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택트렌즈 이론

Q. 콘택트렌즈와 관련된 각막 침윤

A.(1) 무균적 각막 침윤
무균성 침윤은 보통 경계가 분명한 1mm 이내 크기의 융기된 상태이며, 정상 각막 상피로 덮여 있어 플루레신에 염색되지 않는다.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증상이 없다. 그러나 감염성 침윤은 무균성 침윤에 비해 더 크고 경계가 불명하며 활동성을 띤다. 증상으로 통증이 심하고 플루레신에 염색된다. 진단은 세극등현미경 소견에 근거한다. 치료는 무균적 침윤의 경우 콘택트렌즈 착용을 중지하면 저절로 치유되고 대개는 치료를 요하지 않는다. 세균성 침윤은 강력한 항생제 치료가 요구된다. 스테로이드 치료는 초기에 피해야 하지만 시축이 침범되거나, 시력이 위협된 때, 감염 가능성이 제거된 후에는 점안 스테로이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2) 원형 침윤 웨슬리링
각막의 주변부에 전체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원형의 모양을 보여준다. 각막의 원형 침윤은 포도상구균의 급성감작, 아칸토아메바 각막염, 헤르페스 각막염, 알러지 반응, 그리고 면역(류머티스성 관절염, 쉐드린 신드롬) 등과 연관되어 나타난다.


Q. 안검과 그 부속기의 합병증

렌즈에 의해서 안검에 나타나는 합병증은 매우 드물지만 렌즈가 오염되거나 잘못 끝맺음한 렌즈의 표면 때문에 생길 수 있다. 즉 렌즈와 안검과의 기계적 마찰을 위해서 안검에는 유두비대나 안검하수가 생길 수 있다.

A.(1) 콘택트렌즈 유두 결막염
연속착용 소프트콘택트렌즈 착용자에서는 약 13%가 생기지만 RGP렌즈 착용자에서는 약 2% 정도 나타난다. 증세는 초기에는 매우 미약하며 약간의 충혈과 검결막의 부종이 보이나 진행될수록 검결막내 유두가 커지고 수가 증가하게 된다.
첫 증상으로 상안검판이 충혈되는 것으로 알 수 있고 점차 진행되어 퍼지게 된다.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두면 거대유두 결막염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 질환은 렌즈의 산소 투과성에 반비례해서 시작된다고 하며, 환자에 따라 감수성이 달라 환자 개개인의 감수성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완전한 치료의 필수 요건이다.
우선 렌즈 착용을 중지하는 것이 증상을 감소시키는데 중요하며 그래도 임상 증상은 몇 달간 계속될 수 있다. 새로운 렌즈로 바꾸거나 렌즈를 착용하는 스케줄을 다시 시작해 보고 렌즈 세척을 더욱 자주하게 한다. 심한 경우에는 항염증 점안액과 크로몰린소디움 점안액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나 어떤 경우에는 치료하더라도 회복도 안되고 다시는 렌즈 착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2) 안검하수
렌즈에 의한 기계적 손상 때문에 상안 검의 조직이 비후되거나 부종이 생겨서 나타나며, 렌즈를 착용한 눈의 안결염이 작아보여 미용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데 렌즈 착용을 중지하면 소실된다.

(3) 안검염
전형적인 지루안검염은 염증 소견이 있는 안검염의 비늘 모양 깍지가 있고, 아이봄선염은 마이봄선 기능장애로 발생한다. 안검질환의 환자들은 안검 주변부의 두께 증가 및 혈관 증가, 마이봄선의 막힘 등으로 안건조, 작열감, 가려움증을 호소한다. 콘택트렌즈 착용자에게서는 마이봄이 렌즈 밑에 축적되어 각막을 자극하게 되며, 눈물 층의 변화를 일으켜 병을 악화시킨다. 치료는 베이비 샴푸로 안검을 청결하게 하고 마이봄이 녹을 수 있게 안검의 온열 마사지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것은 하루에 두 세 번 필요하다. 심한 경우 국소적인 테트라사이클린 연고나 경구용 테트라사이클린의 복용이 필요할 수 있다. 단지 마이봄선 염이나 안검염의 존재가 콘택트렌즈 착용의 금기가 될 수는 없으나 주의가 필요하다.

