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C/L, 연평균 10% 이상 성장해 향후 4년간 10배 이상 증가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모바일 등 첨단정보통신 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일컫는다. 많은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신기술 등장과 함께 거세지는 산업지형 변화 속에서 올바른 길을 찾고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가운데 콘택트렌즈도 예외는 아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콘택트렌즈 산업의 변화, 그리고 차세대 콘택트렌즈에 대해 낱낱이 알아본다.


◆ 4차 산업혁명과 콘택트렌즈 산업의 변화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다.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산업패러다임 자체가 변화하는 시기에 기업들 역시 변화에 한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산업간 경계를 넘어서는 4차 산업혁명이 상상을 초월하는 기술의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콘택트렌즈 업계도 IT, 의학 등 전 산업군이 융합된 기술들이 합쳐져 하루가 다르게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콘택트렌즈 시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결정체로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 콘택트렌즈란?
스마트 콘택트렌즈는 단순히 시력교정을 벗어나 특수한 기능을 갖춘 것으로, 기존의 콘택트렌즈 시장을 넘어 새로운 영역으로의 진화를 뜻한다. 최근에는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눈의 시력교정과 함께 혈당을 측정해 당뇨를 치료할 수 있는 당뇨 치료용 콘택트렌즈가 가장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 분야로 꼽힌다.

◆ 스마트 콘택트렌즈 관련 법과 규제
- 식품의약품안전처: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 기술이 접목된 제품들을 대상으로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규제 실시 발표- 스마트 콘택트렌즈 포함 6개 항목에 대해 ‘의료기기 품목 및 품목별 등급에 관한 규정’ 행정예고(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 기술이 접목된 제품들이 신속하게 허가될 수 있도록 체외진단용 소프트웨어 등 의료기기 품목 6개를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함)
-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4차 규제·제도 혁신 해커톤’ 에서는 당뇨치료용 콘택트렌즈 등 융복합 의료제품 규제의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인허가 전담기구 마련이 집중 논의
- 경제장관회의:  ‘스마트 헬스케어’, ‘공유경제’, ‘관광’ 분야에서 우선적으로 규제 개선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경제장관회의 개최(비(非)의료 기관이 제공하는 건강관리서비스의 범위와 기준을 정할 계획)


◆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현황

 국내 콘택트렌즈 기업
- 인터로조: ‘월드클래스 300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망막질환 맞춤형 스마트 콘택트렌즈용 플랫폼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1차 진도보고는 성공적으로 완료한바 있다.
- 네오비젼: 서강대학교 공학대학원 기계공학과와 공동으로 ‘마이크로 펌프 기반 약물방출 스마트 콘택트렌즈 제작’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 드림콘: 2019년 양산부산대병원 ‘의생명 R&D센터’에 입주해 양방항노화와 관련해 녹내장 치료 및 안압 측정이 가능한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할 계획이다.
 국내 기업
- 삼성전자: 2014년 9월 미국 특허청에서 ‘증강현실을 위한 스마트 콘택트렌즈와 그 제조 및 동작 방법’ 특허를 받았다.
- LG: LG전자와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LG이노텍 등이 협업해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하고 있다.
 국내 학계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자재료연구단 최지원 박사팀이 스마트렌즈에 내장할 수 있는 박막형 리튬 이차전지를 개발했다.
- UNIST: 신소재공학부 박장웅 교수와 경희대 응용물리학과 김선경 교수는 은 나노와이어를 이용한 스마트 콘택트렌즈에도 적용가능한 ‘99% 투명한 금속전극’을 공동 개발했다.
 해외 기업
- 소니: 스마트 콘택트렌즈의 압력 센서가 윙크를 인식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고 무선 송신하는 기술을 개발중이다.


◆ 스마트 콘택트렌즈의 미래

업계에서는 빠르면 2~3년안에 스마트 콘택트렌즈의 상용화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초미세 칩과 센서 등이 결합한 정보통신기술(ICT) 기기인 스마트 콘택트렌즈가 앞으로 증강현실(AR) 등 미래 엔터테인먼트 기기로 활용될 여지가 무궁무진한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실제 스마트 콘택트렌즈는 웨어러블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핵심 아이템으로 꼽힌다. 전자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2,000만대 수준이었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올해 1억7,000만대까지 커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 콘택트렌즈는 향후 4년간 1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마트 콘택트렌즈 시장은 웨어러블, 바이오융합 시장의 성장과 동반해 연 평균 10% 이상의 높은 성장세가 기대되고 있다. 아직 형성되지 않은 시장으로 시장을 선점했을 때의 파급력 또한 크기 때문에 어떤 기업이 먼저 시장을 선점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때문에 국내 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함께 상용화, 시장 선점을 위한 마케팅까지 장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