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목적거리 컨설팅으로 실내용 누진을 쉽게 성공하는 방법

[실내용 누진이 필요한 이유]

누진을 제안하시는 연령대가 어떻게 되세요?
안경사마다 다르겠지만, 40대 초·중반에 시작하는 분들이 보통 조절력 부족을 호소하는 명시거리는 30~40cm에요.
하지만 이 시기에는 누진의 착용 유무와 관계없이 실제 모니터가 위치한 60~80cm에서는 크게 불편함을 말하지 않아요.
하지만 누진을 쓰시는 분들도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이 되면 안경원에 방문해서 그래도 눈이 침침하다고 호소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이때가 가장 중요한 순간이라고 생각해요.
이 시기에는 근용 도수에서의 시각적 원점이 모니터보다 짧아져서, 근용 시력이 감소하거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개를 앞으로 내밀기 때문에 시력과 자세가 모두 불편해져요.(그림 1)


[실내용 누진의 필요성 체험]

일반적으로 고객이 안경원에 방문하는 주된 이유는 본인 시력이 나빠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보통 고객은 자신의 목적거리가 몇 m인지 알고 있지 않고, 먼저 말해주지도 않아요. 이때 저희가 확인하지 않으면 누진렌즈 1개로만 중년안을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요.
하지만 예전과 달리 실제 컴퓨터를 하시는 중년안이 많아져서, 실제 근용차트와 트라이얼 렌즈를 사용해서 고객이 원하는 목적거리와 현재 착용한 안경렌즈의 한계를 체험시켜준 후, 덧댐검사 등을 통해 솔테스 와이드 네오를 제안해보면 고객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너무 좋다는 후기가 많아요. (그림 2)
하지만 절대 고객은 이런 이야기를 미리 해주지는 않아요.

[최종 굴절검사값 결정]

어떤 렌즈를 처방하느냐에 따라 굴절검사를 통한 최종 교정값을 다르게 해요.
솔테스 와이드 네오 같은 실내용/데스크전용 렌즈를 처방할 때의 교정 도수는 2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선정해요.
하나는 원용 시야에 대한 니즈가 없고 흐림을 호소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과 실제 착용 시 일반 안경보다는 적은 머리 움직임이 발생하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원시안에게 누진을 처방할 때라면 완전 교정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실내용 누진에서는 조금 더 완전 교정에 가깝게 교정했을 때 만족감이 더 좋았어요.
따라서 실내용 누진이라면 원용 선명시나 울렁임에 대한 걱정보다는 중·근거리에서 넓고 선명한 시야와 명시거리 변화에 따른 안구회선을 더 중점에 두고 최종 교정값을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프레임 및 피팅]

프레임의 경우, 처음에는 다양한 안경테에 가공해서 드렸는데, 이제는 솔테스 와이드 네오는 하나의 안경테에만 처방해드리고 있어요.(그림 3)

실내용 누진에 적합한 프레임을 선정한 기준은 고객이 실제 착용 후 근업(독서, 휴대폰 등)에서 모니터(중근거리)로 시선 이동을 반복한다는 점을 고려했어요.
그래서 프레임 상단은 직선보다 아치형이고, 상하가 조금 긴 테를 사용해요. 솔테스 와이드 네오는 원용 PD로 쉽게 가공이 가능하고, 원용 아이포인트 기준으로 상부는 12~16mm 확보하면 실내용 누진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어요.


실내용 누진을 처방 쉽게 하는 Tip
① 근용 단초점렌즈 착용 상태에서의 원점이 모니터 거리보다 짧은 경우, 약 40대 후반 ~ 50대 초반  고객(또는 그 이상)에게는 사용 환경에서 발생되는 명시거리를 꼭 실제 상황으로 재현하여 확인합니다.

② 트라이얼 렌즈와 다양한 근거리 시표를 활용하여, 현재 착용하고 있는 안경과 새로운 안경을 비교 체험하도록 합니다. (e.g. 누진 vs 누진+솔테스 와이드 네오)

③ 실내용 누진의 굴절 검사는 주요 명시 거리가 선명하고 넓게 보일 수 있도록, 완전 교정에 조금 더 가깝게 처방합니다. 이는 실내용 누진이 원용 시야가 없고, 많은 머리 움직임을 동반하는 렌즈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④ 프레임은 상부가 아치형이고 아이포인트 기준으로 상부 12~16mm를 확보할 수 있는 안경테가 솔테스 와이드 네오 성능에 가장 적합하다는 점을 설명합니다.

⑤ 최종 안경을 찾아갈 때, 안경원 내 모니터를 보도록 한 상태에서 모니터의 거리와 각도를 앞,뒤로 움직일 때의 시력과 시야 변화를 직접 보여주며, 고객이 실제 업무 환경에서 발생될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누진 1교시’ 독자분들을 위한 메시지

사실 개인적으로는 솔테스 와이드 네오를 처방하는 게 쉽게 느껴졌어요. 꾸준히 저희 동네에 많은 고객분들께 알려드리고 제안한 덕분인지, 이제는 방문하셔서 먼저 실내용 누진을 해달라고 하는 분들이 제법 생겼어요.
이런 고객분들에게 솔테스 와이드 네오를 처방하면, 원하는 목적거리에 적합한 타입(1,2,3,4)을 선택해서 필요한 아이포인트 도수를 직접 구현할 수 있고, 개인 맞춤 기능도 있기 때문에 거의 클레임은 없어요.
20년 넘게 안경사라는 직업을 하고 있지만, 늘 고객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꼼꼼하게 문진하고 검사해서 개인 맞춤 실내용/데스크 전용 누진을 해줄 수 있다는 점이 솔테스 와이드 네오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에요.
제 사례가 대단한 지식은 아니지만, 누진 1교시를 보신 분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