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위와 안진

Q. 사위 처방할 때 단난시 180축도 해당되는지

편심렌즈와 프리즘 렌즈가 다르다는 분도 있고, 별 차이 없다고 하는 분도 있는데, 주문했을 때 말고 가공한 후에 두 가지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손님이 사위 처방을 받은 안경을 가져와서 불편하다고 하고 사위얘기를 안하면 그냥 PD가 잘못됐다고 할 수 도 있는 것 아닌가요?

A.간략하게 말하면 편심과 프리즘은 당연히 다릅니다. 단안성인 경우 편심을 실시하면 프리즘의 영향에 차이가 발생하므로 효과는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고 주시방향에 따라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나 프리즘은 기저방향으로 전체에 고른 영향을 일정하게 주므로 보다 안정적이지요. 프리즘의 영향은 직전방 주시시와 측방시도 고르게 주게 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렌즈회사에서 프리즘 렌즈를 주문하면 편심렌즈가 온다고 하는데 안경원에서는 확인할 수 있는 도구가 실질적으로는 없습니다. 모사의 렌즈미터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가격이 비쌉니다. 사위 처방 등의 처방은 환자에게 고지하여야할 일종의 도덕적 의무가 있습니다.


Q. 사시, 사위의 처방 기준과 추적 관찰

보통 사위 처방은 하지말고, 조심해서 처방해야 된다.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면 꼭 해줄 필요는 없다고 얘기들 합니다. 하지만 사위의 프리즘 처방을 왜 그렇게 조심해서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8△ 정도 이상이 되면 눈의 피로가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많은 양의 프리즘은 주저없이 처방해야 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물론 다른 병들의 2차적 징후로 사위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일정량의 사위가 꾸준하게 있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시력 0.4인 어떤 사람이 자신은 눈이 좋아서 안경을 쓸 필요가 없다고 그러다가, 시력 검사후 안경 장용 후 내가 눈이 좋지 않았구나 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10△ 정도되는데 별 불편없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는 안경사가 알아서 해야겠지만 피로를 느낀다면 처방은 필요하겠죠.
사위의 경우 눈의 위치는 정상입니다. 외안근 중 한 쪽 근육이 눈이 돌아가지 못하게 항상 잡아당기고 있기 때문에 눈의 위치는 정상이 됩니다. 최초 검사 시 10△이 발견되었다면, 몇 달 후 검사에서는 좀 더 많은 프리즘량이 발생합니다. 점점 프리즘 도수가 올라가다 어느 시점에서 멈추게 됩니다. 사시의 경우는 약간 다릅니다. 눈이 가장 편한 상태로 돌아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다시 말해 사위와는 달리 긴장하고 있는 근육이 없기 때문에, 처음 발견된 사시량을 안경으로 100% 처방하고 몇달 후 검사하면, 사시량은 그대로 입니다. 다시 얘기하면 사위와 유사한 경우로 원시가 있습니다. +5.00D 원시 환자는 조절 마비하에서는 +5.00이 검사되지만 안경원에서는 훨씬 적게 검사됩니다. 이유는 항상 조절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기에 +4.00D만 넣어도 +1.00D 정도는 자신도 모르게 조절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5.00D를 넣으면 오히려 +4.00D모르게 조절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5.00D를 넣으면 오히려 +4.00D보다 덜 보이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안과의 +5.00D 처방은 덜 보이고 +4.00D이 더 잘 보인다고 +4.00D를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덜 보이더라도 +5.00D로 처방을 해야되겠죠. +4.00D로 처방을 해주면 6개월 후 좀 더 높은 도수가 검출될 것입니다. 또 이와 유사한 경우로 한가지 예를 들면 하루 12시간 정도씩 책을 본다고 하는 분이 어떤 시험을 보는데 나안 1.0이 나와야 된다더군요. 처음 검사시 1.0이 아주 잘 나왔는데, 검사 중 나안으로 0.5정도 밖에 안나왔습니다. 추측해보면 근업을 너무 많이 하다보니까, 조절하는게 습관이 되어 가끔은 정시가 되는데, 또 어떤 때는 자신도 모르게 조절을 해버려서 1.00D정도의 근시가 발생되는 것 같습니다, 즉 간헐적으로 가성 근시가 발생합니다. 원시 중 잠복 원시도 가성 근시의 일종이 되겠죠. 아무튼 사위량이 점점 많아 진다고 사위 처방을 하지 말아야 된다는 의견에는 반대입니다. 안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병이 없고, 사위량이 8△정도 이상이면 프리즘 처방을 해주고 점점 도수를 올리다가 최종적으로 100% 처방을 해야 그 사람이 가장 편한 상태가 될 것입니다. 8△정도 이상이면 눈의 피로가 많기 때문에 8△ 이상이라고 한 것입니다. 사시를 꼭 처방해야겠다고 판단되면 100% 해줘야 겠고, 사위는 환자가 적응하기 어렵지 않은 범위에서 되도록 많은 양을 처방해야 할 것입니다. 사위 처방은 매우 조심해서 해야 한다는 말은 종종 듣는데, 그 이유를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고맙겠네요.

