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AI 교육이 진짜 좋은 이유는 진정한 맞춤교육이기 때문이죠”

‘먼저 듣고 싶은 교육’ 목표로 차별성 제공 위한 방문교육 집중

지난 2016년을 ‘Eye Health Care’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국내 안경렌즈 시장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오며 매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는 토카이렌즈. 안경 업계 최초로 뇌과학 기술을 안경렌즈에 접목시킨 ‘레조나스’ 시리즈, 황반의 주 구성성분인 루테인을 보호하고 피부주름을 예방하는 ‘루티나+’ 등 차별화 된 콘셉트의 제품군과 기술력으로 시장에서 안경사는 물론 소비자의 큰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토카이렌즈가 올해 교육팀을 재정비하고 협력안경원의 차별성 부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교육을 진행한다. 토카이렌즈 교육팀은 맞춤 방문교육을 통해 안경사가 자사의 제품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고객 설득 및 신뢰확보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본지는 토카이렌즈 교육을 총괄하고 있는 김한희 팀장을 만나 향후 계획과 각오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았다.

- 최근 타 교육팀의 경우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토카이렌즈는 ‘EYE HEALTH CARE’를 기치로 독자적인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현재 안경사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바로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구조 속에서 어떻게 사업을 영위해 나갈 것인지 방법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과 동반자로서 함께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눈 건강+미용’을 화두로 둘 다 담보할 수 있는 제품을 안경원에 공급하고 있으며, 교육팀도 이런 방향성에 따라 안경사분들이 보다 쉽게 소비자들에게 토카이렌즈의 이런 특장점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보통 교육은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나?
“먼저 안경원에서 교육요청이 들어오면 안경원이 위치한 상권 및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 다양한 토카이의 제품군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안경원 매출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을 소개하고 관련 전문지식을 함께 전달해 드린다. 이어 고객들과 제품들을 쉽게 매칭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고객에게 장황하게 모두 설명하는 것보다 고객 특성에 맞춰 핵심적으로 필요한 멘트를 할 수 있도록 많이 신경쓰고 있다. 너무 넓은 선택의 폭 때문에 고객들이 결정을 뒤로 미루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또한 교육을 받으신 안경사분들 중 많은 분들이 토카이렌즈는 각 소비자층별로 제품 대상군이 딱 정해져 있어 판매가 수월하다고 많이 말씀들 하시는데, 이를 좀 더 현장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체험 및 실습 위주로 진행하고 있다”

- 토카이 교육팀은 유독 직접 찾아가는 교육에 정성을 쏟고 있는데?
“토카이렌즈는 전량 일본에서 생산하여 공급하는 기능성별 프리미엄 렌즈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접근하기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인근안경원과 다른 차별화를 원하고 동시에 이런 토카이렌즈만의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안경사분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현재는 방문 맞춤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 앞으로 포부나 각오에 대해 한말씀 해준다면?
“저를 포함한 토카이렌즈 교육팀은 차별화된 토카이렌즈를 통해서 안경사분들이 고객들에게 인정받고 또 안경원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현장을 누빌 것을 약속드린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교육을 받으신 안경사분들이 굉장히 독특했다는 평가를 많이 해주시는데, 앞서 말한 토카이렌즈의 장점에 저만의 색을 더해 안경사분들이 먼저 듣고 싶고, 소개의 소개를 받을 수 있는 강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고 고민을 끊임없이 이어 나가겠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