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개인별 PD 맞춤 설계 적용으로 최적의 시야 확보

우리는 사람의 눈에 대해서 잘 보이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을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마인드는 과거 단안 렌즈(한쪽 눈에 걸쳐서 보는 렌즈)와 거의 비슷한 관점으로, 근래 안경 광학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인간에 대한 연구가 깊어지고 이해도가 높아져 안경 렌즈에 양안시와 안구 운동, 시습관 등이 고려되고 있는 상황과는 부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누진 렌즈의 경우에는 PD를 표준값으로 넣어서 디자인되고 있다는 것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사안으로, 맞춤 렌즈는 바로 이런 개인의 PD에 따라서 동일한 처방값에도 서로 다른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PD 최적화
PD는 키와 같이 사람마다 다른 고유의 수치이며 안경렌즈의 조제를 위해선 필수적으로 측정하는 수치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PD는 근거리를 바라볼 때 폭주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근거리 40cm에 놓인 물체를 바라보기 위해 PD가 넓은 사람은 PD가 좁은 사람에 비해 더 많은 폭주를 해야 합니다. 폭주의 차이는 안경렌즈의 인셋에 영향을 줍니다. 이렇게 개인마다 다른 PD와 폭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개인의 시습관을 반영한 시야 맞춤 누진렌즈를 통해 우리는 원, 중, 근거리에서 스마트한 시생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첨단 3차원 측정장비의 활용
완벽한 개인맞춤 누진렌즈를 처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개인적인 시습관을 렌즈 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측정장비의 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2대의 내장형 정밀 카메라를 이용해서 안경 착용자가 별도의 측정 보조기기 없이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측정이 가능한 ‘로덴스톡 IST3’가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측정 과정을 통해 착용자의 자연스런 시생활에 맞춘 자세와 습관을 수치로 데이터화(0.01mm 단위)할 수 있고, 자동 보정(얼굴의 회전 및 기울기 보정)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단순 측정 기능을 넘어서 현재 착용하고 있는 안경 프레임과 처방전 그리고 렌즈의 디자인, 누진대 길이 등에 따른 정밀 계측을 통한 시뮬레이션 기능으로 안경 착용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시야 협소, 울렁임, 렌즈의 디자인, 생활 습관에 따른 렌즈 성능 등에 대한 다양한 설명 또한 가능합니다.
이런 최첨단 측정장비의 활용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렌즈 설계가 가능하도록 해 안경사의 전문성과 신뢰성 확보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으며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제품의 가치를 한 층 더 높이고, 안경사의 전문성을 인정받는데 안성맞춤입니다.


최종 처방후기

저희 안경원에 오신 고객으로서 60대의 여성이신데, 어떤 상황에서건 원거리 시력이 불편하시고 기존 누진에선 부적응을 여러 번 겪은 분이셨습니다.
제가 추구하는 바는 안경 렌즈는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그 부분을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측정하는 동시에 완벽한 처방과 조제 가공 그리고 피팅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측정 도수는 OD : S+1.00 C-1.75 X 70, OS : S+0.75 C-1.25 X90 Add: 2.25였습니다.
당연히 교정시력은 좋으셨구요. 처방값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는 점은 피로도와 민감도가 있습니다.
또한 저희 안경원에는 로덴스톡 IST3 개인 변수 측정장비가 있는데요. 이 장비는 유일하게 고객의 얼굴에 어떠한 도구를 씌우거나 더할 필요가 없는 개인변수 측정장비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이 기기의 장점은 고객의 시습관에 따라 개인 변수가 달라질 수 있는데 초정밀 삼각 측량에 의해 자동 변환 및 수동 옵션까지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이 고객께서는 난시가 높으시면서도 민감하시다는 것을 유추하여 개인 변수를 측정하였고, 이 데이터가 단안 PD 32 / 34, 49ㅁ23, 대각 49, 상하 48, OH 24, PT 7, FFA 3, VD 13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때문에 로덴스톡의 렌즈 중 단안PD에 따라 렌즈 디자인을 바꿔주는 렌즈인 마이뷰2 1.60 12mm를 처방하였습니다.
가입도가 높기에 누진대를 줄였고, 단안 PD가 다르기에 좁아진 근용부를 PD에 따라 다르게 디자인 해 줄 수 있어야 하며, 민감한 고객이기에 동일 가격 대비 고사양 디자인이 들어 있어야 한다는 판단이 섰습니다.
고객께서는 그동안 다양한 안경을 통해 불편한 부분을 극복해 보려고 노력을 하셨지만, 결과적으로는 안경사에 대한 신뢰만 떨어지셨다고 하셨는데, 이번에 착용한 로덴스톡 렌즈를 통해 렌즈 값을 제대로 느껴보셨다는 말씀을 듣고 제가 가지고 지키던 소신의 결과가 매우 달콤 했습니다.


  이달의 추천상품   로덴스톡 마이뷰2

140년 이상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로 개인별 PD 맞춤 설계 적용

일반적으로 개인맞춤렌즈의 경우 맞춤양복과 같이 여러가지 측정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안경사들을 번거롭게 한다. 그러나 Rodenstock Multigressiv MyView2(로덴스톡 멀티그래시브 마이뷰 2)는 여러 가지 변수를 측정해야하며 까다로운 데이터들을 요구하는 개인맞춤렌즈에 비해, 로덴스톡의 핵심 기술이 다 들어가 있지만 주문은 간단한 획기적인 렌즈다.
누구나 꼭 측정해야 하는 PD, 그러나 고객마다 다르며 특히 근용부의 인셋에 큰 영향을 주는 PD를 고려해 고객에 맞는 정확한 위치에 근용부 도수가 위치하게 해 불필요한 조절 및 폭주를 없앴다.
이로 인해 고객들에게 더 편안하며 선명한 상과 함께 눈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또한 최근 연구개발된 로덴스톡의 ‘EyeLT’ 기술이 적용됐다. 근거리에서(원거리와) 달리 움직이는 눈의 움직임을 고려한 근거리 리스팅 법칙과 근거리에서 영향을 주는 난시에 관한 연구개발로 사람의 눈이 어떻게 움직이냐를 정확히 관찰해 그 결과를 렌즈에 반영했다.
이를 통해 개인 맞춤 변수를 측정하지 못하였거나 측정할 수 없는 고객들에게도 신개념 EyeLT기술이 적용된 단안 PD맞춤 렌즈의 제공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