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재고 땡처리 소문에 민심 ‘흉흉’… 상생모델 구축이 중요

안경원의 선글라스 매출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구 일부 제조사들이 악성재고 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소위 ‘땡처리’에 나선다는 소문까지 돌면서 안경사들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하우스업체나 유통사들이 공장에 생산을 의뢰한 후 경영난을 이유로 물건을 찾아가지 않거나, 일방적인 발주 취소 및 연락 두절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는 소식이 아름아름 알려지면서 안경사들의 우려를 고조시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대량의 물량이 안경업계가 아닌 외부의 유통업체로 흘러들어갈 경우 극심한 시장교란으로 안경업계에 치명상을 줄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내놓을 정도다.
일단 이런 안경사들의 우려에 대구 제조사 관계자들은 현실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다는 분위기다.
발주 취소 및 추가 주문량에 대해 결재를 미루고 물건을 찾아가지 않는 사례가 증가해 공장들의 재고가 쌓여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OEM이나 브랜드 제품들의 경우 공장 임의로 처리하기 어려울 뿐만아니라 설령 시도한다 해도 마킹 제거 및 재포장 과정이 녹록치 않다는 것이다.
대구 모 제조사 관계자는 “부도나 그에 상응한 경영 위기가 오지 않는 한 업계에서 평판이 있기 때문에 설령 땡처리를 하더라도 외부업계로 제품이 나갈 일은 거의 없다고 본다”며 “얼마전 대구 일부 제조사들이 직접 소비자 판매에 나선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런 이야기까지 나온 것 같다”고 전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도 비슷한 시각을 드러낸 후 “그러나 홈쇼핑업체나 대형유통사들이 공장에 직접 생산을 발주해 판매에 나서는 사례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공장들을 비판하는 안경사들의 시선을 잘 알고 있지만 공장의 입장에서 보면 안경원에 공급하는 것 보다는 마진율은 적더라도 대개 한 두 모델만 몇 만장 단위로 생산하면 되는 등 메리트가 상당해 포기하기 어렵다”며 “안경원도 선글라스 시장을 뺏기고 있어 많이 힘들겠지만 제조사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 안경원의 늑장 결재 및 오래된 제품의 반품 요구 등으로 인해 다른 쪽에서 활로를 찾으려는 곳들이 늘고 있다. 앞으로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둘 다 나락에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최근 패션업계나 유통업계 등의 프레임 시장 진출에 대해 안경사들이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보다 현실적인 전략을 세워서 움직여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선글라스 유통사 관계자는 “안경원에서 선글라스가 잘 팔리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비싼 가격이다. 근처 백화점이나 아울렛에 가보면 알겠지만 웬만한 브랜드들은 안경원 도매가격이 소비자 가격으로 팔리고 있다. 최근 홈쇼핑에서 안경원 공급가가 4만원대 중반인 제품을 두 장에 7만9000원에 파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 이대로 제품 가격을 책정해서는 미래가 없다”며 “소비자들의 발길을 안경원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우선 판매가격을 낮출 필요가 있다. 소비자들의 이런 소비패턴이 점점 굳어진다면 그 다음은 도수테 시장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여기에 그는 “안경사분들 중에 단순하게 컬러나 디자인으로만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참으로 안타깝다. 소비자들은 전문지식이 없기에 그럴 수 있다고 하지만 안경사분들은 전문가다. 고객에게 비슷한 디자인의 선글라스라도 어떤 렌즈를 쓰고, 어떤 소재로 만들어졌는지 차이점을 분명히 알려 시장에 기준 이하의 제품이 많다는 점을 알리고, 동시에 기준이하의 제품이 시장에서 걸러질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