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긍정요인
-불황으로 체인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변화
-가맹본부 운영노하우 축적 및 PB제품군 다양성 확보

아이러니 하지만 유례없는 경기 불황과 향후 경기에 대한 어두운 전망이 국내 안경체인 시장의 최대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가맹비, 월정료 등 여러 금전적 부담이 존재하지만 제품 및 매장 구성, 고객관리 및 시즌별 마케팅 및 프로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분야 전문가들의 노하우가 담긴 가맹본부의 지원책을 누릴 수 있어서다. 또한 가격경쟁이 점점 격화되고 있는 시장상황에서 체인브랜드만의 각 품목별 PB 제품들이 제품의 차별화 및 일정한 마진율까지 확보하는 가장 손쉬우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인식이 안경사들 사이에서 본격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도 희망을 밝히는 중요한 요소다.

부정요인
-경기침체 및 오픈 비용 보유 안경사의 감소
-저가체인 및 협동조합 등 유사단체 범람

지난해 본지를 통해서도 몇 번 기사화 됐듯 상당한 고정고객을 확보한 매장들까지 안경원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체인성장의 한 축인 신규 오픈세는 당분간 소강상태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더불어 미증유의 경기침체 속 미국의 금리인상 등 대외적인 변수도 신규 및 리뉴얼 오픈의 걸림돌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여러 SNS 및 밴드를 이용해 물류만 공동으로 구매하는 모임이나 기존 체인본부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협동조합과 같은 단체가 계속해 늘고 있는 시장상황은 국내 체인시장 고도화 및 가맹본부의 성장을 저해하는 주요 요소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향후전망
이로 인해 올해 체인안경원의 최대수요는 신규 오픈 매장보다는 기존 일반안경원의 가입 및 체인 안경원의 브랜드 갈아타기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특히 적지 않은 안경원들이 인테리어 교체시기를 맞고 있다는 점은 국내 안경산업에서 체인 산업 비중 확대의 최대 자양분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그럼에도 이런 호재가 모든 체인에게 고르게 나눠질 가능성은 극히 낮다. 체인의 브랜드 이미지부터 가맹본부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평가하는 안경사들이 빠르게 늘고 있어서다. 이에 체인업계에서는 가맹점 수 기준 상위 4개 브랜드가 전체시장의 약 80%를 차지할 것이라는 분석이 큰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안경렌즈
긍정요인
-안경렌즈에 몰두하는 안경사 급증
-고객 설득 용이한 다양한 기능성 제품 론칭

안경렌즈가 상대적으로 가격경쟁에서 자유롭고 안경사의 전문성에 따라 부가가치 창출이 가장 용이한 제품으로 주목받게 되면서 안경원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이런 추세에 더해 선진국 대비 아직 미개척 영역이 많은 누진렌즈 확대 및 현대인의 시생활에 맞춰 특화된 여러 기능성렌즈를 계속해 출시하고 있는 제조사들의 노력이 시너지를 창출해 국내 안경렌즈 시장만 놓고 봤을 때는 그 어느 때 보다 우호적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제조사들의 노하우 축적으로 기존 보다 처방이 쉬운 제품 개발 및 기기의 기술적 진보로 검안이 과거보다 편해진 것도 시장의 기대감을 높이는 요소다. 

부정요인
-고객감소 속 안경원간 가격경쟁 심화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는 소비자

일부 저가체인 및 안경원들이 안경렌즈까지 할인에 나서고, 인근의 다른 매장들이 방어적 차원에서 맞대응하면서 안경렌즈의 지역적 평균 객단가가 감소하는 현상은 인구구조 변화 속 절대고객수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그 심각성은 더 크다 할 수 있다. 특히 물건을 사기 전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판매가격을 비교분석하고, 또 네트워킹을 통해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현대인의 소비패턴은 가격경쟁에 들어간 안경원들을 더욱 궁지로 내몰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경원의 유통 이미지가 강해져 더 크고 복합적인 문제를 촉발할 가능성이 다분해 보인다.


향후전망
잠재력이 막강한 것으로 평가받는 누진렌즈가 기대주로 계속해 주목받겠지만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와 이에 대한 솔루션 성격이 강한 기능성 제품이 당분간 안경렌즈 시장을 견인할 것이다. 이런 가운데 과거에 비해 열악해진 수익성 및 가격경쟁의 참담함에 회의를 느낀 안경사들이 전문성 및 시스템적 변화로 차별화에 나서면서 가격중심의 안경원과 서비스 중심의 안경원으로 점차 양분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제조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보다 많은 혜택을 누리기 위해 여러 브랜드를 골고루 처방하기 보다 특정 브랜드에 집중하는 트렌드가 강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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