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토릭렌즈 착용 후 흐린 시야로 불편을 호소합니다

증상  토릭렌즈 착용 후 흐린 시야로 불편을 호소합니다

■ 난시교정 토릭렌즈 처방 임상사례

 29세, 여, 사무직, 1주일 전 장기간 착용 토릭렌즈 구매 착용


·문진: 안경 착용 시 보다 선명하지 않은 시야와 흔들리는 시야로 불편함 호소, 눈 상태는 양호, 근거리 작업 시 건조감과 흐린 시야로 재방문
·굴절검사
·기존 착용렌즈
- 피팅상태: 각막 덮기는 양호하나 상방 응시 시 처짐이 있고 중심안정 불안정
- 시력 불량 예상 원인 : 안경 굴절검사 값을 환산하여 적용한 토릭렌즈의 난시 도수 과교정, 안경 처방 축에서 10도 조정된 렌즈 축, 불안정한 중심안정으로 흔들림 및 근거리 주시 시 시야흐림 발생가능

⇒ 새로운 추천렌즈: 퓨어비전2 난시용
·굴절검사 난시 값 대부분이 각막 난시이므로 흔들림을 잘 잡아줄 수 있는 후면토릭 디자인 렌즈 고려
·선명함을 높이고 착용감을 개선한 넓은 광학부에 프리즘이 없는 페리 밸러스트 디자인 고려
·건조감 개선과 착용시간을 고려해 정기교체용 실리콘 하이드로겔 재질을 고려하여 추천함
- 피팅상태: 각막 덮기 양호, 중심안정 양호, 착용감 양호, 시력교정 양호
- 양안 교정시력 모두 1.0으로 안경과 비교시 근거리 주시시에도 흔들림없이 선명하여 매우 만족
- 난시렌즈의 경우 눈에서의 움직임이 적어 이물질 침전이 있을 수 있고, 실리콘 하이드로겔 재질의 렌즈이므로 렌즈 관리를 위해 바이오트루 다목적용액으로 관리하도록 추천함
- 일주일간 착용 후 불편함 발생시 재방문하도록 안내해 드림

√토릭렌즈 디자인과 도수선정 팁
일반적인 예비 검사를 통한 시력검사와 함께 몇 가지 렌즈디자인 정보와 피팅 팁을 참고한다면 보다 성공적으로 쉽게 처방할 수 있다.
제조사별로 토릭렌즈의 재질이나 디자인설계, 렌즈 안정확인 마크 표시가 다를 수 있으나 렌즈 도수 선정이나 피팅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다.

√토릭렌즈의 난시 축 안정화 디자인
토릭렌즈는 눈에서 회전할 경우 시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회전하지 않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토릭렌즈의 난시 교정, 안정화를 위해 제조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고 이런 디자인들은 제조사의 렌즈 디자인과 연구에 기초하여 다양한 조합이 사용된다.


토릭렌즈 도수선정 TIP

1. 교정 시력 확인
기존 처방된 안경, 콘택트렌즈 착용 상태로 교정 시력을 확인한다. “최대 교정시력 측정시에 안경 처방 값으로 검사하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이며, 이 교정시력을 새로 착용할 토릭 렌즈의 최대 교정 시력의 목표로 한다.”

2. 경선 마다 정점간 거리 보정
“안경 굴절 검사도수가 4.00D 이상일 때 정점간 거리를 보정한다.” 이 때, 굴절검사 난시 값의 보정은 렌즈미터 상에서 읽혀지는 값과 같이 구면도수와 난시도수의 합을 보정해야 한다. 이는 구면도수가 높은 경우 난시도수 처방 시에 매우 중요하다.
예) 안경굴절검사 도수: -7.00 -2.50 x 180 (정점간 거리: 12mm)
각 경선에 맞게 정점간 거리를 보정해준다면, 180도 경선인 -7.00D는 -6.50D가 되고, 90도 경선인 -9.50D는 -8.50D가 되며, 이에 따라 처방하면 -6.50 -2.00 x 180가 된다.

3. 착용할 토릭 렌즈의 구면·난시도수 선정
“난시 도수는 정점간 거리를 보정한 도수보다 높게 처방하지 않는다.” 위의 예)에서 보정한 난시도수 -2.00D로 그대로 처방하면 되지만, 일반적으로 토릭렌즈의 난시 도수는 -0.75D를 시작으로 0.50 간격으로 올라가므로, 이 경우 난시 도수를 -1.75D 또는 -2.25D를 선택할 수 있다.
예) 안경굴절검사 도수: -7.00 -2.50 x 180 (정점간 거리: 12mm)
    착용할 토릭렌즈 도수: -6.50  -1.75 x 180
“난시 도수를 보다 많이 낮추야 할 경우 구면 도수에 등가구면을 하여 처방한다.” 추천할 토릭 렌즈의 난시 도수의 범위를 넘는 경우, 구면 도수의 조정으로 시력교정을 개선시킬 수 있다.
예) 착용할 토릭렌즈 도수: -4.25 -2.25 x 90
이 경우 추천할 토릭 렌즈의 난시도수가 -1.75D 까지만 가능하다면, 모자란 난시 도수의 절반을 구면 도수에 추가한다. 즉, -4.50-1.75x90이 된다.
예) 착용할 토릭렌즈 도수: -4.25 -2.25 x 90
⇒ 등가구면 적용 토릭렌즈 도수: -4.50 -1.75 x 90

이달의 추천 제품

뛰어난 축 안정성의 Si-Hy재질 ‘퓨어비전2 HD 난시용’ 렌즈

바슈롬 ‘퓨어비전2 HD 난시용’ 렌즈는 빠른 축 안정성과 10°단위 모든 난시 축, 높은 산소투과성을 제공하여 편안하고 선명한 시야로 고객의 만족도가 높은 한달용 실리콘 하이드겔 재질의 난시용 렌즈이다.

√컴포트모이스트 기술로 편안한 착용감
얇고 둥글게 처리된 엣지 디자인과 폴록사민 성분을 통해 렌즈와 결막 사이의 마찰을 줄여 착용감을 높인 ‘컴포트모이스트’ 기술을 통해 보다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페리 밸러스트 디자인을 기반으로 새롭게 디자인된 ‘오토얼라인 디자인’을 통해 기존 토릭렌즈 디자인에 비해 두께를 감소시켜 이물감이 줄어 편안함이 오래 유지되도록 도움을 준다.

√오토얼라인 디자인의 뛰어난 축 안정성
프리즘 밸러스트와 페리 밸러스트의 장점을 결합하여 탄생한 바슈롬의 ‘오토얼라인 디자인’을 통해 이상적인 회전 안정성으로 착용자에게 깨끗하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한다. 또한 넓은 렌즈 직경과 넓은 광학부를 가지고 있어 축 회전을 줄임과 동시에 빠른 회복과 우수한 안정성 등의 이점이 있다.

√바슈롬 HD 광학기술로 선명한 시야
빛 번짐과 눈부심을 줄여주고 선명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모든 도수에 걸쳐 구면수차를 제어했다. 특히, 어두운 환경에서 빛 번짐과 눈부심 현상을 감소시킨다. 이와 함께 높은 산소 투과율(DK/t 130)을 가진 실리콘 하이드로겔 재질로 98%의 산소를 전달하여 장시간 건강한 렌즈 착용을 돕는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