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측정 솔루션으로 렌즈에 가치와 전문성을 더하다

1. 검안의 전문화 - 자이스가 제안하는 정밀 컨설팅 솔루션

빅데이터(Big data) 시대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데이터는 날이 갈수록 많아지고, 사용방식 또한 나날이 발전한다. 더 이상 정보를 많이 확보한 것만으로는 경쟁이 될 수 없으며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치 있는 결과를 뽑아내는 ‘눈’을 가질 때만이 그 정보가 가치를 발휘하게 된다.
모든 사람의 지문이 다르듯, 눈에도 개개인의 안문(眼紋)이 있다. 자이스는 사람마다 다른 눈의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i.Profilerplus(이하 아이프로파일러 플러스)’ 라는 정밀 검안 기기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자이스는 개인의 눈이 가지고 있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밀 안경 렌즈를 만들 수 있는 정보를 추출한다.

▶ i.Profilerplus기기의 정밀성
아이프로파일러 플러스는 1500개의 포인트로 양쪽 눈의 ‘광학 지문’을 단 60초 안에 측정한다. 인체에 무해한 적외선 빔을 투과시켜 안구에서 발생하는 고위수차 및 광학적 특성을 정밀하게 측정한다.
고위수차란 야간에 동공이 확대되면 야간시력 및 컬러감의 저하, 초점심도 저하로 인한 전반적 렌즈 상의 질 저하, 눈부심, 빛 번짐, 대비감도 저하 등 불편함의 주원인이다. 기존의 굴절력 검사 방식은 저위수차 만을 측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고위수차를 측정하고 분석하기 어렵다.
아이프로파일러 플러스의 환경을 아래와 같이 잘 조성하면 고위수차를 정밀하게 획득할 수 있다. 5~50 lux 정도의 반암실의 환경에서 센서에 직접 빛이 조사되지 않고 최대 동공 크기를 확보하는 것이다. 


ZEISS i.Profilerplus의 특징

① 웨이브프론트 수차 분석기
   (Wavefront aberrometer)
● 1500개 점 데이터: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수차 값 도출
● 안구 전체, 각막(3, 5, 최대 7mm) 수차 분석
② 자동 굴절력 검사기(Autorefractometer)
● 정확하고 넓은 측정 범위
● 각막 지형도 검사기(Topographer)
③ 3425개 점: 굴절력의 70%를 차지하는 각막의 정확한 지형 측정
● 특수 콘택트 렌즈 피팅의 임상진단에 유용
④ 각막 곡률계(Keratometer)
● 넓은 영역의 각막 곡률 분석: 3, 5, 7mm

▶ i.Profilerplus를 통한 정밀 컨설팅
일반적인 굴절검사는 밝은 조명하에서 수행되어, 낮 동안의 상황에만 적합한 처방값을 도출한다. 하지만 조도가 낮은 곳에서는 동공이 확대되기 때문에, 눈의 주변부 수차는 이와 같은 기존 굴절력 검사 방식만 더 이상 처방값이 유효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기존 검안 방법과 렌즈로는 만족감을 주기 어렵다. 우리의 눈은 낮과 밤에 필요한 시력이 다를 수 있는데, 이 경우 두 개의 안경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이프로파일러 플러스를 활용하면, 완벽히 자동화된 측정을 바탕으로 전체 동공 영역에서 양안의 굴절력 분포도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평가, 분석하여 안구전체 및 각막 지형도를 기반으로 고객 눈의 굴절 상태에 대하여 정밀 컨설팅이 가능해 진다.
▲ 고해상도의 안구전체 및 각막 지형도를 기반으로 고객 눈의 굴절 상태 평가
▲ 수차 개선 효과의 시각적 형상화(2D, 3D, Table)
▲ i.Scription 기술로 인한 선명한 상을 PSF(점상 강도 분포 함수)를 통해 시뮬레이션
▲ i.Scription 수차분석(전체수차/고위수차)

▶ i.Scriptionⓡ lenses 정밀 렌즈를 통한 정밀 시력 찾기
기존 굴절력 검사로 얻은 안경사의 저위수차 처방에 아이프로파일러 플러스로 측정된 1500개 데이터를 반영시켜, 현재 안경 렌즈로써 가장 세밀한 0.01디옵터 단위의 정밀 처방값을 산술하는 i.Scriptionⓡlenses(이하 아이스크립션 렌즈)설계 방식은 자이스만이 가진 특허다.
170년 역사의 독일 정밀 광학 렌즈 기업 자이스의 i.Scriptionⓡ(이하 아이스크립션) 안경 렌즈는 개인의 눈에서 측정한 1500개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반영하여 설계된다. 아이스크립션 기술력이 반영된 ‘아이스크립션 안경 렌즈’ 하나면 낮과 밤에 관계없이 선명한 시야를 경험할 수 있다.
아이스크립션 안경 렌즈는 크게 3가지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 ‘야간 시력 향상’이 있다. 야간에 사물이나 가로등을 바라볼 때 물체의 흐림 현상이 감소하게 된다.
두 번째로 ‘대비 감도 향상’이다. 검정 바탕의 흰 글자를 쓴 것을 쉽게 구별하는 것처럼, 조명이 낮은 밤에도 글자나 물체를 더욱 또렷하게 볼 수 있다.
세 번째로 ‘컬러감 향상’이다. 일반 안경 렌즈 착용자 보다 실제 색상과 가장 유사한 컬러감을 경험을 할 수 있다. 미래 비전을 이끌어 나갈 초정밀 검안 솔루션을 통해 빅데이터 시대 차별화된 안경원 전문 컨설팅에 함께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지요.

 

특별기획 개요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기술간 융합의 보편화로 모든 산업의 기존 패러다임이 빠르게 무너지고 있다.
특히 고용분야에서는 단순 및 반복적 노동을 기계가 빠르게 대체하며, 더 큰 혼란과 우려의 물결이 일고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소수의 인력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그렇지 못한 다수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우려의 확산은 안경업계도 예외가 아니다. 장기불황 속에서도 국내 안경원 숫자가 1만개를 넘어서며 점점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지는 격변의 시대,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세상에 없던 광학스토리를 만들어 내고 있는 칼자이스비전코리아와 함께 안경원의 미래 비전과 생존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연재 진행 방안

□ 연재기간
2017년 7월 2째주부터 4째주까지

연재 순서

1. 검안의 전문화 - 자이스가 제안하는 정밀 컨설팅 솔루션
2. 검안의 차별화 - 자이스가 제안하는 정밀 검안 솔루션
3. 검안의 정밀화 - 자이스가 제안하는 정밀 피팅 솔루션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