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원·근 난시 별도 처방으로 최적의 시야 확보

현재 안경 렌즈는 인간의 생리학까지 고려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안경 렌즈를 단순한 도수 교정의 단계를 벗어나 안경 렌즈 하나에 눈동자의 움직임, 동공의 변화, 시습관 등을 고려하여 착용자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드릴 수 있는 제품까지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누진 다초점 렌즈 분야에서의 기술 성장은 안경사 입장에서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드릴 수 있는 동시에 안광학의 전문가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그 눈부신 성장 중에서 로덴스톡의 ‘Eye Lens Technology는 원·근 난시를 별도로 처방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로써 누진 다초점 렌즈를 착용하는 고객에게 원거리와 근거리 시야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 Eye Lens Technology

원거리, 근거리에서 발생하는 리스팅의 법칙

생리학에서 눈의 운동을 같은 방향의 운동(동향운동)과 서로 상반되는 방향의 운동(이향운동)으로 분류합니다.
같은 방향의 운동만으로는 눈의 움직임을 완전하게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근거리에 있는 물체를 본다는 것을 원거리를 위해 개발된 리스팅 법칙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없으며, 오랜 기간 동안 근거리에서 눈의 운동을 완전하게 설명할 수 있는 모델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생리학 연구를 통해 원거리뿐만 아니라 근거리에서의 눈의 움직임에 대한 리스팅 법칙이 개발되었습니다. 양안에 맺힌 망막 위의 상은 대응점에 위치해야 하므로 근거리의 경우, 눈의 움직임이 원거리 때와 달리 움직입니다. 만약 안경렌즈 설계에 이점을 적용한다면 실제 눈의 움직임에 정확히 일치하는 난시축의 설계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를 바라볼 때 축의 변화는 아래의 상황에서 더 커집니다.

? 근거리 물체거리가 작아질 때 
? PD가 커질 때
? 눈의 움직임이 커질 때         
? 코쪽 방향으로 프리즘이 커질 때

로덴스톡은 원거리와 근거리에서의 리스팅 법칙을 고려함으로써 눈의 움직임을 생리학인 관점에서 누진다초점 렌즈에 적용하였습니다.
▲ 리스팅 법칙에 의한 원거리에서의 눈의 움직임
▲ 리스팅 법칙에 의한 근거리에서의 눈의 움직임

최종 처방후기

본 사례는 52세의 여성으로서 직장 생활을 오랫동안 해 오셨고, 다양한 누진 제품을 사용해 오신 고객이십니다.
가입도수는 2.00인 상태로 착용해 오셨는데, 불편하신 점은 원거리와 근거리를 동시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현재까지 착용한 렌즈는 R +100-075*180, +100-025*180 A+200 입니다.
원거리 교정시력은 1.0이 잘 나오는데요. 고객께서는 불편함으로 근거리에 대해서 보이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조금만 근무를 하시면 눈의 피로감이 쉽게 온다고 하셨습니다.
이에 근거리 단안 검사를 진행했는데요. 일반적으로 빠른 검사를 위해서는 포롭터를 이용해서 가입도를 찾아내고 있는데, 저희는 검안테를 이용해서 실제 안경 착용한 상태에서의 근거리 검사를 별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안경을 착용했을 때, 시선의 이동에 따라 외안근의 영향으로 안구가 회선하는 현상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리스팅의 법칙에 의해 개인별 외안근의 영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측정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원용도수 : R +100-075*180, +100-025*180
근용도수 : R +275-125*15   +2.50-075*170

지금까지의 누진 안경은 원용도수를 중심으로 근용처방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위의 경우처럼 근용에서 난시도수 및 축의 변환이 일어난 경우, 원용 중심 처방은 결코 근용에 대하여 만족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로덴스톡의 임프레션2는 안경렌즈 업계에서 유일하게 원,근 난시 도수를 별도로 처방할 수 있습니다.
최종 처방은 임프레션 2 1.50 12mm(온테- 원시인 경우)를 이용해 원·근 난시 별도 처방을 하게 되었고, 고객께서는 생애 최초로 원·근에 대하여 동시 만족을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컴퓨터 작업에서도 동시에 만족할 수 있게 되셔서, 지금은 실내용 렌즈로도 착용하실 정도로 안경에 대한 신뢰도가 최고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달의 추천상품

로덴스톡 임프레션2

세계 유일, 원·근거리 난시 별도 처방으로 최상의 퍼포먼스 자랑

근거리 난시 처방 및 주시용 거리적용이 가능한 유일한 렌즈다.

▶ 근거리 난시 별도 처방
EyeLT®의 2단계인 Personal EyeModel이 적용되어 근거리 난시를 별도로 처방 가능해, 최대 40% 넓어진 중·근용부를 제공하여 편안함을 증가시킨다.

▶ 주사용거리(DN) 적용
실제 착용자가 근거리를 주시하는 거리(MVDN) 또는 굴절 검사 거리(RDN)를 렌즈 설계시 반영하여 근용부의 편안함을 이끌어 낸다.(cm단위)

▶ 착용 요소 적용
같은 안경테라도 사용하는 고객에 따라 달라지는 개인 변수를 적용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시야 영역의 위치를 계산해 최고 성능의 안경렌즈를 제공한다.


※ 이런 고객에게 최상의 제품

? 원·근거리 별도 처방으로 근거리에 넓은 시야를 원하는 고객
? 얼굴형(개인변수)을 고려한 맞춤형 렌즈를 원하는 고객
? 독일 렌즈 명가 로덴스톡의 최고 사양 누진을 원하는 고객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