들 사이에서는 이미 실력 있는 안경사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광범위하게 확산돼 있기 때문이다. 실력 있는 안경사는 면허취득 안경사 가운데 최고 정예 안(안경)전문가로서 안경전문직업인의 표상이며, 안경소비자로부터 최고의 신뢰감을 받는 안경사다.
그들을 통해 안경사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지도는 더욱 높아지고, 긍정적 이미지 또한 확산될 것이다.
실력 있는 스타안경사들은 한마디로 안경업계 발전과 안경사들의 위상 확립을 주도해 나가는 코어 그룹(core group)이라고 할 수 있다. 실력 있는 스타안경사가 밝은 빛을 발하면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안경사 위상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또한 보건의료인으로서 국민들에게 편안한 시생활과 튼실한 안건강을 담보해내는 역할을 안경계 모두와 더불어 담당해야 할 것이다. 물론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사회봉사에도 일익을 담당해야한다.
전자를 위해서는 안경사들이 일반인들에게 장사꾼으로 투영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며, 안경사 내부에서는 공정경쟁과 신의성실의 원칙이 통용되는 건전성이 뿌리내려져야 할 것이다.

실력 있는 스타안경사
보건의료인으로서 안건강 담보

후자를 위해서는 검안과 렌즈 처방·조제 등에 있어서 전문가적 소양과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고객을 대해야 할 것이다.
교육과 공부를 통해 전문가로서 명실상부한 실력을 갖추고 당당하고 자신있게 안경소비자를 대할 수 있어야 한다.
안경업계 역시 급격히 글로벌화 되어가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실력 있는 스타안경사의 역할은 시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해외 각국과 FTA의 높은 파고 속에 국내 안경시장 개방이 불가피 할 경우 실력 있는 스타안경사들은 국내 안경시장을 지켜내는 한편 적극적으로 해외에 진출하여 국위를 선양하는데도 일조하는 선봉이 되는 소임도 맡아야 할 것이다.
이들의 헌신적인 역할을 통해 국내 안경업계가 국민들에게 존경 받고 추앙받는 대상이 될 것이며, 안경가족 모두가 새로 피어나는 꽃처럼 해맑은 미소로 축복받을 것이다.
특히 전문직업인들의 사회적 책임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추세에 발맞추어 무의탁 노인, 고아원, 소년소녀 가장 등 사회적 약자들을 대상으로 한 봉사·지원활동이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는 안경사 대국민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도 필요한 사안인 만큼 산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안경사 사회봉사활동이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전개돼야 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안경사 단독법, 스타안경사 필요성 명분제공

여기에 최근 안경사 단독법이 상정 되면서 실력 있는 스타안경사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미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셈이다.
전문 보건의료인으로서 안경사들이 국민의 건강한 시생활을 담보해 내기 위해선 안경사 단독법이 제정되어야 한다는 의견은 오래전부터 안경계에서 꾸준히 제기해 왔다.
하지만 안경사 단독법 법안이 상정되기 전이나 후나 여전히 힘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록 상황은 여의치 않지만 사회적 분위기는 실력 있는 스타 안경사들이 꾸준히 나와주길 바라고 있다.
안경사 단독법 제정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실력 있는 안경사들은 안경사 업무의 특수성과 전문성, 그리고 국민 안건강의 중요성 등을 내세워 법규 신설의 타당성을 설파하고 있다.
이들은 안경사 단독법 취지가 근본적으로 안전문가로 하여금 국민시력향상과 안보건, 그리고 편안한 시생활을 위한 좀 더 차원 높은 전문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질 높은 안경관련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법,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안경사 단독법 핵심 축이 되고 있는 ‘타각적 굴절검사 허용’은 더 정확하고 편안한 안경을 조제가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국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보건 서비스인 것이다.
실력 있는 스타 안경사 양성 토대 마련의 분위기는 이미 형성돼 있다. 이제 어떻게 이 분위기를 띄우고 이어갈 것인가는 안경사들의 손에 달려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