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진흥공단, 일본 시장개척단 참가기업 모집…연계지원 제공

광주시는 오래전부터 콘택트렌즈 품목의 경쟁력이 강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주요 콘택트렌즈 업체인 뉴바이오(주), (주)지오메디칼, (주)유니콘택, ㈜아이코디 등이 광주를 기반으로 콘택트렌즈 산업을 성장시켜 왔다.
또한 이러한 콘택트렌즈 기업들의 성장은 광주 지역 살림에도 도움을 주고 있으며, 수출확대를 통해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앞장서고 있다. 실제 지난해 광주지역 콘택트렌즈 수출은 전년대비 17% 증가하며 건강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광주시에서도 콘택트렌즈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는 지원을 계속해오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과 광주지역본부가 광주시와 공동으로 일본 시장개척단 참가기업을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혀 주목된다.
이번 일본시장개척단 참가 자격은 지난해 수출 실적 2000만 달러 이하의 광주 소재 중소기업이 대상이며, 광주시가 인증한 ‘일자리우수·명품강소기업’은 수출 실적과 무관하다. 또한 최근 1년간 해외시장개척단에 3회 이상 참가한 기업은 신청할 수 없다.
일본 시장개척 활동은 한국제품에 대한 호감도와 중소기업 제품 수요가 높은 도쿄와 오사카에서 오는 4월15일부터 19일까지 4박5일 일정으로 추진된다.
도쿄는 콘택트렌즈를 포함해 화장품·자동차부품·미용기기·특수 LED 제품 등이, 오사카는 광산기계·리튬이온전지·태양광 모듈·의약품원료·대형부품 등이 주요 수입 품목이다.
참가기업 선정은 도쿄와 오사카 지역에 대한 제품 시장성 평가와 광주시, 중진공의 기업현장 실사를 거쳐 수출역량 평가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선정된 기업에는 현지 바이어발굴·상담, 통역비용 전액과 왕복항공료의 ‘50~70%’를 지원한다. 단, 여행자 보험과 현지 체재비는 참가기업이 개별 부담해야 한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참가 기업에 대해 사후관리지원, 신시장진출 지원자금, 수출바우처사업, 인력지원사업 등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도약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연계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시장개척단 참가 희망 기업은 중진공 홈페이지(www.sbc.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이메일(aypark@sbc.or.kr)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중진공 광주지역본부 수출지원센터(062-369-3051)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