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안실련)이 환경부 안경원 안경렌즈 연마 폐수 실태조사결과 공개를 촉구했다.
대구안실련은 지난달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안경원 안경렌즈 연마 과정에서 발생한 폐수와 슬러지가 하수관에 그대로 버려지고 있는 실태에 환경부가 정부차원의 실태조사를 벌였음에도 이에 대한 결과를 공개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또 “대구안실련의 실태조사 결과 발표 요구에사 환경부는 결과 등을 숨기기에 급급했다”며 “이는 환경부가 국민의 알권리와 환경오염을 방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구안실련은 환경부 조사를 근거로 대구 5곳, 세종 5곳, 수도권 12곳 등 총 22곳의 안경원에서 특정 수질유해물질 총 29개 항목 중 시안, 비소, 셀레늄, 납, 구리, 디클로로메탄, 클로로포름, 1.2 디클로로 에탄, 포름알데히드 나프탈렌, 페놀,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 등 모두 12종의 특정 수질 유해물질이 다양하게 검출됐다고 밝혔다.
대구안실련 관계자는 “안경원 환경문제는 대구·경북뿐만 아닌 전국적인 문제로 환경당국이 안경원 환경오염을 방치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관련 실태조사 결과를 조속히 발표하고, 규제 법률안과 정부차원의 근본적인 대책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