(4) 안건조증
안건조증이 콘택트렌즈 착용 전에 발견된다면 렌즈의 착용은 어렵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안건조증의 경우 수분 함량이 적은 얇은 소프트콘택트렌즈를 착용하여 치료하는 경우도 있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눈은 눈물 층의 변화를 일으키며, 각막의 저산소증으로 인한 락트산의 각막 축척, 각막의 민감도 둔화에 의한 눈물 분비의 감소, 콘택트렌즈 보존액에서 분비되는 화학 독성 등으로 안건조증의 증세를 느끼는 가성 안건조증인 경우가 많다.
진성 안건조증이든 콘택트렌즈에 의한 안건조증이든 간에 눈물량의 감소는 독소의 양을 증가시키며, 눈물의 농도 증가는 각막 상피장벽을 파괴시킬 위험이 높아 그 원인을 가능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Q. 환경 인자에 의한 합병증

A.(1) 콘택트렌즈 오염
렌즈에 잘 적응하고 있는 환자에게 갑자기 렌즈에 의한 자극이 있는 경우 일단 렌즈의 오염을 의심해야 한다. 오염은 대부분 우연히 일어나게 되며 증상도 오염물질의 용해 인자 독성에 따라 다르고 렌즈 착용시 거북함을 느끼는 것에서 렌즈를 착용하지 못할 정도의 심한 이물감까지 다양하다. 징후도 경미한 결막 충혈에서 각막염이나 전방 염증까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콘택트렌즈의 오염물질은 수용성이 많으며 이들은 식염수로 세척하는 것에 의해 제거할 수 있다.

(2)콘택트렌즈 지질에 의한 오염
콘택트렌즈 지질에 의한 오염은 세균성 각막염에 중요한 위험인자이다. 이런 지질 오염은 상대적으로 저산소증으 ㄹ야기시키는 연속착용 렌즈와 부분적 건조 현상에서 발생할 수 있다. 연속 착용 상태에서 지질 축적이 발생되는 기전으로 각막에 생긴 상대적 저산소증에 의해 삼투압의 변화를 일으켜 고분자 지방산이 이동하게 되는데 이런 고분자 물질이 렌즈의 세공 구조를 통과할 때 어떤 것은 포획되므로 지방질을 축적하게 된다.
이런 축적물들이 만든 불규칙한 표면이 녹농균이 잘 결합할 수 잇는 자리를 만들어 심각한 세균 감염의 원인이 된다.
결론적으로 콘택트렌즈 합병증은 예방 가능한 여러 인자들에 의해 유발된다. 어떤 유발 인자들은 콘택트렌즈 착용에 의해 직접적으로 합병증을 유발하는 반면 다른 유발인자들은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2차적으로 오기도 한다.
합병증이 왜 생겼는지 알아보는 것만이 합병증의 재발을 막는 유일한 방법이다. 콘택트렌즈 장기 착용이나 연속착용이 합병증을 많이 발생시킬 확률이 높지만 문제의 실질적인 원인은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발생한다. 따라서 유발 인자들의 분석과 이를 통한 체계적 예방을 통해서 합병증을 최소한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 드림렌즈

Q. 드림렌즈에 대해 전반적인 것

A. 드림렌즈의 시술 원리 및 임상결과
무수술 시력교정술은 수술하지 않고 시력을 교정해 주는 것으로 미국 FDA&한국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공인된 시력교정법으로 각막의 모양을 변화시켜 시력을 교정해 주는 방법입니다.
근시의 원인은 각막이 볼록해져 상이 망막 앞에 맺히게 되어 먼 곳이 잘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각막을 근시도수에 따라 눌러주면 일정시간 눌린 상태로 유지됩니다.
각막의 두께를 조절해줌으로서 근시도수를 조절하는 라식수술과 같은 원리입니다.
 라식수술의 경우 볼록해진 각막을 레이저로 절삭해 내는 것입니다. 이런 원리로 드림렌즈는 근시의 원인인 볼록한 각막을 살짝 눌러주어 각막의 모양을 변화시켜 시력을 회복해주는 시력교정방법입니다.

적용대상
1. 연령 제한이 없으며 초등학생에게 효과가 우수합니다.
2. 중등도 이하의 근시, 난시의 사람에게 효과가 탁월합니다.
3. 기존의 콘택트렌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고생하신 분에게 좋습니다.
4. 안경을 착용할수 없는 특수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좋습니다.
5. 원칙적으로 잠잘 때만 착용하기 때문에 먼지가 많거나 바람이 많은 환경에서 일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6. 이전에 고도 근시로 방사상 각막저개술이나 레이저 수술을 받은 사람으로 시력이 불완전한 경우 3개월 이후에 재 수술을 받지 않고 시력교정 효과를 일시적으로 얻으려는 분에게 좋습니다.

장점
1. 수술하지 않고 근시, 난시교정 시력호전을 수일 내 느낄 수 있습니다.
2. 렌즈의 착용이 쉽고 편안합니다.
3. 시술과정 동안에도 충분한 교정시력을 유지합니다. 즉 렌즈를 끼고 있어도 잘 보이고 빼도 그 시력이 유지됩니다.
4. 연령제한이 없이 누구나 가능하며 특히 라식 수술을 받을 수 없는 청소년이나 근시가 진행하는 소아용으로도 가능합니다.
5. 근시 진행 방지 목적으로 많이 쓰입니다.
6. 잠잘 때만 착용하기 때문에 소아인 경우에는 부모님의 통제가 가능하며 렌즈 분실의 위험이 적고 마모될 확률이 적어 렌즈의 수명이 훨씬 깁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