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제품 아닌 기대 이상의 가치화 경험 선사하다

안경원 특성 고려 제품 배치 차별화 … 안경사 및 고객에게 장점 커

일반적으로 고객은 안경원에 들어서며 제일 먼저 ‘이곳에는 과연 어떤 상품이 있나?’ 그리고 ‘내가 찾는 제품은 어디에 있나?’를 생각하게 된다.
이를 고려한 상품 배치 및 기획을 다른 말로 ‘조닝 플랜(Zonning Plan)’이라 하기도 하는데, 상품의 성격에 따라 그루핑하고 고객의 수요, 심리 및 행동을 예측하여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상품 배치는 매장 운영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동시에 제일 까다로운 부분이기도 하다.
상품 배치는 상품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하며 고객의 체류 시간, 이동거리 등 매장 내 동선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오히려 잘못 된 상품 배치는 매장을 혼잡하게 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품 배치 계획 시 판매 비중, 판매 빈도, 가격, 상품의 크기 등을 반드시 고려하여 배치하여야 한다.
무조건 상품을 진열하기보다는 안경원의 특성과 크기, 위치, 판매 아이템 등을 고려하여 브랜드 및 상품에 맞는 상품 배치 방안을 연구하고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대표적으로 이노티안경체인에서는 ‘이노티 조닝(INOTI ZONNING)’ 시스템으로 큰 성과를 내고 있다.
①점포와 상품의 이미지를 높인다, ②판매효율을 높인다, ③차별화 전략으로 활용한다, ④즐거운 쇼핑분위기를 제공한다, ⑤효율적인 매장을 구성한다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상품기획팀(MD)과 VMD, 인테리어의 3박자가 상호관련성을 지닌 하나의 시스템으로 표준화 돼 안경사의 업무 경감은 물론 고객의 제품 이해도 향상에 큰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이노티안경체인은 상품 배치와 관련하여 ‘Deep & Narrow'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고객을 매장 안까지 깊숙이 끌어들이고, 돌아갈 때 한 번 더 상품을 사게 하는 시스템인데, 고객이 상품의 재질 및 가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득하고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고 또한 고객의 동선에 따라 행사형, 오픈형, 상담형으로 상품의 구매에 대한 고객의 선택이 한층 빨라지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  고객의 안경테 구입 과정에 안경사가 좀 자유로울 수 있어 고객의 검안 및 안경렌즈 판매 시간에 소요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콘택트렌즈의 판매코너는 팩렌즈 제품 / 컬러렌즈 제품군을 분리하여 고객이 상품 확인 및 착용 샷을 확인 구매가능하게 가격표 등의 고지를 통해 선택의 시간을 절약하고 설명의 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 동선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매장내부 홍보 POP의 강화로 고객이 한눈에 구매하고자 하는 가격대, 상품재질에 맞는 구매에 적절히 대응하여 상품의 수를 줄일 수 있는 인테리어와 함께 특징적 상품에 대해서 좀 더 명확하게 상품을 인지하고, 적은 상품으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노티안경체인 관계자는 “똑같은 제품이라도 제품을 어떻게 그루핑하고 진열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제품 집중도 및 선호도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조닝시스템을 연구하고 안경원의 특성에 맞춰 접목한다면 안경원 차별화는 물론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