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근용부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값 적용으로 안정피로 해결

 

저희 안경원 주변에는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문진을 하고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대부분의 고객님들께서 컴퓨터를 이용한 업무 시간이 많기 때문에 업무 후 쉬는 시간에도 멀리 보셨을 때 흐림을 느끼신다거나 피로감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슈나이더 Indoor Fokus 같은 경우 사무실 내에서 명시역을 문진을 통하여 처방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용 기능성 렌즈로 많이 추천하고 있습니다.

[실내용 렌즈로 ‘슈나이더 Indoor Fokus’를 제안하는 이유]

사무실 내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시며, 지속된 근거리 작업으로 인한 안정피로를 호소하신 이번 고객님의 원용 교정시력은 0.9로 측정되었습니다.
또한, 사무실 내에서 컴퓨터와 문서를 이용한 근거리 작업이 많았으며 누진렌즈를 장용하고는 일상생활에서는 큰 불편함이 없으셨으나 사무실에서 업무시간이 지속됨에 따라 피곤함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주 작업거리에 초점을 맞추어 지속된 근거리 작업거리에 따른 안정피로를 완화시키고, 중·근용부의 넓은 시야를 제공하여 안정피로를 완화시키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근거리 내사위의 경우 근거리 작업이 지속됨에 따라 중심와 망막대응 결상을 위하여 융합성 버전스가 개산방향으로 작용하여 버전스성 조절의 감소에 따른 조절래그가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안정피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근용부 가입도를 고객님께서 최대한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근용부 가입도를 기존 누진에 비해 +0.25 D 높게 처방하였을 때 편안함을 느끼셨습니다.
주로 컴퓨터를 주시하는 피팅크로스 부분은 고객님께서 만족하시는 굴절력으로 결정하여 degression 값을 결정하였습니다.

[실내용 기능성렌즈의 착용 만족감을 높이는 방법]

실내용 기능성렌즈의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진을 통한 주 작업거리, 원용 교정 굴절검사, 근용 가입도 검사, 근거리 사위 등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실내용 기능성 렌즈의 원용부 참조원은 단초점 렌즈에 비해 (+) 굴절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원용 교정 굴절력은 완전 교정으로 처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실내 기능성 렌즈는 누진렌즈와 달리 실내환경에서 주 작업거리에 대한 명시역 부분에서 선명하고 넓은 시야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주 작업거리에 해당하는 피팅크로스와 근용부의 중점을 더욱 두어야 클레임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근용 가입도가 처방이 되면 원용 안경에 비해 근거리 작업 시 주시자극에 대한 조절부담이 감소하여 AC/A 비와 부가되는 근용 가입도에 따라 근거리 외사위가 유발됩니다. 근거리 내사위의 경우 근용 가입도가 부가됨에 따라 정위방향으로 안위가 이동하며, 근거리 외사위의 경우 근용 가입도가 부가됨에 따라 더 큰 근거리 외사위가 유발됩니다.
또한, 근거리 내사위의 경우 지속된 근거리 작업 시 융합성 버전스가 개산방향으로 작용하여 버전스성 조절이 감소하여 조절래그가 증가할 우려가 이기 때문에 근용 가입도 처방 시 근거리 외사위에 비해 높게 처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용 가입도 처방 시 주 작업거리와 근거리 사위도를 고려하여 처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며, 고객님들의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례의 경우 고객님께서 업무시간 중  대략 80 cm에 위치한 듀얼 모니터와 서류를 주로 보셨기 때문에 주로 컴퓨터를 응시하는 거리에서 (+) build-up 검사를 하여 듀얼 모니터 주시 시 필요한 근용 가입도를 파악하였고, 이를 토대로 근용부를 중심으로 Degression 값을 설정하였습니다.
 실내용 기능성 렌즈 처방 시 근거리 작업 시 필요한 근용 가입도를 설정하고 주로 작업하는 중근용 거리에서 (+) build-up 검사를 하여 필요한 가입도를 파악하면 고객님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실내용 기능성렌즈(Indoor Fokus)를 선택하고 제안하는 Tip]

실내용 기능성 렌즈의 경우 문진을 통하여 고객님께서 주로 작업하는 거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ndoor Fokus의 경우에는 근용부를 중심으로 degression값을 안경사분들께서 처방하여 중·근용부의 부가되는 가입도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님께서 주로 작업하는 주 작업거리에서 필요한 (+) 가입도를 설정하여 지속된 근거리 작업 시 안정피로를 완화시킬 수 있으며, 고객님께서 대략적으로 가입도가 부가되었을 때 보이는 명시역을  판단하실 수 있었고, 원거리가 아닌 주 작업거리에 포인트를 맞춘 것을 충분히 설명을 드려 믿고 구매하셨습니다. 
근거리 검사 후 문진을 통한 주 작업거리에서 필요한 근용 가입도를 고객을 대상으로 확인하시고, 렌즈의 설계에 따른 렌즈의 주 명시역을 설명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클레임의 경우 고객님들께서 오피스렌즈를 누진렌즈와 동일하게 생각하여 특정 거리 이외에는 다른 주시거리에서 느끼시는 흐림인데, 저의 경험으로는 꼭 주 명시거리에 따른 부가되는 근용 가입도를 확인시켜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누진 1교시’ 독자분들을 위한 메시지

실내용 기능성 렌즈 처방을 하기 위해서는 문진 단계에서 근거리 작업 시 안정피로 증상을 느끼시는지 확인을 하면서 충분한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주 작업거리를 파악하여 지속된 근거리 작업에 따른 안정피로를 줄여주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객의 불편한 점, 렌즈를 장용하였을 때 보여지는 부분과 느끼는 점을 충분히 설명 드리고  만족감을 드리기 위해서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이 느낄 수 있는 점에 대해 충분히 공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근거리 사위 검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시자극에 대한 융합성 버전스의 작용방향에 따라 조절래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원용 굴절 검사와 더불어 근거리 사위, AC/A 비, 근용 가입도 검사를 하며, 고객과의 충분한 대화를 통하여 렌즈의 설계에 따른 이점을 설명해 드린다면 실내용 기능성렌즈에 대한 클레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