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상황 과거와 너무 닮아 … “앞으로 2년이 향후 10년 결정할 것”

“최악의 경제 상황 및 향후 경기에 대한 어두운 전망으로 전국 안경원에 ‘공장형 매장’, ‘유통 마진을 뺀 착한 가격’ 등 플랜카드가 붙으며 가격경쟁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업계 종사자로서 쉽게 납득할 수 없는 형태의 파격적인 컨셉트의 안경원까지 등장하면서 시장은 동요하고, 이런 위기상황이 지속되면서 안경사들 사이에서는 공동물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퍼지게 된다.”

2018년 현재의 안경시장과 너무나 닮아 있는 위의 언급은 1997년 IMF 전후를 회상하는 모 안경체인 A 임원의 설명이다. 다른 F/C 기업 대표도 “당시 공동물류에 대한 인식이 우리나라의 안경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탄생하는 밑거름이 됐다”며 1990년대 말 시장 트렌드가 요즘과 매우 비슷하다는데 동의했다.
최근 안경체인업계에서는 약 20년 전 시절의 이야기가 회자되기 시작하면서 그 배경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밝혔지만 현재 안경체인 대표 및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인사들 중 상당수가 당시의 시장상황이 오늘날 저가체인에 확산 등 현재의 트렌드와 판박이 이고, 최악의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근래 여러 컨셉트를 내세우며 프랜차이즈 사업에 새로이 뛰어드는 움직임 역시 과거 체인시장이 단기간에 활성화되는 것을 직간접적으로 지켜본 안경인들이 기회를 노려 진출하려고 분석하고 있다. 머지않아 국내안경산업에서 체인의 활성기가 다시 도래한다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양적성장인 측면에서도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던 올해 안경체인 기업들이 새로운 전략마련 그리고 협력업체 및 상품 개발을 위해 수면위로 들어나지는 않았지만 발에 땀이 나도록 뛰었던 것도 바로 이런 이유다.
그럼에도 희망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하루로 치면 현재 국내 안경산업은 새벽 4시다”라는 모 프랜차이즈 대표의 말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 비즈니스 환경이 더 짙은 어둠을 향하고 있어서다. 적지 않은 체인본부들이 올해부터 시작해 짧게는 1년부터 길게는 3년까지 향후 2년이 국내 안경원들이 성장이 아닌 생존을 위해 싸워야 하는 암흑의 시간이 될 것으로 보고, 이 기간 동안 상당한 수의 안경원들이 문을 닫을 것이라는 예측을 토대로 장기플랜 수립 및 준비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실제 A 브랜드 가맹본부는 2020년까지 전국 안경원 수가 현재보다 약 1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사업계획을 준비해나가고 있으며, B 브랜드 역시 약 2000개 정도 줄 것으로 보고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이에 본지는 미래를 위해 멈추지 않고 진화하고 있는 국내 국내 주요 체인들의 성장히스토리를 모아봤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격언의 지혜처럼, 그간의 역사를 살펴보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서다.

 

 

 

 

 

 

 

■다비치안경체인
2000 다비치안경 상호 변경
2005 다비치 대전 교육원 오픈
2007 1기 다비치 안경사관 29명 배출
2008 한국식 실무검사법 개발/ 미국 시장 진출-LA 1호점 오픈
2009 다비치 아카데미 <비젼트레이닝센터 > 개소식
2011 (사)희망나무와 헌안경 모으기 운동 협약 체결
2012 중앙일보 주최 <2012 고객사랑 브랜드 대상> 수상
2013 다비치 눈건강시력지킴이 봉사단 100회
2014 컨슈머포스트 선정 소비자 브랜드 부문 대한민국소비자大賞
2015 다비치보청기 사업전개/ 안경테브랜드 비비엠 런칭/ VCS 고객응대시스템개발
2016 신한은행 프랜차이즈론 전략적 업무 제휴 협약 체결
2017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주최 <고객사랑브랜드대상 시상식> 안경전문점 부문 6년 연속 대상. 다비치 눈건강시력지킴이 봉사단 400회
2018 다비치안경 250개 가맹점 돌파/ 다비치 눈건강시력지킴이 봉사단 500회

