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니덱이 제안하는 자동포롭터를 이용한 검사법(2)

(야간 시기능 검사)

간혹 고객들이 “시력은 잘 나오는데 시야가 침침하다”, “주간에는 괜찮은데 날씨가 흐리거나 야간에는 잘 안 보인다“라고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사를 해보아도 시력변화나 특이한 점을 발견되지 않습니다.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할까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우선 야간 시력의 저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시력변화와 야간시력저하, 어쩌면 상관이 없는 이야기로 보이지만 둘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동공의 크기가 큰 경우 한 도수 한 도수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보통은 두 단계의 변화는 교정시력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지만 동공의 크기가 큰 경우는 전혀 다릅니다. 이는 주간의 흐림은 물론 야간시력의 저하로 연결됩니다.

야간 시력의 저하는 대비감도검사와 야간시력검사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대비감도 검사와 야간시력 검사를 위한 시력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대비감도 시표는 밝은 조도에서 문자 또는 그림의 농도가 일정한 비율로 흐려지고, 야간시력 시표는 주간과 같은 농도의 시표에서 조도만을 낮춘 시표입니다.
즉 대비감도 시표는 농도에 따른 차이를 정확하게 인지하는지를 확인하고, 야간시력 시표는 조도가 낮은(야간, 흐린 날) 상황에서 사물을 인지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일반시표

 

 

 

 

 

 

 

대비감도 시표

 

 

 

 

 

 

 

 

야간시력 시표

 

이에 니덱 자동포롭터 RT-5100와 시스템차트 SC-1600을 이용하여 야간시력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우선은 완전 교정시력을 구함
2. 차트 선택 화면의 Contrast(대비감도)를 누르고, 문자의 농도에 따른 피검자의 반응을 확인
3. 차트 선택 화면의 Low-illumi(저조도)를 누르고, 야간(낮은 조도)의 시력변화의 차이를 확인
4. 도수를 추가하였을 때, 시력변화가 있는지 확인

 

야간의 빛 번짐, 교정시력은 좋은데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느낌, 뭔가 초점이 안맞는 듯한 느낌이 있다면 일반 시력검사는 물론이고, 대비감도, 야간시, 양안시검사까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니덱 자동포롭터 RT-5100

- 핀홀 현상이 적은 슬림 바디
- ±0.25D에서도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고감도 적/녹 필터
- 신속한 렌즈 변환 속도
- 양안시기능 검사에 꼭 필요한
  링크-오프 기능
- 야간시기능 검사모드 지원
- 편리한 틸터블 터치 스크린

 

 

 

 

■ 니덱 LCD시스템 차트 SC-1600/1600Pola

- 광학기기용 고화질 LCD
- 야간시력검사용 저조도 모드
- 대비감도검사용 콘트라스트모드
- 양안시기능검사를 위한 다양한
   시표 및 특수 시표 내장
- 시표 랜덤 표시 기능
- 다양한 설치거리 및 설치방법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