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경기불황과 위축된 소비심리의 여파가 거의 모든 산업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안경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안경업계는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기 위해 분주하며, 많은 전문가들이 그 대안으로 ‘노안시장’을 첫 번째로 꼽고 있다. 무엇보다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과 디지털 환경의 정착으로 젊은 노안인구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국내 안경사들이 다가오는 노안시장에 좀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역별로 유용한 자료를 정리해 봤다.


※참조
- 단위 : 천명, 세
- 유소년 인구 및 고령인구는 2013년 기준
- 인구구조에서 세종시 제외
- 안경원 수자는 2015년 8월 기준 전국 보건소에 등록된 숫자
- 안경원당 인구는 소수점 세째자리서 반올림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총인구는 2015년 5062만명에서 계속 성장해 2030년 5216만명으로 정점에 이른다. 이후 계속 감소해 2040년에는 5109만명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출생아 감소와 기대수명의 증가로 전국의 중위연령은 2015년 40.8세에서 2030년 48.5세로 약 7.7세 높아지고, 지속적인 저출산 현상의 영향으로 0~14세에 해당하는 전국 유소년인구는 2013년 737만명에서 2040년 572만명으로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기대수명의 증가로 우리나라의 고령인구는 2013년 614만명에서 2030년에는 1269만명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용어설명
*인포그래픽(Infographics) : 요약정보, 데이터, 지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정보를 빠르고 쉽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중위연령 : 총인구를 연령 순서로 나열할 때, 중앙에 있게 되는 사람의 연령
*유소년 인구 : 0~14세에 해당하는 사람의 숫자
*고령인구 : 65세 이상에 해당하는 사람의 숫자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