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보수교육 때 회원서명 받아… 집회 불사 강경대응 시사

“정부는 국민의 눈 건강을 파괴하는 근용 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온라인 판매 정책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국민의 눈 건강을 담보하여 거대 기업의 배만 불리는 정책을 입안하려는 정부는 ‘각성하라’”, “20만 안경 가족 다 죽이는 온라인 판매 정책을 5만 안경사들은 결사적으로 ‘반대한다’”. 지난달 27일에 개최됐던 대안협 정기대의원총회 마지막 행사인 궐기대회 구호다.
현장에서 외친 구호의 수준이 대정부 투쟁 출정식 수준은 아니었지만, 구호에서 느낄 수 있듯이 정부의 근용 안경과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 허용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저지와 강력한 성토를 담고 있었다.
대부분의 안경인들은 2019년 안경업계 핵심 화두로 대두될 사안중 하나가 바로 ‘근용 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온라인 판매 허용 정책’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대안협 역시 그 동안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안경인들이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근용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온라인 판매에 대한 문제에 대해 결사 반대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신년 대통령 연두 회견에서 규제를 푸는 속도가 늦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보건복지부를 제외한 여러 해당 부처의 분위기가 급속히 바뀌고 있음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다행히 해당 사안의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가 연구 용역 실행 등을 통해 온라인 판매금지에 대해 안경업계와 궤를 같이 하고 있다.
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 기획재정부, 규제개혁위 등은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방향으로 과거보다 훨씬 더 강하게 푸시를 하고 있다고 현재 분위기를 전달했다.
대안협 정기대의원총회 자리는 정부의 규제정책 완화에 대한 성토의 장이었다. 대의원들은 규제개혁이라는 미명하에 탁상공론으로 정책을 만들고, 국민의 눈 건강을 무시하고 우리 5만 안경사들의 생존권을 파괴한다고 규정하고, 정부의 정책 추진에 결사반대한다고 전했다.
대안협 김종석 회장은 “돋보기와 콘택트렌즈가 애초에 규제개혁 대상에 포함되지 말았어야 했다”며 “국민의 신체와 관련된 부분을 국민편의와 고용창출이라는 전혀 맞지 않는 논리와 거대 온라인 기업인 쿠팡, 인터파크, 옥션 등 국민 건강은 조금도 관련도 없고 안중에도 없는 온라인 거대 기업 집단들의 논리에서 출발이 된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청와대와 5개의 부처들에 의료기사 8개단체장들의 공동서명을 첨부하여 진정서를 발송했다”고 밝히며, “각 지역 안경사회는 보수교육 때 회원 서명을 한분도 빠짐없이 받아야 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집회를 통한 강력한 투쟁도 진행을 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온라인 판매가 허용이 되면, 안경업계는 또 다시 큰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된다. 안경사의 생존권은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고, 전국의 44개 대학교 안경광학과에서 연간 배출되는 1500명의 안경사들은 미래를 보장 받지 못한다.
거국적인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는 대안협의 의지처럼 국민의 눈 건강을 외면하고 5만 안경사들과 20만 안경가족 생존권을 위협하는 온라인 판매 정책 추진 결사반대의 뜻이 청와대까지 전달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