■안경매니져
1991 대전 중구 석교동 안경매니져 오픈
2005 주식회사 안경매니져 법인전환
2011 지식경제부 장관상 수상
2015 ‘2015년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
2016 매일경제 100대 프랜차이즈 선정, 한화이글스 공식 후원업체 협약식 체결
조은소리 보청기 업무협약 MOU 체결
2017년 3년 연속 우수 프랜차이즈 및 매일경제 100대 프랜차이즈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2018 대전도시철도공사 및 Beltone 보청기 업무협약 MOU 체결

■룩옵티컬
1993 중앙대 룩안경원 오픈
1997 전국 유명 백화점 입점
1999 전국 주요 면세점 입점
     롯데백화점 ‘최우수 협력업체’ 선정
2000 조흥은행 ‘우수성장기업’ 선정
2006 ‘코리안 스페셜 라인’ 개발 출시
2007 서울신문 ‘2007 대한민국 우수기업’ 품질 디자인 만족도 부문 대상 수상
2011 룩옵티컬 신촌1호점 런칭
     아이돌그룹 ‘2PM, 티아라’ 전속 계약
2012 서울경제신문 ‘2012 대한민국 일류브랜드 대상’ 안경체인 부문 수상
2013 중국 룩옵티컬 프랜차이즈 계약 성사
     룩옵티컬 글로벌 1호 중국 상해1호점 오픈
2016 중국 하이난 공항 면세점 1호 매장 오픈(2018년 현재 3호점)
2018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이노티안경체인
2001 (주)이노티안경체인 프랜차이즈 사업본부 출범
2002 E-SHOP 대상수상(산업지원부 ‘E-TUST’인정)
2006 이노티 중국시장 진출 (북경지사, 상해1,2호점 오픈)
2007 ISO(국제품질경영시스템) 인증획득, 이노티 서울진출(서울사무소 설립)
2008 안경테 및 선글라스 PB 출시
2010 이노티 자체교육센터 개설(노동부 교육기간인증)
2016 아이케어 컨설턴트 1기 출범, 텔레비전 등 대소비자 마케팅 전개, ‘이노티안경봉사단’ 출범, 2017 대한민국 브랜드가치 1위 수상, 지식공유-양안시 재능기부 교육 실시
2018 아이케어 컨설턴트 3기 육성, 2018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

■오렌즈
2007 닥터아이 설립 / 온라인 쇼핑몰 오렌즈 런칭
2010 오렌즈 프랜차이즈 1호점 오픈(건대점)
2011 오렌즈 가맹사업 시작
2012 ㈜스타비젼으로 전환
2013 오렌즈 프랜차이즈 100호점 달성
2015 세계최초 명품브랜드 안나수이 콘택트렌즈 단독 런칭
2016 한국   품질 만족도 1위/한국 소비자 만족 지수 1위/고객 선호 브랜드지수 1위   수상, 오렌즈 프랜차이즈 200호점 달성
2017 강동 사옥 사업장 이전, 오렌즈 10주년   기념 행사
2018 오렌즈 프랜차이즈 280호점 달성, VIG파트너스로부터 1375억 투자유치, 블랙핑크   전속모델 발탁, 블랙핑크   전속모델 발탁, 지오메디칼 지분 30% 인수