A.프리즘 적응증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그리고 사시는 안경으로 교정이 불가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차츰 올려가면서 예후를 관찰하며 조심스럽게 처방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완전처방이라 정말 사위량을 정확하게 다 측정하실 수 있습니까? 만약 양안을 분리하여 검사할 겨우 눈은 안정위 상태가 되었겠죠. 하지만 눈을 뜨면 약간 폭주가 일어나게 됩니다. 처방은 하시되 아무나 하면 안되고 프리즘 적응증도 무시하지는 못합니다.

A.정확한 사위량 측정은 무슨 무슨 검사법이 있으며, 또한 검사 방법에서의 오차 범위는 어느 정도 될까요? 각 검사방법에서 오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검사방법에서 측정된 사위량을 프리즘으로 얼마나 교정하면 되고 사위를 어떤 방식으로 교정하라고 과거의 연구자들이 이야기 했나요? 과거의 학자들은 왜 자신의 방식으로 사위를 프리즘으로 교정하라고 했으며, 미국식과 유럽식의 사위교정방법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미국식과 유럽식의 사위검사 방법에 차이는 무엇이며, 사위를 프리즘으로 교정하였을 때 추적 관찰하면 사위의 변화 현상이 있나요? 추적관찰 후에 사위 변화 현상이 발생하였다면 왜 변화가 있었을까요? 위 질문에 다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답변을 할수 있는 안경전문가라면 프리즘 처방을 자신의 소신에 맞게 처방해도 될 듯 합니다.

A.프리즘 적응증이란 프리즘의 처방을 통해 프리즘의 양이 계속 증가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오랜 기간 안경업에 근무하신 분들에게 여쭤보면, 그건 잠재된 프리즘을 운동성 사위검사로만 측정하기는 곤란하고 감각성 사위 검사를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증가하거나 감소하거나 그냥 유지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프리즘 적응증은 맞지 않다고 하셨던 기억이 있네요. 안경사가 처방하는 프리즘은 거의가 저교정을 해주기 때문에 적응증으로 인한 프리즘 증가는 없다구요.

A.사위 교정 안경을 장용하고 적응증이 발생할 정도면 과프리즘 교정이거나 잘못된 처방을 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위 교정 요구량과 사위를 교정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잔여량, 여유 버젼스량에 대하여 심도있게 고민하는 습관을 가지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사시나 사위는 교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됐을 때, 최종적으로 100% 교정해야 한다는게 제 결론입니다. 어린이의 사시는 처음부터100% 교정해야 하고(성인사시는 교정해도 융합안됨), 사위는 적응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많이 해줘야 할 것입니다(1/2 또는 1/3 처방 후 차츰 올리는게 적당하리라 생각됩니다). 먼저 어떤 경우 사시나 사위를 처방할 것인가? 안위 이상이 있다고 무조건 해주어서는 안되겠죠. 사시의 경우 보통 입체시는 6세 이전에 완성된다고 합니다. 당연히 6세 이전에 발견되면 수술 또는 프리즘 처방으로 교정을 해주어야 양안시 기능이 살아날 수 있겠지만, 문제는 6세 이후에 사시로 인한 이상 망막대응이 있고, 프리즘 렌즈로 안위 교정을 해도 입체가 안되는 경우 처방을 내리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작년에 어떤 책에서 어른이 되어서 갑자기 사시가 되었을 때 이상암악대응이 도는데 아주 어른이 되는데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어린이는 불과 며칠만에 이상망막대응이 생긴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반대로 생각하면 어린이는 사시가 있고, 이상 망막대응이 있더라도 또 프리즘 교정으로 양 눈의 중심와에 상이 맺게 해 놓아도 융합이 안되더라도 프리즘 교정 후 정상 망막대응으로 쉽게 되리라고 생각하고 이런 처방을 해주었습니다. 13세로 양안 12△ 외사시(사위아님), 이상 망막대응 있고, 워쓰네점 검사에서 5개로 보이며 입체시 검사에서 입체시가 안됩니다.
R: -3.00-1.25*180/L:-3.50-0.50*180 가 교정도수이며, 다시 왔을 때 도수검사만 빼고 여러 검사를 해봤는데, 워쓰네점 검사에서 4개로 보이고 입체시 검사에서 입체시도 가능했습니다. 91년생으로 R: -3.00-0.25*180/L-2.50-0.25*170이고, 양안 16△외사시(외눈주시)이고, 워쓰네점 검사에서 5개로 보였으며, 처음 내원했을 때 한 쪽 눈으로만 사물을 보고 있었습니다. 한쪽을 가리면 반대쪽으로 눈으로 보다가 양안주시 땐 또 다시 원래의 눈으로 봅니다.
며칠 전 피팅하러 왔는데, 너무 바빠서 검사는 못하고 물어만 봤는데, 그 전에는 한 쪽 눈으로만 보는 것 같았는데 지금은 양쪽 눈으로 보는 것 같다고 이야기 하더군요. 위 두 경우로 미루어 보아 사시라고 해도 무조건 회피할 일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입체시기능이 회복될지 안될지 장담은 못하지만 한번 프리즘 렌즈를 해 보는게 좋겠습니다”라고 부모님께 이야기하고 좋다고 하면 프리즘 처방을 해주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안경장용 후에도 융합이 안되면 어쩔 수 없지만, 기능이 회복될 수도 있으니 시도는 해보는게 좋으리라 생각되는 군요.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