■토마토디앤씨
2009 주식회사 토마토디앤씨 설립
2010 일공공일 안경콘택트, 안경나라, SEE CHANNEL 상표권 인수, 대한민국 프랜차이즈사업경쟁력조사 ‘우수프랜차이즈브랜드’ 선정
2011 전국 안경프랜차이즈 박람회 진행(약 500여 매장 참석)
2012 서울경제신문 2012년 베스트히트브랜드 선정, 전국 라디오 광고 진행
2013 경프랜차이즈 업체 최초 ‘이지웰복지카드’ 단독 제휴, 가맹점 전용 경영지원센터 운영 오픈(노무, 세무, 법률, 재무, 마케팅 등), PB 브랜드 ‘DEN’ 2013 상반기 서경베스트히트 상품 선정
2014 PB 브랜드 추가 런칭(DEN PREMIUM, THOR EYEWEAR),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본부와 생명나눔운동 협약
2015 안경업체 최초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제휴, BC카드 소비자 대상 [비씨콕 스탬프] 행사
2016 ㈜토마토디앤씨 사업부 대통합 실시, 메리츠캐피탈 MOU 제휴를 통한 복지정책 실시, 전국 가맹점 대표자 간담회 실시
2017 일공공일, 안경나라 NEW B.I 및 新인테리어 출시, 전국 우수가맹점 해외워크샵 진행, 블루클럽과의 안경사업부간의 소비자 콜라보레이션 프로모션 진행
2018 자문위원회 발족식을 통한 가맹점과의 소통 및 자문기구 창설, IPTV 미디어 광고를 통한 소비자 브랜드 홍보 실시, 협력업체 간담회 개최 및 지역협의회 방문을 통한 신뢰 구축, ㈜토마토디앤씨 제1회 골프대회 개최

■글라스스토리(렌즈스토리)
2010 국내 최초 콘택트 렌즈 전문 프랜차이즈 렌즈스토리 런칭
2011 소비자가 방문하고 싶은 안경원이라는 모토로 안경전문 글라스스토리 런칭
2013 글라스스토리 100호점 돌파 , 중소기업 우수프랜차이즈 선정
2014 국내 최대 안경전시회 겸 수주회 S.T.E.P(Seoul Total Eyeware Project) 개최
2015 글라스스토리 200호점 돌파, PB 긱시크 선글라스 출시
2016 글라스스토리 300호점 돌파, 렌즈스토리 50호점 돌파
2017 ‘한 공간에 두 개의 브랜드를 담다’ 하이브리드 매장 런칭, 렌즈스토리 및 글라스스토리 홈페이지 리뉴얼
2018 PB콘택트렌즈 10종 출시

■EnB 코퍼레이션
2012 ‘이엔비코퍼레이션’법인설립
2013 가맹점 50개 돌파
2014 공장직거래시스템 안경창고싸군 런칭
2015 가맹점 100개 돌파

● 다크호스 브랜드

■ 지앤디

대구·경북 지역체인인 무극, 공장형 안경체인 3factory, 포인트로 안경을 하는 OK point eye, 위탁 안경체인 Eye Deco를 운영하고 있다.
무한 경쟁시대에 상품조달기반 확보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신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체인본부가 직접 생산 및 대량 구매해 공급가를 혁신적으로 낮췄을 뿐만아니라, 중간 유통과정도 대폭 줄여 가맹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안경테 및 선글라스 PB의 경우 대구 3공단에 직접 생산함으로 써 업계 최고 수준의 가격경쟁력을 자랑한다. 안경렌즈 역시 여러 국내 제조사 및 해외 수입렌즈 브랜드와 협력관계를 구축해 가맹점의 매출 및 이익 증대에 앞장서고 있다.


■ 아이엠스타

다양한 스타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싸이더스 HQ의 관계사로 지난해 7월 법인을 설립하고, 그간 안경사업 진출을 철저히 준비해 온 안경프랜차이즈 신규 기업이다.  ‘ALL IN ONE SYSTEM’으로 수입브랜드와 하우스 브랜드까지 공동구매 및 절감된 가격으로 다양한 상품을 착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전달해 가맹점의 안정된 수익 창출, 마케팅의 차별화 그리고 전문적인 시스템을 통한 미디어 홍보로 공급과잉 구조의 시장 속에서 신시장을 개척해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우스 브랜드 전문매장을 추구하는 ‘바라보다’와의 MOU를 통해 큰 시너지를 이르킬 준비를 하고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